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관심종목

윌비스 주가 눌림목 매매


 

mainimg

 

하락장이 멈추고 시세분출이 조금씩 되는 종목들이 보이다보니 관심종목도 연달아서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주식종목 윌비스도 그런 종목중에 하나인데요.

주가가 200일 이동평균선을 따라서 눌림목을 지속적으로 형성해주면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모습이 있어서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이 매수타이밍인데요. 우리같은 개미투자자들은 매수가와 매도가를 정하는 것이 정말 쉽지가 않습니다.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에 안팔고 있다가 손실나고, 바닥인것 같아서 매수했더니 더 떨어지고 하는 경험이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눌림목 형성된 윌비스

하지만 윌비스와 같이 특정 이동평균선 구간을 계속 터치 혹은 인접한 시점을 기준으로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이런 종목은 요쯤에서 매수하세요~ 라고 알려주는 것과 같다라고 보여집니다.

매수가는 200일선 이동평균선 부근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주식차트를 보면 이동평균선이 미세하긴 하지만 하락세에서 상승흐름으로 조금씩 바뀌어 가는 모습도 보여집니다. 

윌비스의 주봉흐름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바닥을 찍고 강한 수급을 동반한 상승세 전환을 하였고, 주봉 기준으로 볼때 20일봉 이동평균이 상승흐름을 타고 있는 상황이며, 매물벽 역시나 큰 갭이 없는 주가범위를 유지하고 있기때문에 주가 구간도 매력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일단 한번 대규모 수급이 생겼다는 것은 다음에 또 변동이 있을 수가 있다라는 것이고, 일종의 신호기때문에 이번달 중에는 한번 슈팅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트이미지1
좌) 윌비스 주봉 차트 흐름, 우) 윌비스 일봉 차트 흐름

게다가 윌비스의 주봉 주가구간을 보면 역시나 5봉이평선을 기준으로 눌림목이 형성되어있고, 일봉이나 주봉이나 눌림목 구간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기준이 되는 눌림목 구간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이전 고가부근까지는 한 번쯤 터치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재무 등 기타 리스크 없어보여

주식투자로 단타를 하더라도 일단 확인해봐야할 것은 기본적으로 봐야겠지요. 재무제표와 최근의 뉴스/공시사항들은 한 번 쓱(SSG)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제표가 너무 안좋은 기업은 연말이기때문에 어떤 악재기사로 급격하게 떨어뜨릴지 모르기 때문이고요. 공시에서도 특별한 사항들은 없는지 한 번 읽어보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윌비스는 외형이 축소되고 있는 회사이긴 하지만 영업이익이 그렇게 막 무너지고 있는 회사는 아닙니다. 그냥 제 추측컨데 비용절감 정책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6년 2,855억원 매출액에서 '18년 2,333억원으로 522억원(약 18%)가 감소하였지만 오히려 영업이익은 늘어난 상황입니다. 

차트이미지3
좌) 윌비스 '16년~'18년 연간 손익,   우) 윌비스 '19년 분기별 손익

그리고 윌비스의 '19년도 매출은 3분기까지 1,544억원으로 이런 추세의 매출이라면 대충 연간 2,0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위에 보시는 것처럼 영업이익에는 큰 영향이 있는 상태는 아니기때문에 일단 투자를 할때 재무적인 리스크가 생길일은 많지 않아보입니다. 

공시사항을 보면 CB가 전환되면서 추가상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사실 CB(전환사채)는 기업의 경영이 악화가 되었을 때 자금조달목적으로 상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차트이미지6
윌비스 최근 공시현황

그정도의 상황같지는 않아보이긴 하는데 과거에 발행한 것들이 주식으로 전환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환된 물량이 일시에 털고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고려한다면 아주 큰 수익을 노리기 보다는 짧게 먹고 나오는 전략을 구사해야할 듯하네요.

윌비스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최근에 주고 있는 것은 바로 외국인의 대량 매입입니다. 외국인은 11/28일부터 7일간 무려 140만주를 매수하였습니다. 대충 금액으로 따져보면 19억원정도나 되는데요.

물론 큰 세력님들의 손이라고 생각했을때 많은 물량은 아닐 수도 있지만 요런 주식종목에 순차적으로 계속해서 매수가 들어와서 19억원을 채웠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로 보이며, 일부 팔았지만 아직 엄청난 물량이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윌비스 대응전략

눌림목 구간을 고려할 때 윌비스에 대한 대응 전략은 1,200원부근(200일봉 이평)이 최종 손절가이며, 1,280원을 이탈한다면 부분손절을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수급이 형성되서 주가가 지속적으로 오를 1차 목표가는 1,480원이며, 그 이후 2차로 잡아볼만한 구간은 1,600원구간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 눌림목 매매에 대한 차트를 보는 눈을 키워가고 있는 과정이고, 사실 제 메인 전공매매기법은 아닙니다. 눌림목 매매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고점에 물리는 일이 그닥 크지 않고, 어느정도 안정적인 주가범위에서 등락을 반복한 이후에 시세를 주기때문에 손절라인만 크게 이탈하지 않는다면 안전한 투자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안한 주식시장에 미중 무역분쟁이나 홍콩이슈, 요즘 김정은도 시끌벅쩍하고 무언가 폭탄이 떨어지기 일보직전같은 상황이긴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집중해서 단타매매를 하셔서 빠르게 수익만 먹고 현금화하는 방법을 투자하시면 좋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몇몇 관심종목들이 더 있긴한데, 포스팅은 되도록 한 종목씩만 하고 있어서 좀 안타깝기는 하네요 ㅎㅎ ^^;;

※ 찌쏘의 포스팅(관심종목 등)은 매일 08:00~08:30분경에 발행됩니다. 

찌소메인이미지
찌쏘와 함께 주식 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2,349,371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