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관심종목

(모의투자 해보기) 현대일렉트릭, 푸드웰, 아리온, THE MIDONG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새해에는 조금 재미있는 기획포스팅으로 1년을 보내보려고 합니다. 1년동안은 주로 연구에 치중을 했다면 2020년은 실전 모의투자라고 할까요? 작은 돈이지만 실제로 돈을 넣어보고 관리해보는 스킬을 연마해보고자 합니다. 

특별한 일이 없다면 매주 수요일에 관심종목을 포스팅하고, 포스팅을 하는 수요일, 목요일에 해당 종목을 매수하여 1~2주 혹은 1개월정도 대응을 해보는 훈련을 해보고자 합니다. 

제목에도 써있지만, 현대일렉트릭, 푸드웰, 아리온, THE MIDONG 4개의 주식종목이 새해 첫 관심종목으로 선정이 되었으며, 보통 1종목이 5만원 이하인 점을 고려할 때 종목당 5만원정도 넣는다고 생각하고, 계좌를 관리해보고자 합니다. 

소액의 돈으로 실제 모의투자를 해보자
종목당 5만원

실전 모의 투자 : 20년 1월 1주실전 모의 투자 : 20년 1월 1주

일주일 뒤에는 위의 4개 주식종목중에서 다른 관심종목들 중에 갈아탈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는 형태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스캘핑을 한 번 해보겠다고 과거에 설치다가 망한 계좌가 하나 있는데 그 계좌에 약 20만원이 들어가 있고요. 이 금액만 가지고 2020년을 한 번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죽이되던 밥이되던 대응스킬을 키운다고 생각하고 말이죠. 일단 현대일렉트릭 주가분석을 하기 전에 푸드웰, 소리바다, 아리온, THE MIDONG은 모두 같은 조건검색식을 통해서 발견한 주식종목입니다. 그래서 차트의 모양이 아마 거의 대동소이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제가 조건검색식은 예전에 HTS로 열심히 전략검증까지 하면서 만들었었던 것이고, 그렇게 너무 많은 조건검색식을 만들어놓았더니 세부적으로 각 조건검색식에 무엇을 등록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MTS에서는 실행만 시킬수가 있더라고요;; 어쨌거나 조건검색식을 믿고 한 번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일렉트릭 : 15,000원까지만 가즈아~!!!

현대일렉트릭은 바닥에서 꿈틀거리고 있는 주식종목입니다. 주식차트만 가지고 볼 때, 경험상 보통 이런 종목은 장기간 들고있으면 실패는 하지 않더라고요. 하지만 다양한 다른 정보들도 같이 봐야겠지요.

일단 일봉차트에서도 보이시겠지만 매물대 상단을 강하게 돌파를 해주었고, 위로 더이상 거칠 매물이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최근 50일정도 기준으로 봤을때 최고가를 찍은 상태입니다. 

현대일렉트릭 주가 일봉 차트현대일렉트릭 주가 일봉 차트현대일렉트릭 손익 현황현대일렉트릭 손익 현황현대일렉트릭 주가 월봉 차트현대일렉트릭 주가 월봉 차트


걸림돌(저항주가)이라고 하면, 9월 16일에 기록한 15,400원인데요. 현재의 주가와 무거운 주식종목임을 고려할때, 한방에 뚫기는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시가총액 현재 약 4,200억원) 그 전에 털고 나오던지 해야겠네요.

월봉으로 보더라도 현대일렉트릭은 완전 망하는 길로 가고있고, 작년부터해서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부채도 늘어나고 있으며, 장기간 투자하기에는 그렇게 좋은 상황은 아니네요.


푸드웰 : 느낌 좋아~8,000원 가즈아

다음은 푸드웰 입니다. 푸드웰은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딱 건드리기 좋은 종목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일단 시가총액이 610억원으로 1,000억원 미만이고, 유통주식수가 1,000만주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변동성을 크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푸드웰 주가 일봉 차트푸드웰 주가 일봉 차트푸드웰 주가 월봉 차트푸드웰 주가 월봉 차트


게다가 재무적으로도 상당히 안정적인 흐름을 가져가고 있는 기업으로 꾸준하게 영업이익을 내고 있고 외형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라 기업 자체는 나쁘지 않은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규모가 작은 기업들은 보통 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불안하기 마련인데 나름 괜찮네요.

월봉으로 보면 그 변동성에 대한 이야기가 더욱 실감이 나실텐데요. 15년도에 2,000원이던 주가가 16,350원까지 올라갔었습니다. 무려 8배가 올라간 것이지요.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그만큼 큰 변동성을 줄 수 있는 주식종목이라는 이야기 이겠지요.

그리고 현재의 주가는 5,000~8,000원 사이에서 횡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푸드웰입니다. 물론 5,000~8,000원이라는 것도 굉장히 큰 폭의 주가 구간입니다. 변동율로 따지만 최저가부터 50%가 넘는 비율이기 때문이지요. 

푸드웰의 최근 월봉을 보면 지속적으로 60봉이평을 터치를 해준 후에 반등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가 딱 60봉이평에 걸려있는 모습이네요. 

일봉만 보면 이런 흐름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주식차트에서 보시는 것처럼 재미없게 횡보하다가 지금 하락세를 연출해주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런 안정적인 기업이 주가상에 하락세를 연출을 했다라는 것은 조금 의심을 해볼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아리온 : 불안하니 5%만 먹자!!

다음은 아리온입니다. 아리오의 주가는 월봉 차트에서도 나타나듯이 주가만 보면 아주 박살이 나고 있는 회사입니다. 푸드웰처럼 시가총액이 약 570억원정도 밖에 안되는 회사이지만 너무 비교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요. 

16년에 최고가 9,750원을 찍은 이후에 최근 1,130원까지 최저가를 찍은 훼 전반적으로 하락세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주식종목입니다. 

아리온 주가 일봉 차트아리온 주가 일봉 차트아리온 손익 현황아리온 손익 현황


아리온의 일봉차트를 보시면 정말 특이한 차트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10월에 거래가 없었던 것은 아리온테크놀로지와 주식합병을 결정을 해서 매매거래가 정지가 되어졌었고, 이후에 거래가 게시되고 나서는 급락을 해버린 모습입니다.

아리온테크놀로지의 2차전지 산업 청신호가 밝혀졌느니 어쩌느니하면서 12월초부터 주가가 급등을 하기 시작한 상황인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불안감은 떨칠수가 없는 상황의 주식종목입니다. 

아리온의 재무구조를 보면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섰지만, 당기순이익은 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19년도의 결산이 끝나봐야 알겠지만 외형성장은 많이 축소된 상태로 불안불안 합니다. 

일단 코스닥 상승률 상위 50종목에 포함될 정도로 1개월 사이에 급등을 한 종목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고 매물대 하한벽으로 보이는 1,800원정도 쯤까지 올라준다면 털고 나오면 되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전략을 한 번 세워보겠습니다. 


THE MIDONG : 더 불안하니 짧게 치고 빠지자

마지막으로 THE MIDONG 주가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종목 또한 아리온과 마찬가지로 그렇게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종목은 아닙니다. 오히려 더 리스크가 높은 종목이라고 보여집니다. 

시가총액이 320억원 정도이고, 최근에 거래량이 급등을 하고 주가가 급등을 하면서 관심을 받게된 주식종목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특이한 점은 최근의 THE MIDONG의 주가는 순전히 개인이 끌어올린 점이라는 것입니다. 

THE MIDONG 주가 일봉 차트THE MIDONG 주가 일봉 차트THE MIDONG 주가 월봉 차트THE MIDONG 주가 월봉 차트THE MIDONG 손익 현황THE MIDONG 손익 현황


13년말 24,300원이던 주가가 현재 2,295원이라고 하면 말 다했죠머.. 망해가는 주식입니다. 이런 주식종목에서는 단타나 한 번 노려볼까 하고 잠시 넣었다가 빠지는 형태가 좋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개인들이 대량 매수해서 주가를 흔들어 놓고 있는 상황에서 언제 주가가 급락을 하더라도 이상할 것이 전혀없는 회사이기 때문이지요. 

일봉만 보더라도 정상적인 흐름은 아닙니다. 상장폐지가 될 것 같은 주가 흐름에 갑자기 상한가가 나오더니 31일에도 24%까지 상승하다가 8%상승에서 멈추었고, 강한 윗꼬리를 빼준것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1월2일 매수현황1월2일 매수현황 - 일주일 대응해보겠습니다. (1월9일에 정리매매내역 오픈 예정)


일단 현대일렉트릭, 푸드웰, 아리온, THE MIDONG 4개의 주식종목을 한 번 가볍게 살펴보았습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정말 조건검색식에 근거해서 아주 짧게 살펴본 주식종목이고, 1월2일 장이 열리면 해당 종목의 주가흐름을 보다가 5만원씩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 포스팅 마지막에 매수 계좌를 오후나 저녁쯤에 업데이트해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 메인 계좌 관리하기도 정신이 없지만 나름 재미는 있을 것 같네요. 20만원이 순식간에 없어질 것이냐, 야금야금 수익을 낼 것이냐 ㅎㅎ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찌쏘와 함께 주식 공부 합시다.찌쏘와 함께 주식 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