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관심종목

삼화전기 주가 및 종목 분석

반응형

오랜만에 관심종목을 하나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요즘 투자하는데만 정신이 팔려있다보니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것을 조금 소홀히 하고 있었네요. 

요즘에 제가 주가가 바닥인 것 같은 종목을 찾는데 열을 올리고 있는데, 삼화전기는 이래저래 조건에 부합이 되는 회사여서 정리를 한 번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요즘 전반적으로 자동차, IT등의 산업이 수요가 줄어들면서 전해콘덴서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삼화전기 역시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긴 한데요. 그 와중에 꾸준하게 매출을 내고 있는 회사가 바로 삼화전기 입니다.

안좋은 시장에서 잘 버티고 있는 삼화전기

삼화전기 관심종목삼화전기 관심종목

그리고 그나마 국내수요는 위축이 되었다고 하나 삼화전기는 매출의 60%가량이 해외에서 발생을 하고 있어서 여파가 크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고, 해외 경기가 회복되는 순간 주가는 급속도로 회복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삼화전기는 과거 7월쯤 반일감정이 커지고 한일무역분쟁이 생기면서 반도체 소재를 국산화한다는 뉴스기사와 함께 반사이익을 볼것이다라는 기대감에 큰 상승을 기록하였지만, 이후 급속도로 주가가 빠졌습니다. 당시에 2만3천원까지 갔던 주가가 현재 14,500원인 것이지요.(약 37% 하락)

그리고 이런 일시적인 급등했던 주가 변동을 제외하고 큰 흐름에서 삼화전기는 하락세를 걷고 있는 종목입니다. 주가가 연일 52주 신저가를 갱신하고 있는 중이였습니다. 최근 신저가는 12,950원입니다. 

삼화전기 월봉 주가 흐름 차트삼화전기 월봉 주가 흐름 차트삼화전기 주봉 주가 흐름 차트삼화전기 주봉 주가 흐름 차트

지속적인 하락세, 반등 시도하나?

월봉 차트로 보면 주가의 하락폭은 더욱 큰 낙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2,700원이였던 주가가 70%이상 빠져서 쭉쭉 내려가고 있는 상황인 것이지요. 그리고 현재의 주가는 월봉의 매물대 하단벽, 주봉의 200일이평(약 4년평단), 일봉의 20일봉 이평근접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지지구간이라고 말하면 지지구간이고, 금방이라도 뚫려버리게되면 폭망구간이 될 수 있는 주가지점에 놓여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제가 관심종목으로 넣어두고 혹시나 투자를 하려고 매수를 하려면 지금 시점이 그닥 나빠보이지는 않기때문에 관심종목으로 넣어보고자 합니다. 

일단 일봉차트를 보면 현재의 주가구간은 쌍바닥(52주 최저가) 구간을 찍고, 빠르게 해당 주가구간을 탈출하여 현 주가를 형성한 상태입니다. 일단 최저가를 찍고나서 그 주가범위를 빠르게 이탈하지 못하면, 더욱 큰 하락세가 올수가 있는데 나쁘지 않은 상승이였다고 보여집니다.

일봉차트 상승흐름을 시도하는 삼화전기일봉차트 상승흐름을 시도하는 삼화전기외국인의 매수세가 조금씩 유입 중외국인의 매수세가 조금씩 유입 중

그리고 20봉이평이 상승흐름으로 전환을 했다라는 것도 긍정적인 신호로 보여지며, 외국인의 매수세와 기관의 매수세가 동반되고 있다라는 것도 세번째로 긍정적으로 보여지는 대목입니다. 

일봉 상승흐름 시도, 외국인의 매수세
재무구조도 좋아

일단 항상 말씀드리지만 연말에 투자를 할 때 조심해야하는 것이 해당 회사의 재무구조입니다. 재무구조 연결산이 끝나고 감사의견이 혹시나 거절이 나오고 하면 순식간에 상장폐지로 가는 것은 너무큰 리스크기 때문에 안정적인 기업을 골라야하는데 삼화전기 회사는 나름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거래량이 하루에 5억원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인데요. 물론 이런 부분이 누적이 된다라면 좋겠지만 20억원 이상은 되어줘야 변동이 생기는 점을 감안할 때 수급이 조금 아쉬운 상황입니다. 

삼화전기는 배당도 준다 주당 100원삼화전기는 배당도 준다 주당 100원안정적인 재무구조의 삼화전기안정적인 재무구조의 삼화전기


거래량 부족이 아쉽긴 하지만 배당도 주는 회사

그리고 연말인 점을 감안할 때 마지막주에 만약에 매수가 들어간다면 배당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정도 규모의 회사가 배당을 하는 일은 흔치 않은데요. 배당할 여력이 있다라는 것이 재무구조가 나쁘지 않다라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작년에는 주당 100원을 발행했네요. 300주정도(약 500만원)사면 3만원 받을 수 있겠군요 ㅎㅎ;;

참고로 삼화전기건 우량주들이건 배당을 주는 회사들의 주주명부폐쇄일이 대부분 12월31일이기 때문에 그 때를 맞춰서 주식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삼화전기는 20이평(약 14,000원) 주가부근을 잘 지지만 해준다면, 이후에 상승흐름을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1~2개월 내에 17,000원부근까지는 상승해주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물론 현재 하루에도 주가 등락폭이 500원이상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13,600원정도를 이탈할 경우에는 과감히 손절하는 것도 필요해 보이네요.

주식종목을 관심종목에 담아서 함께 지켜보시며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삼화전기를 포함해서 제가 관심종목을 고르는 것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항상 투자는 주의하시고요 ^^;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