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네이버 검색 노출/유입 늘어난 이유가 뭐지?


제 블로그에 자주 들어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네이버 검색 유입이나 노출을 전혀 기대하지 않고 있던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인지 모르겠지만 웹표준 상위 1%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노란색 느낌표 표시가 2~3개나 나와서 그런가 보다 하고 포기하고 있었죠.

과거에 제가 포스팅했던 글을 보면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39%,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12%로 나오고 아무리 제 포스팅을 봐도 제목이 없는 것은 없는데 이건 도대체 뭐가 그렇게 나온다는지 알수도 없었던 상황이엿죠.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문제인가?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문제인가?

우리나라 검색사이트의 1위는 독보적으로 네이버(naver)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네이버 검색유입에 목말라있죠. 그래서 네이버 검색에 상위에 노출되고 유입이 많이 생길꺼란 기대감 때문에 블로그를..

jjisso.tistory.com


그래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정상이 아니구나'라고 생각을 하고 구글과 다음만 바라보면서 뿌듯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9월부터 네이버의 유입이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블로그 운영한지 거의 10개월만에 발생한 것인데..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숫자가 33%나 개선
느낌표도 없어졌다.

그래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보았더니 왠걸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6%(33% 감소),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10%(2% 감소)로 엄청나게 개선이되서 줄어들었고, 신경쓰이던 느낌표 표시도 없어졌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콘텐츠 관리9월중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와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이슈 숫자가 낮아졌다.


이 때부터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내가 최근에 블로그 소스코드 뭐를 바꿨지? 크게 손덴게 없는데.. 무슨 문제지? 

제발 네이버에 노출 좀 되라라는 생각으로 웹페이지 수집을 400여개가 되는 포스팅을 50개씩 약 10일간 열심히 등록한거 밖에 없는데 내가 뭘 했지?

네이버유입 늘어난 이유는 무엇일까?네이버유입 늘어난 이유는 무엇일까?


그렇게 곰곰히 생각을 더듬어 보고 무엇이 이런 개선효과를 나타냈나 생각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가장 영향을 줬다고 객관적으로 설명 가능한 것은 4가지로 좁혀집니다. 

    1. 메타 타이틀 소스 코드 변경
    2. 메타 디스크립션(설명) 소스 코드 삭제
    3. 늘어난 포스팅 수에 따른 비중 감소
    4.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 내부 수정


메타 타이틀 변경이 영향? No!!

제가 웹마스터도구에 웹페이지 수집을 재요청하기 전에 메타 타이틀 소스코드를 손을 봤었는데요. 크게 변경을 한것은 아니고 포스팅 제목옆에 사이트 명칭이 보였으면 하는 생각에 :: [##_title_##] 를 추가했습니다. 

아래는 소스코드 변경내역입니다. 진짜 별거 없죠. 

 기존 :  <meta name="title" content="[##_page_title_##]" />

 변경 :  <meta name="title" content="[##_page_title_##] :: [##_title_##]" />

본 부분은 아마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에 사이트 명칭이 붙어서 유니크하게 만들어주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는 그럴 가능성이 적은게 블로그 중반에도 이런 형태로 해서 재수집을 요청했었고, 진짜 개노가다를 수십번을 했었기 때문에 꼭 이번에 소스 코드를 변경한 것이 적용되었다고 보기는 좀 어려운 상황입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설명) 변경 영향? No!!

요 부분은 그냥 딱 봐도 아닐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저 부분을 왜 수정했냐면, 전에 말씀드린 빙 웹마스터 도구에 SEO분석기를 보니 설명이 너무 길다고 나오길래 확인해 보니까

티스토리가 자체적으로 meta name="description" 을 출력해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굳이 내가 소스코드에 넣어서 동일한 것을 2번 출력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해당 코드를 삭제했던 것인데요.


포스팅 수가 늘어서? Little!!

이것은 조금은 일리가 있어보입니다. 전체적인 포스팅의 갯수가 늘어난다는 것은 일단 모집단의 갯수가 늘어나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이슈있는 포스팅의 갯수의 비중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문제가 되는 포스팅이 무엇인지 콕 찝어서 알수가 없기 때문에 지금 쓰고 있었던 포스팅이 정상적이였다라고 말하기도 좀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일단 포스팅을 쓰고 올리는 동안 해당 수치가 늘어나지는 않고 감소하고 있었던 것을 보면 영향이 없지는 않을 것이라는게 제 생각이자 추측입니다.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 수정? 확률 80%

다른 분들도 저와 같은 경험이 있으시다면 거의 확실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런 수정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출력하는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나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의 수치가 변화하였다면 댓글 남겨주십시오. ㅎㅎ

제 노력보다는 그냥 웹마스터도구에서 먼 행위를 했기때문에 바꼈구나 라고 생각하고 더이상 SEO최적화에 목숨걸지도 않고, 네이버에 기대지 않고 그냥 살겠습니다. 원래처럼요 ㅎㅎ


많은 유입은 아니였지만 갑자기 2배이상 상승한 수치로, 전체중에 0.2%에서 0.4%로 상승했을 뿐인데 괜히 민감하게 받아들었나 봅니다. (내심 기대하는 마음때문에.. ^^)

결론은 네이버를 통해 검색 유입과 노출이 지속적으로 되고, 심지어 블로그 영역에 계신 분들~~~~~ 

부럽습니다. ^^


반응형


Visitor : 2,094,896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