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증시가 폭락할 때 나는 오른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한마디로 '개똥 같은 주식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처럼 주식을 메인테마로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죽을 맛일지도 모릅니다. 혹은 카페에서 전문적으로 운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죽을 맛이겠지요.

사실 철저하게 분석을 하고 대응을 한다고 해도 트럼프 한마디, 김정은 한마디, 아베 한마디에 코스피건 코스닥이건 주가지수가 이렇게 한방에 무너지고 외국인들까지 가세해서 매도세를 쳐버리기 시작하면 아주 시장이 작살이 나는것은 한순간인 것이 우리나라 증시의 현실인 것을 부정할 수가 없네요.

작년 재작년 그리고 그 이전까지만해도 이런정도의 증시는 아니였고, 재미를 아주 쏠쏠하게 볼 수 있는 장이였지만 올해는 아마도 이런분위기가 연말까지 지속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할때 더욱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할 것 같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리려고하는 종목은 이런 무너지는 주식시장에 더욱 빛을 발하는 종목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하는데요. 바로 "KODEX 200선물인버스2X"입니다.

ETF개요ETF개요


설명을 보자면 KOSPI200지수선물의 가격수준을 종합으로 기초자산으로 보고 반대방향으로 2배의 수익을 추구하는 ETF(Exchange Traded Fund)입니다. 

좀더 쉽게 이야기해볼까요? 코스피200(KOSPI200)이 1%상승하면 2%하락하고, 1%하락하면 2%상승하는 역펀드종목(인버스종목)입니다. 


주가지수와 반대로 가는 종목이 있다?

주가지수가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찌보면 반대로 오르는 상황이되었을때 2%씩 수익이 하락하기때문에 리스크가 있다라고 볼 수는 있겠지만

KOSPI200이라는 종목으로 한정을 두었기때문에 변동성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우량주들이기때문이지요.

한 번 비교해볼까요? 실제로 코스피 코스닥과 영향을 한번 비교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주봉차트입니다. 

최근 지점들만 제가 표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가 떨어진지점은 파란색, 코스피가 오른지점은 붉은색으로 말이죠.

코스피 주봉차트코스피 주봉차트


KODEX 200선물인버스2X 주봉차트KODEX 200선물인버스2X 주봉차트

위에 표시한 지점들이 어떻게 역으로 뒤짚어놓은 것과 동일해보이시죠? 물론 우량주들만 집어넣어서 등락폭을 거꾸로 가져기가때문에 그렇게 등락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개똥같은 장속에서도 유일하게 상승을 보여주면서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고, 상승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주식종목입니다. 

'19년 1월에 매수를 들어갔다라고하면 지금같은 장에서 10~12%정도의 수익률을 거두고 있는 셈이죠 괜히 다른거 이것저것 매수매도 반복하느니 해당 종목만 잘 가지고 있었어도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KOSPI200 -1% = KODEX 200선물인버스2X +2%
KOSPI200 +1% = KODEX 200선물인버스2X -2%

좀 더 쉽게 말씀드리자면 아래의 화면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꺼라고 생각됩니다. 약간의 시간차이가 있긴하지만 

코스피200의 지수가 1.58%가 하락(-1.58%)을 했을 경우,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3.16%가 상승(+3.16%)한다는 것이지요

아래는 7/29일자 코스피200 지수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장중 등락화면을 캡쳐해놓은 것인데요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

코스피 지수 현황코스피 지수 현황

KODEX 200 선물인버스2X 주가 변동현황KODEX 200 선물인버스2X 주가 변동현황


주식투자는 정말 공부하면 할 수록 너무 많은 것들이 나오고 상장되어져있는 2,000~3,000개에 달하는 모든 종목을 보기도 벅찬데.. 

이런 ETF들까지 있고, 이런저런 선물이나 이런저런 매수방법들까지 더한다면 그 경우의 수가 엄청나게 많은 것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모든 것을 알면 좋겠지만, 이런 반대로 가는 종목들도 있구나라고 알아두는 것도 필요할 것 같네요. ^^

연말까지 어떤 흐름을 가져갈지는 신도 모르는 영역이지만 무역전쟁을 시작으로 파생된 다양한 여파들까지 해결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상당할 것으로 보이고요. 

이와 같은 반대수익률을 거둘수 있는 종목들을 보유함으로써 자산운용에 리스크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하트와 필요한 댓글로 힘을 주세요~~ 빠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