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천연물의약품, 바이오의약품 구분할 수 있으세요?

반응형

문재인 대통령 "바이오헬스 육성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혁신산업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이 중요하다고 강조를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혁신산업으로 '바이오헬스 산업', '시스템반도체 산업', '미래차'를 정부의 3대 육성산업으로 선정을 했는데요

예전부터 말씀드리긴 했지만 이는 이번에만 언급되고 강조되었던 것은 아닙니다. 해당 산업은 전세계적으로도 관심이 높은 산업이기때문에 장기적으로 계속 적인 육성정책이 뒤따를수 밖에 없습니다. 

5/20일 이데일리 뉴스 기사

 

文대통령, 경제위기론 반박…바이오헬스 육성 강조(종합)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세간의 경제위기론에 대해 작심한 듯 반박에 나섰다. 표현은 신중했지만 무차별적인 정치공세에 대한 단호한 대응의지가 녹아 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공식석상에서 경제상황 낙관론을 내비치며 집권 3년차 정책성과를 다짐해왔다. 이는 경제활력 회복을 강...

www.edaily.co.kr


다만 제가 걸리는 것은 정부에서 하는 육성정책들이 이런저런 이권싸움이 맞물려 실효성 있게 진행된 건들이 별로 없다는데 있죠. 어쨌거나 저쨌거나 문재인 대통령이 강력하게 이야기 했기때문에 현 정부가 유지되는 한 지속적으로 먼가가 나올 것 같습니다. 

성분별 의약품을 구분해봅시다.성분별 의약품을 구분해봅시다.


그렇다면 시스템 반도체는 알겠고, 미래차(전기차, 수소차 등)도 알겠고.. 맨날 바이오바이오 이야기 하는데 도대체 바이오헬스 산업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의약품이라고 하면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서 제조된 것이나, 약국에서 사먹는 것을 의약품이라고 일반적으로 알고있는데요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이런 저희가 알고잇는 일반 의약품은 합성의약품과 천연물의약품으로 나뉘어집니다. 바이오의약품은 별도의 의약품군에 속해있죠

성분별 의약품 구분성분별 의약품 구분, 크게 일반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으로 나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합성의약품은 자연에서 산출되는 자원이 한계가 있기때문에 분자구조를 밝혀내서 인공적으로 합성한 의약품을 말합니다. 천연물의약품(생약)은 자연에 있는 것을 그대로 쓰거나 간단한 가공을 통해서 약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동물/식물/광물성이 있다고 합니다. 

조금 쉽게 설명을 하자면, 한약은 천연물의약품이고 소화제나 진통제는 합성의약품입니다. 


바이오의약품은 뭐지?

그렇다면 바이오의약품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일단 정의가 어떻게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조합 DNA 기술을 응용하여 미생물세포, 배양조직세포에서 대량으로 순수하게 생산시킨 백신 등의 의약품을 말한다'(두산백과)

이것 역시 조금 쉽게 이해되는 의약품으로 설명드리자면, 인슐린/B형간염백신/성장호르몬 등이 있습니다. 일단 바이오의약품은 생물유래물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독성이 낮고 난치성이나 만성질환에 뛰어난 효과를 가집니다. 

항체를 만들고 단백질을 주사하고, 줄기세포치료제 등이 바이오의약품이라고 보시면 좋겠네요

이처럼 바이오의약품은 DNA재조합을 통해 인체에 주사제 형태로 투여되어 질병치료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가되는 산업입니다. 

도서이미지
세계미래보고서 2055
국내도서
저자 : 박영숙,제롬 글렌(Jerome Glenn) / 이영래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7.01.20
상세보기


도서 '세계미래보고서 2055'를 보면 미래 4차산업혁명(바이오혁신)으로 인해 건강과 수명의 기준이 바뀌고, 바이오를 통한 신체의 정복으로 장애가 없어지며, AI-바이오의 결합으로 인해 몸속에 칩이 삽입되어 개인화된 진료와 정보가 더욱 정확해지고, 그에 따른 신약개발비용도 줄어들고, 어마어마한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복제인간을 소재로 다룬 영화 아일랜드복제인간을 소재로 다룬 영화 아일랜드


조금 무서운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나중에 최상의 몸상태를 가진 복제인간이 나오고.. 내 몸에 어디가 아프면 복제인간의 장기를 때어 내몸에 삽입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라 생각됩니다. 

바이오 기업 중에는 관련주로 상장되어있는 현대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코오롱티슈진 등 수많은 바이오 기업들이 있고, 신생벤처중에서도 엄청나게 많은 기업들이 미래를 바라보고 연구개발에만 몰두하고 있습니다.


개발에서 시판까지 최소 10년은 걸려..

하지만 다른 산업기술과 달리 제약바이오 산업의 투자는 신중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마전에 코오롱티슈진의 인보사 사태와 같이 개발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갑자기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때문입니다. 

천연물의약품 개발단계(식약처 제공)천연물의약품 개발단계(식약처 제공)


위에는 표준화가 아직 제대로 되지 않은 천연물의약품 개발단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시는 것처럼 10년은 최소걸리는데요. 바이오기술은 더욱 복잡한 연구단계와 인체에 주사제로 투여되기때문에 더욱 안전성 안정성에 대한 검사가 타이트해서 개발시작부터 실제 시판이 될때까지 더욱 많은 시간이 걸릴수밖에 없습니다.

단발성 뉴스에 의해서 급등을 할수도 있겠지만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합성의약품, 천연물의약품, 바이오의약품에 대해 구분을 지어봤습니다. 투자를 할때 하더라도 어떤건지는 알고 경제흐름을 느낄수 있는 촉은 있어야하니까요. 

다음에는 해당 시장의 규모나 산업매력도 등에 대해서 기회가되면 한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