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무더기 상장폐지 나오나? 주식투자 주의필요

반응형

요즘 증시현황을 보면 너무 무섭습니다. 제일 많이 나오는 것이 무더기 감사의견 거절에 따른 상장폐지요건 발생인데요. 이렇게 걸린 대부분의 종목들이 현재 거래정지상태로 되어버렸고, 해당종목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은 발만 동동 구르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상장폐지는 도대체 어떤 조건을 갖추었을 때 적용이 되는 것인지.. 그리고 현재 거래정지가 되어진 종목들은 어떤종목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기 상장폐지 나오나?무더기 상장폐지 나오나?

 

상장폐지가 되는 조건은 한국증권거래소(www.krx.co.kr)를 방문하시면 관련내용을 찾아볼수 있는데요. 공시의무를 위반하거나 감사의견이 부적정, 의견거절을 받거나, 자본잠식에 빠지거나, 장기영업손실에 빠지거나 하는등 다양한 조건들이 있습니다.

 

주요 상장폐지요건은 무엇?

몇가지 조건은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업정보를 클릭하면 수시로 쉽게 확인해볼 수가 있는데요. 주로 관심있게 봐왔던 상장폐지 요건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제일 많은 종목이 포진해있는 코스닥종목을 위주로 설명드릴께요. 제일 상폐되는것도 많으니까요

코스탁시장 상장폐지조건 보러가기

한국증권거래소 - 코스닥시장 상장폐지 조건한국증권거래소 - 코스닥시장 상장폐지 조건

 

 

1. 매출액 30억원 미만(2년)

대부분의 회사가 기본적으로 상장요건이 30억원이상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100억이 넘어가고 그럴일은 별로 없습니다만, 간혹가다가 사업이 엄청 악화되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선업이 수주가 하나도 없었을 때 대기업은 모르겠으나, 그 하청을 받고있는 중소규모의 기업들은 휘청했으니까요

 
2. 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손실(3년)

여기서부터 좀 신경써지는 부분인데 자기자본의 50%이상의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손실이 발생하게되면, 자기돈도 거의 다까먹었구나 판단하고 투자상에 리스크가 있다고 보면서 상장폐지를 시키게됩니다. 재무제표상에서 자본금과 법인세차감전영업이익을 보신다면 쉽게 비교하실 수 있는 항목입니다.

 

3. 장기영업손실(5년)

가장 많이 문제가되서 나가는게 다음에 설명드릴 장기영업손실과 완전자본잠식인데요. 영업손실은 주식종목의 기업정보를 보게되면 최근 3개년도는 항상 표시를 해주고 있습니다.

거기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살펴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얘기하는 손실은 영업이익입니다. 회사가 연속해서 적자를 내고있으면 해당 기업은 리스크가 있다라고 보고 상장폐지되게 됩니다.

 

4. 최근년 완전자본잠식

재무관련해서 조금 공부를 하신다면 완전자본잠식과 관련된 내용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데요. 말그대로 내돈을 다 까먹어서 채권자나 주주에게 돌려줄 돈이 없는 회사입니다. 파산인거죠.

관련포스팅 보러가기 >>>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자본잠식 주식할때 기본인데.. 모르세요??

 

완전자본잠식에 빠지게되면 금융권의 대출도 막히게 됩니다. 의욕적으로 시작했던 중소기업들이 가장 많이 격게 되는 것이지요. 또하나 자본잠식같은 경우엔 거의 유예기간이 없이 완전자본잠식이 되는순간 상장폐지가 되기 때문에 연말에 이런기업은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5. 감사의견 거절/부적정/범위제한한정

앞선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지만, 내부회계관리제도와 관련해서 감사 권한이 대폭 강화되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내부회계관리제도 뭔데 이 난리니?

관련된 보고서를 회사에서 제출하면 검토만 하던 감사가 아니라 진짜 뒤지고 들어오는 감사가 되어서 회계상에 이슈뿐만 아니라 통제절차가 마련되어있지 않아도 그대로 의견 거절을 내버릴수 있는 상황입니다. 요즘 이 이슈 때문에 대기업들도 거래정지가 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마이갓!!오마이갓!!

 

특히 전년도 결산과 감사의견을 받는 3월은 주식투자를 피하고 조심해야합니다.

위와 같이 많은 요건들이 있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투자를 하면서 잘 신경안쓰고 있는부분이 바로 감사의견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하지만 내부회계관리제도와 관련해서 제가 말씀드렸듯이 올해부터는 감사인의 권한이 대폭강화 되었습니다.

일단은 코스닥 위주로 설명을 드렸는데요. 아래는 유가증권시장과 코넥스시장의 상장폐지요건과 관련된 내용을 같이 첨부하여 드리오니 시간나실 때 한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유가증권시장 상장폐지조건 보러가기

한국증권거래소 - 유가증권시장 상장폐지 조건한국증권거래소 - 유가증권시장 상장폐지 조건

코넥스시장 상장폐지조건 보러가기

한국증권거래소 - 코넥스시장 상장폐지 조건한국증권거래소 - 코넥스시장 상장폐지 조건

 


 

투자에 대한 책임은 아무도 져주지 않아요. 개인의 책임이기 때문에 개인이 공부해야합니다. 저도 차트만 보다가 요즘은 이런내용도 공부를 하고 있으니 피같은 내돈 지키려면 어쩔수 없죠머 ^^

검색사이트 증권메뉴로 가시면 이미 거래정지를 먹은 주식종목을 확인하실수가 있는데요 이미 대기업인 아시아나를 포함해서 엄청나게 많은 종목들이 속속 거래정지로 입장중이십니다.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네이버 증권홈의 거래정지 종목리스트네이버 증권홈의 거래정지 종목리스트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공유 또는 댓글로 응원해주시면 더 좋은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알라뷰~알라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주식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