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대북주 개폭락.. 어쩌나

반응형

​어느정도 회복하며 잘나가던 증시가 오늘 3시를 기점으로 떡락을 했습니다. 전국민이 관시있게 지켜봤던 2차북미정상회담 덕분(?)인데요.. 서명과 조찬을 취소하고 양측 대표는 빠이빠이 하면서 아주 증시가 거의 대부분 종목이 파란색으로 빠그러졌습니다. ㅠㅠ

우찌 이런일이 남북경협의 중요한 지점이라고 일컬어 지던 2차북미정상회담인데.. 어느정도 합의점이 나올것 같은 분위기를 오전까지만해도 줬었는데... 이일이 어찌된 일인가요?

증시폭락..대북주 개폭락▲양측대표는 합의점을 찾기못하고 결국 서명도 취소했다

장초반까지만해도 여느때와 다름없는 시장의 흐름을 보여주며 순조로운 출발을했습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남북경협에서 서명이 나올꺼라는 분위기도 조성이되었었죠..

한동안 대북관련주들은 이전 하락폭을 매우며, 순항하는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시장이 술렁술렁... 옆에 있는직원들이 얘기해줘서 뉴스를 본결과... 이게 머니...

네이버 뉴스리스트▲ 협상결렬관련 뉴스리스트 도배

오전에 화기애애하던 분위기는 오후에 급변했습니다. 양측대표는 별다른 얘기없이 호텔을 빠져나갔고 이후의 모든일정은 취소가 되었습니다.

 

한발물러선 김정은..

더 조이는 트럼프..

대략적인 트럼프 기자회견 얘기를 들어보면 이렇습니다. 김정은은 어느정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였고, 북측에서는 완전 제재 완화를 언급한듯합니다. 그러나 우리 미국우월주의 트럼프님께서는 100% 비핵화와 부분 제재 완화만을 생각하신듯합니다.

게다가 아예 완전 완전 제재는 생각지도 않고 2차 북미정상회담에 들어와서 서명까지 끌어낼 생각이였던것 같습니다.

 

양측대표의 무거운 표정▲ 오찬서명취소 발표

중국도 그렇고 북한도그렇고 공산주의국가만 골라서 건드리고 계시는 트럼프시네요 카드나 할것이지... 여튼 이로 인해 오후에 우리의 증시는 떡락을 맞아주십니다. 그것도 아주 큰 떡락을 맞습니다.

지수가 이렇게 40포인트가까이 빠지기 힘든데... 상장되어진 거의 모든 주식이 파란불을 키면서 마감하였습니다.

오후장에 급락한 코스피 지수▲ 오후장에 급락한 코스피 지수

개인과 외국인은 매도로 도망가기 바쁩니다. 아무래도 1차때와 마찬가지의 학습효과가 있기때문에 이는 더욱 빠질것같은 불안감에 이거라도 건지자는 마음으로 모두들 도망가기 시작합니다.

개인/외국인 매도세...

대북주 거의모든종목 하한가부근까지 빠져..

하지만 아래의 개인/외국인/기관 매수매도현황을 보시면 기관은 열심히 샀습니다. 시장방어를 위해 먼가 정책적으로 노력을 해주는 모습입니다. 아니면 이걸 기회라고 보지는 않겠지요.. 정부의 어느정도 계산된 계획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기관만 매수세로 그나마 시장방어▲ 기관만 매수세로 그나마 시장방어

어쨌거나 금일 대북주들은 거의 하한가까지 훅 빠진 모습입니다. 왠만하면 구경하기 힘든 광경인데요.. 이제좀 회복하려고 했는데 갑자기 이런일이 벌어져서 마음아파할 개미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래서 테마주는 무섭습니다. 오를때는 야금야금오르다 떨어질때는 과감하게 빼주시니까요.. 가끔은 예전처럼 주식의 상한가 하한가가 ±15%가 그립기도 합니다. ㅎㅎㅎㅎ

대북주들 거의 하한가까지 하락한 모습▲ 대북주들 거의 하한가까지 하락한 모습

 


독립성 높은 테마로 자산 안전성 확보해야..

그런데 말입니다. 신기하게도 이런 시장상황에서 상치는 넘도 있고 오르는 주식종목은 또 오르게 됩니다. 유심히 보시면 요즘 테마와 전혀 무관하게 돌아가는 녀석들이죠..

이럴때 이런종목들을 유심히 바라보면서 어느정도 관리하신다면, 안정적인 투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유심히 잘 보면 대부분이 제약바이오주입니다.

오늘같은 장에도 상한가와 폭등하는 종목은 있다.▲ 오늘같은 장에도 상한가와 폭등하는 종목은 있다.

제약바이오주는 남북경협, 미중무역협상, 대선관련정치테마 등과 전혀 관련이 없는 별도의 독립성을 지닌 테마입니다.

그리고 정부도 육성하고 4차산업혁명에 묶여서 세계적인 관심을 한몸에 받고있는 테마이기도 합니다. 향후 발전할수 밖에 없고, 발전해야만하고 인류역사에 큰 획을 그을 신약들과 바이오기술들이 나오게 될텐데요.

다만 장기적인 테마라는 점에서 조금 지루할수도 있습니다. 장투를 하시는 분이라면 포트폴리오 관리측면에서 관심있게 담아서 보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관련글 보기>

2019/02/25 - [주식투자/관심종목] - 고려시멘트 주가는 쌍모멘텀 때문에 상승하나?

2019/02/11 - [주식투자/관심종목] - 제약바이오 관련주 - 우정바이오, 중앙백신

2019/02/07 -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오르비텍!! 엄청 오르네..

2019/02/06 - [주식투자/관심종목] - 제룡산업.. 한번 더 오르나?

2019/02/04 -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용평리조트...2연속 상한가

2018/11/12 -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Hot한 테마주식 : 대북관련주, 엔터관련주, 미세먼지관련주, 대선관련주

2018/12/22 - [주식투자/관심종목] - 패턴발굴종목 - 일신석재 - 대북관련주?

 

 

공지이미지주식투자 책임경고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