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미중 무역분쟁 어찌될것인가? 차이나워치포럼 참석


​우리나라의 가장큰 화두라면 남북경협과 미중무역분쟁(전쟁)입니다.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제가 몇차례의 포스팅에 걸쳐서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전개가 될지 너무 궁금한 나머지 2019차이나워치포럼에 다녀왔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은 우리나라에게는 정말 큰이슈입니다. 특히나 강력한 성향을 가진 양국 대표가 부딧혀서 지금 스파크가 튀기고 있는 상황인데요.. 고스란히 이 영향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시장돌아가는것도 잘보고 계셔야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겠죠? ^^

 

무역전쟁 어떻게 전개되나?무역전쟁 어떻게 전개되나?

 

저도 이번에 처음알게된 차이나워치포럼입니다. 비즈니스워치에서 주최하는 1년에 1번씩 포럼이 개최된다고 하는데요.. 좋은 기회에 참석해서 들을수 있게되서 광화문으로 ㄱㄱㄱ

차이나워치포럼 개최 포스터차이나워치포럼 개최 포스터

조금 일찍 도착해서 가운데자리를 잡고 앉았습니다. 호텔에 지금 사진엔 많은 분들이 밖에서 대화를 나누고 계셔서 비어보이는데.. 시작할때쯤에는 빈자리가 거의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사드 사태에 이은 미중간 갈등 고조는 사드사태보다 더한 이펙트를 주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수출의 30%가 중국에 의존하고 있기때문에 그 영향은 더욱 치명적이고, 우리나라가 주력으로하는 반도체 전자기기 등이 이미 기술적으로 많이 따라잡히거나 역전되었기때문에 한국 경제는 더욱 큰 치명타를 받게되는 상황입니다.

 

차이나 워치포럼 시작 전차이나 워치포럼 참석 (광화문 포시즌스호텔 6층)

이번프로그램에서는 ​총 3분의 전문가분께서 나와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어느정도 대동소이한 의견을 내어주셨습니다. 일단 들은내용을 근거로 요약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및 프로그램미중갈등속 한국기업의 전략 등 전문가 발표

일단 미국과 중국 무역전쟁이 발생하게된 표면적인 이유는 무역수지 불균형에 의해서 발생했습니다.

무역전쟁 원인1

중국은 미국의 최대 수입대상국이자 최대무역적자국
반대로 미국은 중국의 최대 수출국이자 최대 무역흑자대상국

미국은 중국에 물건을 열심히 수입해서 사는데 그 손익은 계속 적자가 나는 형국이였고, 중국은 미국에 열심히 수출해서 돈을 엄청 벌고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이런상황이 10년이상 지속되고, 한마디로 미국이 열이받은거죠


 

무역전쟁 원인2

내가(미국이) 세계 1등인데..
감히 나를 넘봐?

세계 경제의 패권을 쥐고있는 미국이 중국의 위협을 받게됩니다. 2010년부터 중국은 세계 2위로 등장하면서 점차 미국과의 격차를 줄여나가기 시작하죠.. 구매력만 따지면 이미 미국을 넘어선 수준이였습니다.

거기에 미국우월주의를 표방하는 트럼프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노래하는 시진핑의 불꽃튀는 싸움이 시작됩니다.

 

트럼프와 시진핑 싸움 시작

'18년도는 원투원투 치받기

여튼간에 트럼프는 감히 세계1위인 미국이 적자를 보게만들고 폭리를 취해? 그리고 감히 나를 넘봐? 하는 뉘앙스를 풍기며, 중국 공격에 들어갑니다.

미국에서는 이런상황을 두고보지 않는 특별한(?) 법이 있는데요.. 무역확장법 232조, 통상법 301조입니다. 좀 쉽게 말하면 국가안보에 치명적인 위협이 된다 싶으면 바로 그냥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법입니다.

그래서 중국수입품은 미국에 들어갈때 추가관세 25%를 때려맞게 됩니다. 이를 가만두고 볼 시진핑이 아니죠.. 중국내 들어오는 미국수입품에 25% 추가관세를 똑같이 때립니다.

어쭈 이것봐라? 미국은 2000억달러 대상에 10%를 때리고 만약 이에 보복할경우 25%로 인상을 또 하겠다고 겁을 줬지만 시진핑 역시 미국산수입품 600억달러에 10%의 추가관세를 때립니다.

 

표면적으론 중국에 영향없었으나...

중국 경제 흔들리는 중

 재미있는 싸움얘기는 여기까지하고, '18년만 놓고 결과적으로 보면 오히려 중국수출(미국의 수입)은 오히려 증가하는 모양세를 나타냅니다. 이 전쟁은 길어질 것으로 보고 더 오를것에 대비한 사재기라는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보면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분명 하향세로 돌아섰고, 상대적으로 경제규모가 더욱 크고 수출의존도가 낮은 미국은 중국보다는 적은 타격을 입은 모양세입니다.

상대별 대응전망-연합뉴스 이미지 캡쳐상대별 대응전망-연합뉴스 이미지 캡쳐


 

여기까지가 미중무역전쟁의 흐름입니다. 좀 길었나요? 우리에겐 앞으로가 더 중요하니까요.. 향후에 어떻게 전개가 더 궁금한 상황이겠죠?

일단 장기전으로 보면 양측다 득을 볼것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중국의 경제가 더욱 심하게 흔들릴 것으로 모두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양측 대표의 성향상 단기간에 끝날일도 아닐것으로 대부분 예측을 하고있습니다.

한동안 중국관련주

그닥 좋지 않을수도 있어

자! 미중무역전쟁은 양국의 싸움에 이미 많은 경제가 무너진 상태고 양측이 어떻게 협상을 하던간에 우리나라 경제는 이미 큰 타격을 입은 상태기때문에 회복은 더딜수 밖에 없습니다.

예전 시장분석 글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우리나라의 수출의존도는 어마무시하게 큽니다. 이렇게 큰나라를 찾기 힘들정도로 큰데.. 그중에서도 대부분이 중국과 미국에 반정도가 몰려있습니다.

두 나라 경제가 흔들리네요.. 그럼 당연히 가장큰 타격은 새우입니다. 각국에 보호무역조치가 강화되고 그로 인해 경제의 생산성이 떨어지고 중간재를 수출하는 우리나라는 가장큰 타격을 받을 것이고, 이는 우리나라 증시에 고스란히 영향을 받게됩니다.

2019/02/08 -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JJISSO의 증시현황 브리핑(19.2월)

2019/01/24 -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2019년 주식시장 전망


제 사견이긴 합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몫이니까요. 다만 양측이 싸움을 하면서 서로 가장 아픈곳을 이미 심하게 건드려놓았고.. 하필이면 우리나라의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분야(전자기기, 자동차, 기계류 등)를 건드려 놓았습니다.

마이 아푸죠.. 마이 아풉니다. 일종에 주식시장은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하는데... 한방 크게 꺽인 차트는 회복하는데 너무 오래걸립니다. 근데 양국 싸움은 장기적인 영향을 줄것으로 보이고요

일단 투자자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어찌해볼수 없는 상황이기때문에 이와 관련된 테마를 장기적으로 접근하실 요량이라면 피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

 

 

공지이미지주식투자 책임경고

 

 

반응형
, , , , #주식투자, #관심종목, #주식종목분석


Visitor : 2,096,322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