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관심종목

주식투자 5월 관심종목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 많은 분들이 관심종목을 선정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하게됩니다. 투자를 하고자하는 대상을 지정하는 것이 먼저이고, 투자는 그 이후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요즘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매월 관심종목을 선정해보고 있으며, 관심종목으로 선정한다고 해서 투자종목은 아니며 관심있게 바라보는 종목인 것입니다.

1개월이 10%의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그 이상 그 이하도 바라지 않고, 내가 선정한 관심종목에 주식투자를 월초에 했다면 월말에 10%를 달성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훈련을 지속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식시장 코스피, 코스닥, 다우, 나스닥이 무너지건 말건간에 1개월내에 해당 종목을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의 관점으로 종목선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이 조금 늦기는 했지만 5월의 관심종목은 48개의 주식종목을 관심종목으로 등록했습니다. 상당히 많습니다. 4월에 선정했었던 31개의 주식종목중에서 25개가 10%이상을 달성했을 정도로 관심종목을 선정하는 눈높이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도 이런 모의훈련을 지속해보시기 바랍니다.)

목  차

     

    대양금속, 디알젬, 한일단조, 대한과학, 종근당바이오, 케이프, GH신소재, 에스피시스템스, 지엘팜텍, 종근당홀딩스, 흥국화제우, 한국프랜지, 대한뉴팜, 대유에이피, 신성델타테크, 에스엔유, 녹십자, 한미사이언스, 오가닉티코스메틱, 서원, 한전산업, 디앤씨미디어, LS, 영진약품, 메디콕스, 명문제약, 화신, 진양제약, 디티앤씨, 휴네시온, 제룡전기, 우양, 머큐리, 디지캡, 세방전지, 아이스크림에듀, 고바이오랩, 현대공업, 인터파크, 티플랙스, TJ미디어, 코윈테크, 푸드나무, 푸드웰, 한화솔루션우, 인디에프, 경보제약, 인바이오

    '21.5월 주식투자 관심종목 48개

    약 30%는 제약바이오 관련주

    상당히 많은 종목을 선정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보면 제약바이오군에 속해있는 주식종목이 다수 선정되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제약바이오주가 보여주는 차트의 모양이 비슷하게 움직였기때문이 아닐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정도 수준이면 저점일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대부분 포함을 시켜놓은 것입니다.

    5월 관심종목 (1/4)

    전반적 증시흐름 좋지 않아

    주식시장의 흐름이 꺽이고, 기관과 외국인의 공매도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서 좋지 않은 흐름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SKIET(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경우에도 상장 첫날부터 따상을 가지 못하고 20%이상 주가가 흘러내리면서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지는 못했습니다.

    5월 관심종목 (2/4)

    대부분의 관심종목 : 상승흐름 전환 후 추가 상승 기대

    제가 선정한 종목들이 제 스스로 생각하기에는 상승흐름으로 주가가 반전을 하였으며, 시장이 잘 방어해준다면 추가적인 상승흐름이 나올 것으로 기대가 되는 종목들을 중심으로 관심종목을 꾸렸습니다.

    하지만 숲(시장)이 무너지는 상황에서 나무가 생존하기가 어렵듯이 전체적으로 무너지는 상황에서는 그 어떤 종목도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하는 5월의 시장인 것 같습니다.

    5월 관심종목 (3/4)

    초기 적은 물량, 조금씩 비중 늘리며 물타기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됨

    이런 하락장의 시장에서는 처음부터 큰 자금으로 주식종목에 투자가 들어가기 보다는 관심종목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조금씩 물량을 늘려나가면서 평단을 낮추어 놓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보통 4:2:2:2 분할매수인데, 5월은 2:2:2:4의 방법으로 역순 투자를 해야할 것으로 생각이 되며, 10%의 수익보다도 5%정도의 수익을 목표로 대응하는 것이 안전하게 자금을 운용하는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5월 관심종목 (4/4)

    주식투자에 100% 확률이란 없어

    항상 주식투자를 하면서 느끼고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100%확률로 오른다는 것은 없습니다. 특히나 차트분석을 통한 투자방식은 확률싸움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가치투자와 같은 장기적인 투자는 기업의 사업실적이 개선됨에 따라서 주가도 상승을 하는 것이 거의 확률적으로 맞아떨어진다면, 차트는 심리싸움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 100%가 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주식투자를 하더라도 어떻게 대응을 하느냐가 주식계좌의 수익을 좌지우지하게 될 것이니 무조건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2,094,963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