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관심종목

한국전력 주가 전망 - 전기수요와 함께 급등할까?


요즘 관심있게 보고 있는 주식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전력입니다. 한국전력은 우리나라 전기를 관할하는 중앙기관입니다. 사실 한국전력의 주가가 빠르게 변하거나 하는 기업은 아닙니다.

일부 몇몇 내수기업들 시장방어주에 속하는 종목들이 있는데 한국전력도 비슷한 기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국전력의 미래가 밝아보이는 것 같은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서 기업분석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한국전력 홈페이지
한국전력 홈페이지

 

4조 흑자·전기료 개편에도 반등 없는 한전 주가…``올해도 쉽잖다``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한국전력이 지난해 4조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3년만에 적자에서 탈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 반등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2016년 만해도 6만원 대까지..

www.ekn.kr

목  차

     

    한국전력 주가 전망 - 전기수요와 함께 급등할까?

    아직은 석탄과 원자력에 의존하고 있는 전력 수요

    우리나라 전력의 원천은 대부분 석탄과 원자력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아직 태영열이나 풍력이나 수력발전으로는 충당하기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에너지원별 발전량 - 원자력, 석탄, 가스, 신재생에너지

    일단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나라는 국토가 협소하여, 단위 발전 수량이 많이 나오는 석탄과 원자력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근본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단위면적당 발전량으로 비교하자면, 석탄과 원자력이 6000이라면 태양광과 풍력으로 얻을 수 있는 전력양은 1이기 때문에 무려 6,000배나 차이가 나는 고효율 발전자원을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특히나 풍력의 경우에는 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만약 태양광으로 원자력 1과 동일한 발전량을 얻기 위해서는 대전시 전체를 태양전지판으로 덮어야 가능한 양이라고 하니 어마어마한 발전량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최대 수혜주는 한국전력?
    신재생에너지 최대 수혜주는 한국전력?

    신재생에너지 육성 불가피

    그런데 상황이 변했습니다. 바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방침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탄소배출권 이슈가 나오는 등 지구가 심각하게 병들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구온난화] 지구온도 4도 상승시, 해수면 60m 상승

     

    [지구온난화] 지구온도 4도 상승시, 해수면 60m 상승

    전기차, 수소차와 관련된 사항도 그렇지만 친환경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해당 분야에 재정적 지원을 할 것을 공표하는 그린 뉴딜 정책도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환경에 대한 문제는 엇그

    jjisso.tistory.com

    이렇다 보니 친환경 발전 친환경 소재 친환경 정책들이 봇물처럼 힘을 얻기 시작하였고, 그와 관련된 종목들이 들썩이는 등 시장의 변화가 예고가 된 상황이였습니다.

    물론 대규모의 인프라 투자가 수반이 되어야 하고, 기술적으로 아직 발전 초기 단계이긴하지만 글로벌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나라도 그냥 손놓고 있을수만은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연료비연동제로 잠잠한 한국전력 주가, 연료비가 낮아진다면?

    과거 한국전력의 주가가 급등을 한 이유는 사업실적 개선에 있습니다. 3년간 적자를 기록하던 기업이 흑자로 돌아서게 된 것이였습니다.

    그런데 흑자로 돌아서게된 이유가 바로 사업의 근본적인 체질개선보다도 유가 가격이 하락을 하면서 도매가격이 하락을 했고, 상대적인 갭이 많이 발생하면서 이익을 취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유가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고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다면? 도매가를 지금과 같이 낮은 가격에 공급할 수 있어서 마진을 많이 남길수 있는 구조가 된다면?

    신재셍에너지는 유가연동제를 커버할 수 있는 한국전력입장에서는 호재와 같은 이슈입니다. 지구의 자원은 고갈되고 있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아마 신재생에너지가 아니였다면, 한국전력은 결코 좋은 투자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계속해서 마진이 줄어들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지요.

     

    한국전력 주가 - '16년 6만원 초반, 현재 2만원 초중반 - 저가매수 기회

    과거 한국전력의 주가는 6만원을 넘었었던 시절이 있습니다. 매출과 이익이 정점을 찍었던 시기입니다. 매출 60조원이 영업이익 12조원을 기록을 했었죠. 

    그런데 '19년 한국전력은 매출 59조원에 영업이익 -1.3조원으로 이익이 폭락을 했습니다. 매출액은 비슷한데 '16년과 왜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이유는 매출원가에 있습니다.

    유가가 상승을 하면서, 매입비용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16년 매출원가는 45조원이였던 것에 비해, '19년도 매출원가는 58조원으로 그만큼 자원에 대한 비용에 따라서 이익률이 극명하게 갈리는 기업입니다.

    '20년도에 흑자전환을 한 것은 유가하락으로 인해서 매출원가가 50조원까지 ('19년대비 8조원 감소)하였고, 이것이 고스란히 영업이익에 반영이 되었기 때문에 흑자로 전환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전력수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 - 원가 개선의 기회 = 신재생에너지

    앞으로 전기자가 나오게 되고, 4차산업혁명의 모든 제품들은 전기를 필요로하는 배터리를 가지고 있을 것이며, 이는 곧 수요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친환경 에너지까지 더해진다면, 매출과 원가를 동시에 잡게되면서 이익폭이 증가를 할 수 있는 구조가 완성이 되는 것입니다.

    몇년을 들고서 바라봐야할지는 모르겠지만,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대규모 인프라를 수반해야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전력을 바라볼 때, 조금은 장기적인 투자나 스윙투자의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좋은 투자가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가져봤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한국전력 #한국전력주가 #한국전력주가전망 #전기수요 #에너지원별발전량 #연료비연동제 #전기차

    반응형


    Visitor : 2,100,573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