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보다중요한것/자기계발

세계미래보고서 2021 (포스트 코로나 특별판) 독후감 - 상(上)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제가 즐겨보는 책이 있다면, 바로 [DBR(동아비즈니스리뷰)], [트렌드관련 도서]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우연한 기회에 읽게된 세계미래보고서 2021(포스트 코로나 특별판)을 읽고 이에 대한 독후감 성격으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책의 분량이 많기 때문에 독후감에 대한 내용을 상편과 하편으로 나누어서 작성하고자합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1은 먼 미래의 장기적 관점보다는 코로나19 팬더믹 사태로 인해서 급격하게 변화한 우리시대의 모습, 그리고 앞으로 변화할 모습에 대해서 기술되어 있습니다. 

책에서 언급한 주요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총 8개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져 있는데요. 상편에서는 1~4챕터, 하편에서는 5~8챕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후의 내용은 필자 개인의 생각을 포함하여 작성되었으므로, 일정부분 책과 상이할 수도 있습니다.

  1. 포스트 코로나, 부의 판도가 바뀐다 (부의 미래)
  2. 대학 학위 무용지물의 시대 (교육의 미래)
  3. 우주시대는 더 이상 공상과학이 아니다 (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
  4. 누구나 미래학자로 살아야 하는 시대가 온다 (시민의 미래)
  5. 인공지능 정치인과 가상국가의 시대 (국가와 정치의 미래)
  6. 기본소득제도는 약이 될 것인가, 독이 될 것인가 (복지의 미래)
  7. 거대한 위기 속에서 탄생하는 기회 (비즈니스와 일자리의 미래)
  8. 인류문명의 지각변동 (기술과 문명의 미래)
세계미래보고서 2021 (포스트 코로나 특별판)
국내도서
저자 : 박영숙,제롬 글렌(Jerome Glenn)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20.10.15
상세보기

1. 포스트 코로나, 부의 판도가 바뀐다 (부의 미래)

누구나 좋은 콘텐츠가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다.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의 패턴을 한순간에 바꾸어 놓았습니다. 과거와 달리 쉽게 잡히지도 않고, 1년이상이 경과를 하면서 이제는 일시적 대응이 아니라 습관이 되었고, 생활화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발달한 시장은 바로 콘텐츠 시장입니다. 재택 등으로 인해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아졌고, 유튜브, 넷플릭스 등은 급격한 성장세를 이루었고, 유명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며 수십만 수백만의 구독자를 확보한 사람들도 보여질 것입니다.

그들은 월 수억원을 벌며, 막대한 부를 축척하고 있고,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나올 것이며, 모두가 아이디어만 있다면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의 땅으로 변모하였습니다. 이제는 아이디어가 있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스스로 부를 축척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주요 키워드 #유튜브 #넷플릭스 #멀티페르소나 #멀티잡 #인플루언서 #소셜플랫폼

컴퓨터 + 아이디어만 있으면 돈을 벌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컴퓨터 + 아이디어만 있으면 돈을 벌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현금의 종말, 코인시대?

'중국의 거지들도 QR코드로 동냥한다' 아마 들어본 분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어느순간 내 지갑에 현금은 존재하지 않고 카드만 들어있는 것이 언제부터인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신용카드도 필요없이 핀테크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만 소지를 하면 언제어디서든 결제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고, 

이런 추세는 세계적으로 확산될 것이며, 전세계의 화폐 통합도 멀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느나라를 가던지 환전이 필요없고, 코인으로 결재하는 시대가 온다고니..

심지어 부동산, 주식, 금 등 모든 자산도 이제는 복잡한 서류등이 필요가 없으며 이또한 코인으로 주고 받계되는 암호화폐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의 개입없이 완전 개방된 시장에 개인대 개인의 거래가 신뢰성 있게 이루어지는 세상이 열리는 것이지요.

또한 이 모든 나의 자산을 인공지능이 관리를 해주며 우리는 더이상 사람과 대면하면서 상담을 받을 일이 없게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키워드 #핀테크 #암호화폐 #블록체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모바일결제 #인공지능 #자산관리

 

부동산 불패? 이제는 아니다.

재택근무가 불러온 환경은 우리가 굳이 멀리 있는 회사까지 갈 필요가 없다라는 것을 의미하며, 사무실을 굳이 비싼동네에 둘필요가 없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로나19는 탈도심화를 가속화시켰으며, 이미 미국 뿐만아니라 한국 주요도심의 공실률은 사상최고치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도심인구의 밀도를 낮추었고, 자의건 타의건간에 원격근무로 기존과 별반 다르지 않은 업무환경, 업무절차를 유지하기 위해 대응된 체계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신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지역경제는 활성화가 될 것이며, 온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 사업운영이 주된 비즈니스 형태가 될 것이고, 대부분 집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근교에 있는 직원을 힘들게 뽑을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주요 키워드 #원격근무 #재택근무 #부동산불패 #도심인구밀도 #지역경제활성화

 

2. 대학 학위 무용지물의 시대 (교육의 미래)

10년안에 대학이 붕괴된다.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도 마찬가지

온라인 수업은 비싼 등록금을 납부하고 양질의 교육을 받고 있을 것이라는 부모들의 기대감을 완전히 뒤바꾸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세상에 까발려진(?) 구시대적 교육, 시대착오적 교육 기득권유지 등 시대와 동떨어진 교육체계는 값비싼 등록금을 내는 부모들이 봉기(?)를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죠.

코로나19, 인구감소, 무료온라인대학, 뉴럴링크 등은 교육의 판도를 바꾸었고, 양질의 교육이 많은 온라인 교육시장으로 변화하였으며, 기업들도 학위보다 자신들이 바라는 교육을 이수한 사람을 채용하기를 원하며 대학교의 쇠퇴를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영국/미국 등을 기점으로 대학교 등록금 반환소송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교육의 질에 비해 치솟는 학비, 우수학교를 나와도 취업이 되지 않는 현실등으로 "학위보다 실력" 중심의 세상으로 변화하였고, 교육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전미대통령 트럼프 "학위보다 기술 우선 채용을 명령하는 행정명령법에 서명한다"
테슬라CEO 일론머스크 "일 하는데 학위는 필요없다. 학력 대신 실력을 보겠다"

교육계의 기득권이 무너지고 있다. 늘 저항해왔고, 자신의 자리를 고수하려던 교육계의 기득권은 불가항력적인 코로나19로 인해 대변혁의 순간에 직면했다.

주요키워드 #대학붕괴 #온라인교육 #뉴럴링크 #온라인대학 #구글온라인자격증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글로벌스킬이니셔티브

썩어버린 교육, 구시대적 교육의 실태가 드러났다.

 

부모가 교육자가 되는 시대, 코딩이 필요없는 시대

온라인 교육은 이제 보편화될 것이며, 그에 따라 선생보다는 부모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가 왔다. 재택환경에서의 사회성은 어떻게 키워줄 것이며, 교육 커리큘럼을 온라인에서 검색해서 부모가 설계해야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누구나 똑같은 교육을 받는 시대가 아니며, 미래를 바라보고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진짜 자율경쟁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쓸데없이 초중고에 복잡한 수학 영어 배우는데 너무 에너지 낭비가 심하다)

중국에서는 초등학생부터 코딩교육을 실시하는 부모들이 있다고 하는데, 이또한 인공지능이 대체를 할 것이며, 오히려 컴퓨팅 사고능력을 키우는 쪽으로 집중을 시켜 설계자의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세계미래보고서 2021에서 나오는 충격적인 기술은 바로 뉴럴링크다. 과거 매트릭스 등 일부 영화에서 재현된 적이 있는데, 사람대 사람에 의해 뭔가를 배울 필요가 없다. 머리에 이식된 일종의 칩으로 지식을 주입할 수 있으며, 반대로 내가 생각하는 것을 꺼내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주요 키워드 #온라인교육 #코딩교육 #컴퓨팅능력 #뉴럴링크 #인공지능코딩

 

3. 우주시대는 더 이상 공상과학이 아니다 (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

인류의 우주생활

과거 NASA에서 달에 착륙을 했었던 기사가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 그런데 앞으로의 미래에서는 달 뿐만아니라 화성에서 사람들이 거주하게 되는 시대가 올 것으로 보여진다. 화성에는 엄청난 에너지원이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고, 영화에서나 보던 우주정거장 등을 통해 여행을 다녀오는 상품도 생길 것이다.

사실 우주와 관련된 이야기는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정복을 하려는 사람들의 의지로 인해서 가장 가까운 달을 정복하고, 그다음 화성을 정복한 이후, 사람이 살수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까지 수백년은 걸리지 않을까? 설령 빠르게 성공한다고 해도 화성에서 거주하기까지 수십수백억원을 지불하고 가려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주요 키워드 #화성 #달착륙 #스페이스X #우주정거장

 

4. 누구나 미래학자로 살아야하는 시대가 온다 (시민의 미래)

코로나 자본주의의 도래

과거에도 전염병이 있었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와 같이 전세계를 변화시킨 전례가 있었나싶다. 대면문화가 비대면,원격/가상화/디지털화로 바뀌면서 점점 스마트하고 자동화되고, 인공지능화되어가고 있다.

이는 경제/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서 초혁신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지부진하던 정책들도 발빠르게 채택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 (자급자족삶의 부상, 드론 규제 완화, 태양광발전 채택, 기본소득제, 지도자에 대한 불신 등)

코로나가 바꾸어버린 일상의 변화, 이제는 습관화되었다.

 

스마트워크 시대

이제 전통적 근무형태를 유지하는 기업은 살아님기 힘들 것이다. 사무실은 베이스캠프 역할을 하고 재택이 일반화되는 형태로 업무가 이루어질 것이다.

페이스북 저커버그 "5~10년 이내 전직원의 50%가 원격근무를 하게될 것"

이제는 유연근무제, 재택근무가 가져다주는 경제적, 전략적 이점을 고려하지 않은채 이를 외면해온 기업은 자연스럽게 뒤쳐지게 될 것이다. 

기업은 디지털마인드를 가져야하며, 이제는 노동자를 소유할 수 없는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다. 노동자는 재택근무로 발생한 잉여시간을 다각도로 활용하게 될 것이며,

원격근무로 시작된 워라벨을 적극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회사의 직원은 사기가 올라가고 열정이 커지게 될 것이다.

주요키워드 #원격근무 #유연근무제 #화상회의 #워라벨 #스마트워크 #협업솔루션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