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관심종목

신테카바이오 기업정보 및 종목분석(주가전망)

반응형

 최근 관심있게 바라보고 있는 주식종목이 있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신테카바이오(A226330)라는 기업이다. 신테카바이오는 성장성특례로 19년 12월에 상장을 한 신규 상장사이다.

바이오산업은 4차산업혁명을 다루면서 미래성장가능성이 높은 산업군으로 바라보고 있다. 물론 우리나라도 이와 관련된 투자의 끈을 놓치지 않고 있으며, 수많은 바이오/제약사들이 투자금유치를 기술특례/성장특례 상장제도를 활용해 증권시장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

신테카바이오 (홈페이지)
신테카바이오 (홈페이지)

 

신테카바이오 : [AI + 바이오] 결합한 플랫폼 사업

일반적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과정은 '산 넘어 산'이라는 말과 같이 끊임없는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성공률이 10%내외이며, 10%의 성공률을 두고 무려 10~15년을 투자하게 된다. 그 과정상에 발생하는 비용 또한 상상을 초월한다.

 

[K바이오100선] 신테카바이오, AI신약개발 박차...코로나 치료제 찾는다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바이오산업이 우리나라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바이오산업은 가능성을 먹고 성장하는 고위험 고수익 산업이다. 우리나라 경제 성장을 견인

www.econovill.com

신테카바이오는 신약개발에 AI를 접목함으로써 개발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전자검사에 AI(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등 비용과 시간의 두마리 토끼를 모두 해소하기 위해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테카바이오는 아래 홈페이지의 내용처럼 '09년에 벤처로 설립하였고, '19년에 상장을 했고, '20년까지 이어져 10년이상 사업연구를 진행한 연구소기업이다. 슈퍼컴퓨터를 활용해서 유전체분석과 대량의 바이오 데이터를 관리/분석하는 기업이며, CJ헬스케어, JW중외제약 등 다수의 기업과 제휴을 맺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신테카바이오의 사업소개 (홈페이지)
신테카바이오의 사업소개 (홈페이지)

 

바이오사업 하나만으로도 힘든데 IT중에서도 정말 석박사들로만 연구가 진행되는 AI사업까지 접목시켜서 새로운 사업영역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업모델을 합친 융합사업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끊임없는 연구에 기반한 기술개발실적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오관련 특허뿐만아니라. 빅데이터, 데이터분석 등 IT기술과 관련된 특허까지 보유한 기업이다.

신테카바이오의 기술개발 실적
신테카바이오의 기술개발 실적

 

신테카바이오,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2종 특허 확보

신테카바이오[226330]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으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2종의 용도 및 용법 특허를 양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특허는 신테카바이오가 보유

www.mk.co.kr

 

22년 가시적 성과 나올까?

신테카바이오는 성장성특례로 주식시장에 입성한 만큼 미래의 가치를 바라보고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기술특례상장과 달리 성장가능성만을 바라보고 상장이 이루어진 기업이기 때문에 일반투자자입장에서 챙겨봐야할 사항들이 많다.

보통 기술특례상장이건 성장특례상장이건 신테카바이오의 재무실적에서도 보듯이 기업실적이 좋은 곳은 많지가 않다. 그렇지만 '실적이 좋지 않네'라고 단순하게 끝낼 것이 아니라 이들의 재무실적을 보면서 기업이 투자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노력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검토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신테카바이오의 최근3년 재무실적(재무제표/손익계산서)
신테카바이오의 최근3년 재무실적(재무제표/손익계산서)

신테카바이오를 전자공시(다트)에서 기업정보를 조회해보면 위와 같은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일단 자본금이 확충되었다. '19년에 수차례의 유상증자를 거치면서 20억원에서 66억원까지 늘어났다.

보통 유상증자는 주식투자를함에 있어 좋은 경우로 바라보지는 않는다. 기업의 경영상태가 어려워졌기 때문에 일종의 '수혈'의 의미로 해석이되지만 바이오기업이라면 의미는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다. 투자를 위한 자본금 확충이라면 또다른 얘기가 되는 것이다. 

또 하나 특이하게 눈에 띄는 점이라면 지속 성장중인 매출(위 그림의 '영업수익')과 당기순이익의 개선이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를 받을때 매출액의 성장성과 이익이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매출액의 경우, 매년 성장세를 기록중이며, '20년 역시나 결산실적이 나왔을 경우 '19년도보다는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분기 1.3억원의 실적 발생 가정, 신테카바이오의 '20년 매출액(영업수익) 약 5.2억원 예상)

판관비 비용 실적 - '20.3분기 실적(왼쪽, 분기/누계), '19.3분기실적(오른쪽, 분기/누계)
판관비 비용 실적 - '20.3분기 실적(왼쪽, 분기/누계), '19.3분기실적(오른쪽, 분기/누계)

신테카바이오의 '20.3분기 공시자료를 보면 비용의 지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19년도 대비 인건비측면에서 AI인력의 채용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감가상각비가 증가된 것으로 보아 설비투자도 병행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당기순이익관점에서 바라보면 금융원가의 이자비용이 상당히 축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기 누계실적이긴 하지만 170억원정도가 감소하여 당기순이익이 급격히 개선되었다. 

영업외 수익/비용 정보 - '20.3분기 실적(왼쪽, 분기/누계), '19.3분기실적(오른쪽, 분기/누계)
영업외 수익/비용 정보 - '20.3분기 실적(왼쪽, 분기/누계), '19.3분기실적(오른쪽, 분기/누계)

 

신테카바이오 주가 3배 상승의 힘, 다시 발현될까?

사실 주가를 예측한다는 것은 신의 영역이다. 주주들이 얼마나 관심있게 해당 기업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기업정보를 아무리 많이 분석한다고 해서 정답을 맞출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나 성장성을 바라보고 상장된 기업의 경우, 투자하는 기업 주가는 시장이 해당 기업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신테카바이오는 최초 상장시에 14,950원의 주가가 '20년 10월 48,700원까지 3배이상 상승을 했었던 저력을 가지고 있다. '20.9월~10월 2개월만 두고본다면 14,050원에서의 상승이니 3.5배의 수치가 된다. 물론 단기간에 이렇게 수급이 몰리는 것은 생각을 해봐야겠지만 충분히 단기간에 흔들릴 가능성이 높은 종목이라는 것이다.

신테카바이오 상장이후 주가 흐름(주봉)
신테카바이오 상장이후 주가 흐름(주봉)

현재 신테카바이오의 주가가 23,000원부근에서 움직이고 있으며, 시가총액이 3,300억원수준이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거래자금이 몰리지 않는이상 상승이 어려울수도 있다. 1/4는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의 물량이라고 해서 제외시킨다고 하더라도 2,500억원의 물량이 거래되어야 한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하면서 생각해야할게 바로 호가창의 수급이다. 현재 신테카바이오의 단위호가당 걸려있는 물량은 1,000주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최근 주가를 기준으로 금액단위로 환산하면 약 2,300만원에 불과한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거래가 되고 있으며, 

최근 150만주~250만주가 하루에 거래되는 것을 기준으로 바라볼 때 하루에 200억원에서 300억원이 회전하고 있기 때문에 불과 10~15일정도만 거래가 진행된다면 유통주식수의 물량이 움직일 시간적 여유가 되는 것이다.

신테카바이오 최근 일봉 주가 흐름 추이
신테카바이오 최근 일봉 주가 흐름 추이

 

신테카바이오 25,000원 돌파시 주가 급등 할 듯

신테카바이오는 사실 거래량이 상당히 부족하게 움직이는 주식종목이다. 호가창에 단위 호가당 거래물량이 약 300주(약 6천만원)정도로 상당히 적은 물량만이 등록이 되어서 하루 수십억이면 순식간에 상한가를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는 종목이긴 하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수급이 그렇게 돌고있지는 않고, 일시적으로 거래대금이 1천억원이상 나왔던 12/11일이후에는 다시 소강상태인 흐름이다. 하지만 박스권을 형성해주고 있으며, 20,000원~21,000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을 한다면 한번의 기회는 오지 않을까한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