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젝트 시작(셋팅)

반응형

사실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생각했던 부분이였습니다. 바로 주식투자를 자동으로 진행하게 할 수 없을까? 하는 고민이였습니다.

요즘에 수많은 광고글들을 보면 로봇이 자동매매를 하느니 추천을 하느니 등의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저는 제가 직접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IT전공자이지만 프로그래밍을 하던 사람은 아닙니다. 다만 데이터베이스와 빅데이터 등 분석기법들을 연구하는쪽의 일을 했었고, 장기간 IT와는 거리가 있었던 업무를 하였었기 때문에 상당히 고민을 많이 하기는 했지만,

조건검색식에 대한 연구도 최적의 주식투자종목을 발굴해 내는 관점이라고 한다면, 이것을 자동매매로봇을 만들어서 내가 일하고 있는 동안에 스스로 투자를 진행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주식 로봇을 만들자 - 자동매매 프로그램(파이썬)

 

요즘은 스마트시대이고, 로봇이 일을 대신해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로봇을 비서로 두고 필요할 때 일을 시킨다거나 하는 형태의 업무자동화도 많이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저는 21년도의 프로젝트를 바로 주식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조건검색식으로 확률높은 종목이 발견이 되면, 이것을 저를 대신해서 자동으로 매매를 진행해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겠습니다. 

 

복사&붙여넣기로 주식 자동매매프로그램을 만들자

사실 요즘이 이와 관련된 것들이 책도 많고 한데요. 아마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해보신분이 아니라면 접근이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하지만 도전해보십시요. 요즘에는 오픈소스이고 여기저기 복사(Copy)&붙여넣기(Paste)만 잘해도 충분히 자신의 비서로봇을을 만들수 있습니다. ^^

일단 셋팅하는 작업을 먼저해본다면,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는 Python(파이썬)으로 진행예정이며, API는 대신증권 크레온을 활용하고, SLACKER라는 메신져 서비스를 이용해서 제 로봇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구성을 할 예정입니다. 

한마디로 제가 만든 조건검색식으로 당일에 발견된 주식종목을 로봇이 저에게 메시지로 알려주고, 제가 선택한 주식종목을 로봇이 다음날 혹은 당일에 매수를 진행하고 저에게 매수내역에 대한 메시지를 알려주는 형태입니다. 혹은 제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확률높은 조건검색식으로 발견된 주식종목을 스스로 매매하도록 로직을 세워두는 것이지요.

일단 이것이 제가 컴퓨터에 접속해있는 상태가 아니어도 자동으로 돌아갈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PC를 켜두는 한이 있더라도 위의 로직만 구현이 되어진다면 온라인상에 서버를 두고서 계속해서 자동매매가 일어나도록 로봇을 굴리는 것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로직이 완벽해서 수익이 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모의투자형식으로 계속해서 샘플로 돌려보는 작업도 물론 필요하겠지요. 간단하게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이 구성을 할 예정입니다.

로봇이 수행할 메인 프로세스

  • 조건검색식으로 발견된 종목을 엑셀로 저장한다
  • 익일 로봇이 장시작전 자동으로 실행된다.
    • 엑셀을 읽어서 80%이상 확률의 조건검색식 종목을 저장한다.
    • 장시작과 함께 해당 종목을 로직에 의해 매수한다.
    • 10%이상 상승시 절반 매도를 진행한다.
  • 모든 매매 결과를 로봇이 나에게 메시지로 전송한다.
    • 매수매도 내역을 전송한다.
    • 일일 수익률을 정리하여 전송한다.

위와 같은 프로세스를 구성하기 위해 단계별 연재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최대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이 없는 분들이라도 자신의 자동매매로봇을 만들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해보겠습니다.

늦어도 22년에는 주식자동매매로봇이 저에게 생활안정을 마련해줄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일단 개발기간의 목표는 6개월입니다. 물론 천천히 시간날때마다하려다보니 몰입해서 못하겠지만 남은 하반기 6개월은 테스트를 돌려보고 본격화는 '22년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목차는 변경될 수는 있겠지만 자동화매매로봇(프로그램)을 만드는 순서를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앞으로 연재하게될 주식매매 자동프로그램 로봇 관련 내용들

  1.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로봇) 구축 환경 셋팅
    1. 파이썬(python)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만들기 - 1-1. 환경셋팅

    2. 파이썬(python)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만들기 - 1-2. 크레온 API 연결

    3. 파이썬(python)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만들기 - 1-3. Slacker(슬랙커) 연동하기

  2.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로봇) 구축을 위한 파이썬(Python) 구문 이해하기
    1. 변수/문자열
    2. 수식/리스트
    3. 함수/제어문
    4. Paradocs / Matplotlib 사용하기
  3.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로봇) 구축하기 
    1. 파이썬(Python)으로 대신증권 종목정보 받아오기
    2. 파이썬(Python)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 종목정보 받아오기
    3. 주식종목 관련정보 데이터 가져오기
    4. 파이썬(Python) DB에 종목정보 저장하기
    5. 자동주문 구현하기
  4.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로봇)과 소통하기
    1. Slacker(슬랙커) 설치 및 연동방법
    2. Slacker(슬랙커)로 매매정보 받아보기
    3. Slacker(슬랙커)로 주식자동매매프로그램 제어하기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