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레버리지ETF 금융투자협회 교육 이수 필수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수많은 주식종목이 있는데 그중에도 ETF(Exchanged Traded Fund), ETN(Exchanged Traded Note) 등의 용어를 접하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일번적인 주식종목에 투자를 한다면 접할 경우가 많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일종의 묶음 펀드이며, 레버리지효과를 이용한 주식투자가 가능한 종목상품이라고 이해하시는게 빠를 것 같습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증시가 폭락할 때 나는 오른다!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한마디로 '개똥 같은 주식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처럼 주식을 메인테마로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죽을 맛일지도 모릅니다

jjisso.tistory.com

 

ETP(ETN, ETF) 매수하려면 금융협회교육 이수해야합니다.

 

사실 전에는 어떤 유형인지 도대체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알아본것이였다면, 시장의 주가가 엄청나게 오른 상황에서 부담이되기도 하고, 증시의 폭락이 우려되기도 하기 때문에 일정부분의 자금을 인버스펀드에 투자를 하려고 했는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떴습니다.

레버리지ETP 협회교육이수가 필요합니다.

이건 또 뭔지, 그냥 주식시장에서 종목검색으로 바로 매수를 할 수 있을 줄알았는데, ETF상품은 교육을 이수해야 매수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건 또 뭔지, 시장의 폭락조짐이 보여서 바로 갈아타려고 했더니만 당혹스러운 메시지가 떠서 안알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사실 레버리지ETP(ETF, ETN)의 용어가 궁금한 것은 아닌데, 왜 다른 종목과 달리 해당 종목들은 교육을 이수를 해야하는 것을 필수코스로 만들어놨는지 이해해보려고 했습니다.

알아본 바에 의하면, '20.5월에 제도가 바뀌면서 예탁금 및 사전교육이수와 관련된 내용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주식종목은 전자공시나 다양한 기업정보를 접할 수 있는 반면에, ETF, ETN 등의 상품은 어떤 것인지 자세히 모르고 투자가 진행되기 때문인 것 같고,

특히나 레버리지 같은 경우(X2, X3 등)의 경우에 큰 손실이 발생할 수가 있기때문에 사전경고적인 의미로 교육을 이수하도록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사실 특정 종목들의 묶음상품이고, 레버리지를 통해서 수익 2배, 손실 2배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투자상품정도로만 이해를 하고 있었습니다. 

 

금융투자협회에서 ETP교육을 받자 (교육시간 1시간, 교육비 3천원)

 

금융투자협회 학습관리시스템

 

www.kifin.or.kr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가입을 하신 후에 과정목록에 ETP를 검색하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할 수가 있습니다. 전문투자자나 외국인 기관 등은 교육대상에서 제외가 되고, 개인은 필수로 이수를 해야만 합니다.

레버리지ETP 교육의 경우, 총 교육시간은 1시간정도로 온라인으로 진행이 됩니다. 개그맨이 나와서 진행을 하고 전문가가 나와서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나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이루어져있으며, 

총 9개의 영상을 시청하게되면 수료증이 나오는 구조로 되어져있습니다. 

 

금융협회 ETP 온라인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1시간 교육을 완료하면 수료증을 출력할 수 있다.

 

 

수료증을 증권사에 등록하면 거래 가능

증권사마다 다르겠지만 삼성증권의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ETF 투자하려고 하고, 수료증 제출하면 ETF를 거래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ETP 상품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수익도 2배, 3배가 될 수 있지만 손실도 2배 3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ㅎ아상 조심 또 조심하셔야합니다. 

저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를 매수하려고 했는데, 급격하게 오른 시장을 대변하듯이 최근에 거래량이 봇물터지듯이 밀려나오면서 바닥을 형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왠만하면 상승장에서는 오버나잇을 하지 않고, 하루 단타로 짧게 1~3%정도의 수익으로 대응하되 인버스 ETP로 대응해볼까 생각중입니다.

 

1시간 온라인 교육을 듣고나면 수료증이 나온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