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주식 주문 방법 종류 -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IOC FOK

반응형

주식을 주문하다보면 생소한 용어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그냥 내가 매매하고 싶은 가격을 정해서 주문을 넣는 것 뿐만 아니라 주문하는 종류가 다양하게 존재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장가, 현재가 매매 이외에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주문방법의 다른 종류(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IOC FOK)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HTS, MTS를 활용해서 주문을 할 경우에는 많이 사용을 하지는 않지만 프로그램 매매를 하는 분들은 로직에 의해서 매수매도가 반복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가 바로 그것입니다. 주식의 호가창을 보면 더욱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보통 우리가 매수호가 매도호가라고 표현되는 주가에서 어떤 매매방식을 선택할 것이냐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최유리지정가는 현재 가장 빠르게 거래(매매) 할 수 있는 주가로 주문을 넣는 방법입니다. 최우선지정가는 최유리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가장 빠른 체결이 아닌 1호가 정도의 차이로 동일 호가창에 주문을 넣는 방법입니다. 이미지를 통해서 보면 한번에 이해가 될 것입니다.

최유리, 최우선 Fok, IoC  무슨 차이가 있나?

최유리지정가 = 즉시 매매 가능한 호가로 주문

최우선지정가 = 즉시는 아니지만 우선시되는 호가로 주문

최유리지정가? 우리가 HTS, MTS의 호가창을 보게되면 우측하단에 매도호가와 좌측상단에 매수호가를 마주하게됩니다. 특정 가격(주가)에 호가단위 별로 매수/매도를 체결하려는 물량들이 주문되거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의 삼성전자의 호가창(현재가 화면)을 기준으로 보면, 매도호가는 82,700원이며 매수호가는 82,600원입니다. 최유리지정가는 매도시 매수호가(82,600원)으로 주문하고, 매수시 매도호가(82,700원)으로 주문하는 방법입니다. 

삼성전자 현재가(호가창)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현재 호가창에서 바로 체결가능한 주가로 주문을 넣어서 체결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유리지정가는 잘 생각해야하는 것이 거래량이 많은 종목들은 탄탄하게 호가가 채워져있지만 그렇지 않은 종목(거래량이 많지 않은 종목)의 경우에는 호가창의 중간가격이 비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손실이 커질수가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는 제룡산업이라는 주식종목의 호가창인데, 매수호가가 6,720원으로 매도호가 6,750원 대비 30원(3호가)가 낮은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져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만약에 최유리지정가로 매도주문을 체결시킨다면 6,750원이 아니라 6,720원에 매도주문이 체결되면서 0.4%의 손실을 떠안게 되는 것입니다.

제룡산업 현재가(호가창)

 

최우선지정가? 최유리지정가와 달리 불리한 상황을 줄이면서, 체결은 최우선적으로 될 수 있도록 주문이 되는 방법입니다. 호가창의 최우선 자격으로 주문이 넣어지는 방법(매도시 매도호가, 매수시 매수호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삼성전자 호가창(현재가 화면)을 기준으로 최우선지정가로 주문을 넣었을 때를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최유리지정가가 매도시 82,600원, 매수시 82,700원으로 주문을 넣는 방법이였다면,

최우선지정가는 매도시 82,700원, 매수시 82,600원으로 주문을 넣게되는 방식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주가가 등락을 보여서 체결이 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 바로 체결이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최유리지정가와 최우선지정가의 주문 원리의 차이점을 이해하셨나요? 아래의 표로 예시를 들었던 삼성전자/비나텍 주문 방법의 차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래의 표만 이해하더라도 두가지 주문방법은 구분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종목명 구분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삼성전자 매수시 82,700원 82,600원
매도시 82,600원 82,700원
제룡산업 매수시 6,750원 6,720원
매도시 6,720원 6,750원

 

IOC
= 즉시 주문 후 남은 수량 취소

FOK
= 전체 체결 아니면 주문 취소

다음은 주문체결의 방법중 IOC와 FOK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IOC와 FOK의 주문방법을 사용할 수 있게 셋팅이 되어진 증권사가 많지는 않아보이지만 그래도 어떤 용어인지 가볍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가지 방법은 어찌보면 주문을 체결시키는 과정상의 옵션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의 호가창에 주문대기 수량이 얼마만큼이 있느냐에 따라서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IOC (Intermediate Or Cancel order) : 호가에 있는 수량만큼 체결하고 취소해

호가창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는게 가장 빠르겠지요. 위에서 봤던 삼성전자 호가창을 기준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면 매도호가 82,700원에 53,532주가 매도물량이 걸려있습니다.

이때 83,300원으로 매수주문을 100,000주를 걸었다고 생각해보면, 일반적인 주문은 53,532주가 체결이 되고 매수호가가 100원이 상승하면서 나머지 물량 46,468주가 매수주문 잔량으로 처리가 될 것입니다.

이때 IOC주문은 100,000주를 걸더라도 호가단위에 있는 53,532주만 체결을 시키고, 나머지 잔량(46,468주)는 주문을 취소해버리는 주문 방법입니다.

 

FOK (Fill Or Kill order) : 주문 물량 전체가 체결될 게 아니면 하지마

같은 예시로 FOK주문을 넣는다고 하면, 100,000주를 주문을 넣으려고 하는데 현재 호가창에 잔량이 53,532주로 내가 체결하려는 수량보다 적은 수량이 있기 때문에 주문 자체를 취소시켜버리는 것이 바로 FOK입니다.

주문을 하려는 전체 수량이 한번에 체결될 수 있는 수량이 호가창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주문자체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그리고 IOC, FOK의 주문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시장가체결은 측시 체결이 되기 때문에 최유리지정가와 같은 주문방법이라고 보시면 될 것이고,

최우선지정가는 체결가능성이 높은 호가에 주문을 넣는 방식이며, IOC/FOK는 주문을 넣을 때 체결을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게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정도로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를 하신다면 이런 다양한 매매방법에 대해서도 잘은 모르더라도 대략적인 이해를 가지고 접근 하신다면 조금더 효율적인 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