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삼성전자 액면분할 이후 어땠나?

반응형

우리나라의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대표기업 삼성전자... 얼마전 포스팅과 함께 2018년을 되짚어보고 2019년을 전망해봤는데요...

삼성전자가 무너지면서 우리나라의 경제지표들이 폭락을 했었죠... 그만큼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대통력 격입니다. KOSPI, KOSDAQ, 삼성전자... 이 3가지가 지표로 봐도 무방할 정도죠 ㅎㅎㅎ

 

2019/01/24 -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2019년 주식시장 전망

 

 

예전에 주당 250만원하던 우량주가 액면분할이후에 국민주로 변모를 하면서 그 이후에 어땠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액면분할 효과삼성전자 액면분할 효과는?

 

 

 

 

들어가기에 앞서 액면분할이 무엇인지 아시죠? 액면분할은 자본금을 증가시키지 않고 발행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조금 쉽게 말하면 250만원짜리 주식 1주가.. 5만원짜리 주식 50주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주입장에서는 동일한 비율만큼 유지해서 주식수를 주기때문에 보유금액이나 비중은 변하지 않습니다.

 

액면분할이란?

1주당 가액 하락, 주식수 동일비율 증가

주주입장에서는 투자금액 똑같아

 

아래는 전자공시에 나온 삼성전자 액면분할 공시내용인데요 1억주가 넘는 주식이 50배인 64억주 가량으로 변모하면서 당시 액면가액 5000원이 100원으로 50배 축소되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내용은 5/4일 적용되었죠..

 

 

삼성전자 액면분할 전자공시삼성전자는 5/4일 50:1로 액면분할 시행

 

 

 

당시에 1주 가격자체가 너무 비쌌기때문에 기업입장에서는 주가 유동성이 떨어졌고, 많은 주주들의 투자자를 모으기가 버겁죠..

 

상대적으로 5만원짜리 주식은 더 많은 투자자가 유입될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머 이런 부분때문에 삼성전자는 액면분할을 하게되었고... 5월부터는 이제 5만원만 있으면 삼성전자 주식을 소유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지속되는 부정적 시장상황

주가는 30%이상 하락

 

그렇게 변경상장일 이후 초반 수급이 많이 유입됨과 동시에 54000원가까이 상승하였으나, 이후 반도체 시장 악화와 중국의 무서운 성장세... 그리고 스마트폰의 잇따른 부진.. 등등 끝없는 나락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액면 분할 시기에 들어가신 분들은 연말까지해서 30%가 넘는 손해를 보신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또하나 컸던 이펙트는 수많은 외국인이 삼성전자 주식을 내던지기 시작했죠..

 

외국투자자 입장에서는 더이상 새로울게 없는 스마트폰 시장과 저가지만 고성능으로 무장한 중국 화훼이 휴대폰등이 밀려들어오면서 삼성전자의 주가 전망은 그닥 좋지는 않았습니다. 

 

이런 시장상황이 아래에서 보듯이 주가에 고스란히 반영되서 최저 36,850원까지 폭락을 하게됩니다. 물론 이런저런 안좋은 시장 상황에서 삼성전자니까 저정도에서 마무리 되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듯합니다.

 

삼성전자 액면분할이후액면분할이후 반도체경기 악화전망으로 주가 20%이상 하락

 

 

 

그런데 최근 삼성전자의 주가는 다시 고공행진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매도세를 보였던 외국인들이 엄청난 자금력으로 삼성전자를 사들이고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일주일정도 보면 무려 5,500억원에 가까운 금액을 매수하였습니다. 엄청난 금액이죠

 

 

 

삼성잔자 외국인매수세삼성잔자의 최근 외국인 매수세


못견디고 나가는 개인들의 물량을 외국인이 싹쓸이해버리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의 변동폭이 4%정도 상승하면서 5만원짜리 주식의 유동성을 면밀히 과시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흐름이라면 곧 전 고점을 달성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요...

 

아직도 시장에선 부정적인 뉴스들이 많기때문에.. 조심은 하셔야 합니다.

 

폴더블 폰의 본격적인 시장이 개막을 앞두고 있지만.. 일단 너무 비싼 가격은 큰 걸림돌이고... 그만큼의 효용가치를 소비자들이 느낄지도 아직은 의문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스마트폰 가격이 왠만한 노트북을 추월하기 시작했지만... 완벽하게 노트북을 대처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폴더블 폰이 비싼 가격만큼 먼가를 소비자에게 줄지.. 저도 의문이네요..

 

단순하게 화면만 커진것은 아닐지요... 게다가 접히고 나면 두툼해져서 휴대도 불편해질수 있습니다.

 

 

삼성폴더블폰이 해결해야할 숙제 9가지

 

 

폴도블폰 그 효과는폴더블폰 그 효과는 얼마나될까? 소비자사로잡기 위한 9가지 과제

 

 

 

삼성잔자의 4분기 영업이익은 무려 전망치대비 10조가까이 하락한 59조원 이였습니다. 이로인한 영향도 아마 4Q주가에 반영되서 폭락을 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외국인의 삼성전자 저가매집..

단기적 매수세일 확률 높아..

 

신년에는 폴더블폰이외에 먼가 획기적인 모멘텀이 없는 상태이긴합니다.

 

반도체관련 산업도 현재로써는 저성장추세가 계속되리라 보여지는데요.. 지금의 외국인들은 삼성전자가 저가 매집의 기회라고 생각해서 사는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예전 가격 기준으로 생각하면 210만원정도로 많이 저평가 되어있다고 보는 것이지요...

 

 

불확실성이 높은 2019년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종목에 비해 변동성은 적겠지만.. 삼성전자 반도체에 시장상황은 그닥 좋아보이지 않는게 제 의견입니다.

 

 

 

장기적인 접근보다는 단기적으로 접근하시는게 좋아보이긴 하네요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입니다.

투자손실에 주의하십시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