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관심종목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및 기업 분석

반응형

사실 제가 투자하는 방식을 꾸준하게 봐오신분들이라면 알고 계실테지만 저는 우량주는 잘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거운 종목들은 잘 건드리지는 않는 편인데, 요즘에는 LG화학, 카카오, NAVER과 같은 우량주들 많이 눈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장이 상당히 올라와있는만큼 투자에 대한 리스크도 낮추고, 조금은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하려다보니 그렇게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최근에 LG화학우, 삼성SDI우로 수익을 낸 이후에 다음 종목을 분석하던중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눈에 들어와서 주가와 기업을 분석해봐야지 합니다. 

 

삼성SDI(우) 주식 거래 수익 - 주가 및 차트 분석

얼마전에 LG화학우(우선주)를 매매하고나서 바로 다음종목으로 거래가 들어간 것이 바로 삼성SDI우입니다. 역시나 동일하게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인데요. LG화학우가 거래에 탄력을 받는 것을 보

jjisso.tistory.com

일단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가 눈에 들어왔다는 것은 뭔가 매력적인 부분이 있다라는 것이겠어요. 요즘 시총 상위에 있는 기업들이 참 재미있습니다. 10위~20위권내에 시가총액 변동하는 모습만 보더라도 그 재미를 확실하게 느끼실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앞으로가 기대된다 라고 결론부터 이야기 드릴 수 있겠네요.

목  차

     

    자~그러면 삼성바이이오로직스 주가와 향후 전망, 그리고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거래정지가 될정도로 시끄러웠던 종목인데요. 지금은 우리나라 시가총액 순위 3위에 링크가 되어있으며, 네이버와 치열하게 순위싸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1

    CMO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일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네이버와는 전혀 다른 테마입니다. 제약바이오주이고, 주력으로 하는 사업은 CMO사업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위탁생산을 이야기합니다. 어떤 회사가 제약 제품을 개발하면 이를 대량생산하는 역할을 대신 해주고 있는 기업이 바로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이런 회사가 직접 개발을 하는 것도 아니고 왜 이렇게 각광을 받고 있냐면, 보통의 제약바이오회사는 재무구조가 조회가 않습니다. 제품을 하나 개발하고 임상을 1,2,3상까지 가기도 힘들고, 3상이 되었다고하더라도 시판까지하려면 전체적으로 10년이상을 연구개발에만 몰두를 하게되고, 그러다가 로또처럼 개발한 제품이 한방 터지면 수익이 나는 구조합니다. 

    자! 그런데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건 열심히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는 많은데요. 이를 대량으로 생산해주는 회사는 많지가 않습니다. 그만큼 특수한 제약바이오 설비를 대량으로 갖추어야하고, 그 시설을 갖추는데만해도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게되는데, 세계적인 규모로 이를 운영하고 있는 곳이 바로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매년 13%씩 성장중인 제약바이오 CMO시장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CMO시장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동반성장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에 있는 벨류체인 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런 제약바이오 CMO시장은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2025년이되면 30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는게 예측값입니다. 

    CMO시장의 규모가 19년 약 15조원이라고 한다면 25년에 2배가 되는 것이지요. 이런 미래시장 먹거리를 어떻게 준비하느냐가 향후 기업의 흥망을 좌우할 것인데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CMO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는 기업은 많지가 않습니다. 

    대량생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제약바이오 GMP기준에 맞추어서 품질과 안전성 안정성을 모두 갖출수 있다라는 것은 정말 엄청난 역량이 필요하고 자금력도 필요한 산업이고, 기술력도 필요한 산업이라 진입장벽이 높아 기존의 업체 이외에 신규진입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죠.

     

     

    CMO 시장 연평균 13.4% 성장 전망…삼성바이오 증설의 이유

    CMO 시장 연평균 13.4% 성장 전망…삼성바이오 증설의 이유, 프로스트앤드설리번 추정 2025년 30조원 규모

    www.hankyung.com

     

    삼성바이오로직스 - 제4공장 완공이 세계 1위 규모의 CMO 시설 보유

    이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3공장까지 거의 풀캐파로 가동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공장을 건설한지 얼마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래를 보고 4공장을 건설할 것을 의결하였고, 내년이면 시험가동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물론 공식적으로 완공은 24년, CMO수요가 대규모로 늘어나는 시점이긴 하지만 보통 공장이 시험가동을 한다는 것은 어느정도 물량을 수주해서 돌릴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는 것이기 때문에 4공장이 많은 부분을 커버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어집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2
    삼성바이오로직스 제 4공장 신설 투자 의결 (투자금액 1조7400억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제 4공장을 투자하기로한 금액은 무려 1조 7천400억원입니다. 어마어마한 수준의 투자금액입니다. 이렇게 미래를 대비하고 투자를 지속하는 기업은 장기적으로 봐도 좋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략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짓게되는 제 4공장의 부지규모는 상암월드컵 경기장의 1.5배~2.0배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알아둬야할 것은 제 4공장이 완공된다고 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 1위 규모의 CMO생산설비를 갖춘 기업이 된다라는 것입니다. 

     

    역대급 실적이 예상되는 2020년 - 상반기 실적 이미 전년도 실적 넘어

    자! 그럼 중요한 것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공장신설이나 산업규모가 성장하는 것을 떠나서 해당 기업이 실제로 수주를 잘해서 성장을 해야 이런 것이 주가에도 반영이 되고 지속적으로 모멘텀을 형성할텐데요. 그런 우려는 이미 올해 상반기 불식시키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3
    삼성바이오로직스 반기 포괄손익계산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반기 매출액은 5,149억원으로 19년도의 매출액 7,016억원의 73%를 달성했으며, 18년도 매출액의 약 97%수준의 매출액을 기록중입니다. 가히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중이지요. 산술적으로만 계산해보더라도 하반기에 동일한 매출을 한다고 가정해보면 1조298억원으로 올해 매출액 대비 147%를 달성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역대급 주가 지속되나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100만원 돌파 초읽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NAVER와 시가총액 3위 자리를 두고 엎치락 뒤치락하고 있는 상황이며, 곧 시가총액 2위인 SK하이닉스를 넘어설것과 같은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각각을 보자면 SK하이닉스 58조, 삼바53조, NAVER 50조로 치열한 순위싸움이 한창이죠.

    삼성바이오로직스4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월봉 추이 - 100만원 돌파 초읽기

    지금까지의 상황을 본다면 SK하이닉스(반도체), 삼성바이오로직스(제약바이오CMO), NAVER(언텍크, 4차산업)으로 테마를 분류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적만 두고 본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약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고, 4공장마저 풀케파로 돌아가게된다면 순식간에 넘보기 힘든 시가총액 2위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2개의 회사가 시가총액 1,2위를 차기하는 삼성가의 모습을 보는날이 멀지 않았다고도 보여집니다. 지금의 주가는 이전 최고가 86만3천원자리를 뚫기전 잠시 숨고르기가 아닌가 생각이 될 정도로 약간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이긴 합니다. 

    지금까지만 보면 이렇게 모멘텀이 좋고 한 종목이 앞으로 사업에 리스크가 될만한 요인은 4공장을 짓고 공장이 노는 것인데 그럴일이 없어보이고, 미래가 아주 좋아보이기만 한 기업인지라 앞으로 25년까지의 주가가 상당히 기대가 되는 기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주가는 미래의 가치를 선반영한 것이기때문에 지금 형성되어진 주가는 어찌보면 이런 것들이 모두 녹아있을 수도 있다라고 보여지는데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100만원 돌파를 보는 것이 올해중에 꼭 한번은 있을것 같은 느낌아닌 느낌은 지울수가 없네요 ^^;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삼성바이오로직스5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