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 - 5. 원금 유지(손실 축소)

반응형

오랜만에 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재물을 작성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를 요즘 증시가 너무 좋다보니 간혹 내 실력이 향상된 것일까라는 의구심마저 들게하는데요. 

주식투자를 하면서 모든 사람이 대박수익을 나면 얼마나 좋겠냐만은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제야의 고수라고 해서 수익을 공개하는 분들도 매일같이 수익을 낸다기보다는 빠르게 손절하는 방법과 타이밍을 알고 있기 때문에 손실을 최소화로 막거나, 복구를 했었기 때문에  수익으로 전환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수익이 계속 난다라고 보여집니다.

100% 성공이란 없습니다. 물론 수년간 들고있으면서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르겠지만, 단타 스윙을 하다보면 분명 물리는 경우가 생기고 빠르게 손실을 축소해야만이 다시 새로운 투자기회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원금을 유지하는 전략은 꼭 알아두어야합니다. 

어찌보면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수익을 내는 방법보다도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아는게 더욱 중요하다라고 수도 없이 말씀을 드리기는 했지만 실질적인 방법을 말씀드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닐까합니다. 주식투자로 대박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는데 손실 복구 방법이라니..하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목  차

     

    제가 지금부터 설명을 드리려고하는 주식투자 방법은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투자원칙을 만들고 지키면서 안정적으로 원금을 가져갈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서 공개해볼까합니다. 

    생각보다 원금을 유지하는 원칙은 쉽습니다. 우리가 원금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은 막연한 기대감과 손절을 위한 용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만 버리더라도 원금을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제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분산투자입니다. 분산투자의 중요성은 과거의 포스팅에서 제가 다루었기 때문에 별도로 언급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자산의 분산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아직도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모든 돈을 몰빵(All-in)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처음부터 하나씩 다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5 - 원금유지(손실 축소)
    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5 - 원금유지(손실 축소)

     

    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 - 5. 원금 유지(손실 축소)

    어떤 상황에서도 내 원금을 지킬수 있는 능력이야 말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운동에도 기초가 있고, 우리가 스키나 스노우보드를 배우면서 초급자코스를 가기전에 넘어지는 법을 먼저 배우는 것과 같은 원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크게 넘어져서 큰 부상(깡통계좌)을 당하면 다시는 복구할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분산투자라는 것을 합니다. 물론 분할매수 분할매도도 중요하지만 분산투자도 중요하지요. 예를 들어서 4개의 종목에 투자를 했다라고 가정해봅시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매입금액 손익금액 수익률
    A 100만원 20만원 20%
    B 100만원 10만원 10%
    C 100만원 -10만원 -10%
    D 100만원 0원 0%

    위와 같은 상황이 생겼다고 가정해봅시다. 대부분의 분들은 20%라는 숫자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해당 종목을 어찌하지 못하고 존버(존x하게 버틴다) 전략을 취하는 분이 10에 8~9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통 -20% 혹은 그 이상의 손실이 난 종목은 그 하락세를 이기고 다시 상승흐름으로 돌아와 복구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왠만한 우량주를 제외하고 말이죠. (우량주도 예외는 아닙니다.)

     

    원금유지하는 방법 : 3가지 경우의 수

    제가 주로 사용하는 손실복구 방법은 수익이 나는 종목과 손실이 나는 종목을 서로 상계(퉁친다?)라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설명이라고 생각하고요. 그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분명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되어져있는데요. 이순간에 정말 자금운용이 중요합니다.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는데요. 저는 원금+수익인 1가지 경우와 원금 유지(손실 축소) 2가지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전체 종목 매도 : 수익금 10만원(2.5%)

    보통의 경우에 위와 같은 상황에서 전체 종목을 매도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것입니다. 원금보다 여유자금이 추가적으로 있다고 하면 C 주식종목에 물타기(분할매수)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겠지요.

    하지만 일단 단순하게 가장 쉬운 방법은 모든 종목을 합산해봤을 때 수익이 나고 있기 때문에 전체 종목을 정리하고 수익금을 챙기는 것입니다. 손실이 없고(원금유지), 약수익이긴 하지만 수익이 날 수 있는 방법이지요.

    물론 이런저런 상황을 잘 판단을 해야합니다. A, B라는 주식종목이 상승흐름에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의 기회를 버리게되는 경우에는 아쉬움이 남는 매매일 것입니다. 

     

    2. 원금 유지(손실축소) CASE#1 = A 절반매도 + C 전량매도

    이번 방법은 제가 좋아하는 방법중에 하난데 고수익이 난 종목과 동일한 손실금액을 만들어서 원금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상승흐름의 종목을 완전히 털어내는 것이 아닌 분할매도로 대응하게 되는 경우이지요.

    위 예를 들어보면 A종목의 절반을 매도하면 60만원입니다.(50만원 원금 + 10만원 수익) 그리고 C종목을 전량 매도하면 90만원이지요.(100만원 원금 - 10만원 손실)

    결과적으로 투자원금 150만원을 그대로 유지할 수가 있게되는 전략인 것입니다. 손실을 보지 않으면서 150만원으로 새로운 투자종목을 발굴할 수 있는 시드머니(Seed Money)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만약에 A, C종목을 그대로 들고 있게된다면 우리는 그 사이에 투자할 수 있는 큰 기회비용을 날리게되는 것이며, 언제 회복될지 모르는 A종목때문에 다른 투자를 설령하더라도 뇌동매매와 충동매매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빠르게 복구를 하려는 마음때문이지요.

     

    3. 원금 유지(손실축소) CASE#2 = B 전량매도 + C 전량매도

    물론 2번의 경우와 같은 상황이긴 하지만 이번에는 B(10만원 수익)와 C(10만원 손실)을 맞바꾸면서 원금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되면 200만원의 원금을 유지할 수가 있고, 손실을 보지 않게되는 상황으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B 주식종목의 경우에는 10%라는 상승흐름에 있었던 종목을 매도해버린 경우기 때문에 B의 추가상승이라는 기회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물론 200만원이라는 원금을 유지할 수 있는 기쁨도 있지만 만약에 B를 다시 110만원의 주가에 다시 진입하라고 한다면 100만원일때 진입했을 때와는 또다른 부담감이 생기고, 고점에 매수를 한 느낌으로 원칙투자가 어려워집니다. 

    이 역시나 분산투자를 한다면 복구 시간은 더욱 길어질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손실없이 내돈을 안정적으로 지킬수가 있다면 방법이 맞다고 하면 이정도의 노력 당연하게 수반되는 것이 아닐까합니다.

    물론 제가 극단적인 상황을 가정해서 엄청난 손실이 났을때를 두고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실제로는 수익과 손실이 엇비슷하게 종목간에 발생해있다면 더욱 빠르게 원금을 복구할 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금 유지는 투자 안정성 확보의 필수 조건

    결과적으로 저는 2번의 "원금유지(손실축소) CASE#1"방법을 선호합니다. 가장 수익률이 좋은 주식종목을 분할매도로 수익을 챙기면서 손실난 종목을 정리하는 방법말이죠.

    이렇게 한다면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보다 안정적인 투자를 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막연한 기대감으로 폭등을 기대하지 말고, 손실난 금액을 가차없이 처분할 수 있는 것도 쉬워지실 것입니다. 

    물론 수익난 종목이 있다라는 전제하에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과거에 계속 손실중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말씀을 드렸었기 때문에, 수익중에 손실난 종목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았네요.

    지금 매매하는 순간에도 저는 이런 방법을 통해서 손실금액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고 있으며, 원금을 유지한 상태에서 수익금을 얻기 위해 매매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돈 안전하게 지키시고, 손실을 복구하는 제 나름대로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았습니다. 

    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 - 4. 과유불급

     

    주식투자 잘 하는 방법 - 4. 과유불급

    사실 많은 분들이 저에게 문의룰 합니다. 어떻게 하면 주식투자를 잘 할 수 있는지 방법을 좀 알려달라고 말이죠. 그런데 정말 명확하가 어떻게 하라라고 답을 줄 수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

    jjisso.tistory.com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