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양봉음봉 의미는 무엇?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차트를 볼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주식과 관련된 수많은 정보들의 숨겨진 의미를 알아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를 보게되지만 차트가 보여주는 다양한 신호들 중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되는 것이 바로 주가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주가가 나타내는 모양에는 큰 의미가 숨겨져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이 바로 그것입니다. 주식의 차트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단위가 양봉과 음봉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양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높게 형성된 차트의 모양이며, 

음봉은 시가보다 종가가 낮게 형성된 차트의 모양을 말하는데요. 이 두가지 캔들이 가지는 알아두면 도움될만한 정보를 가볍게 터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봉과 음봉 무슨 의미1
양봉과 음봉의 의미는 뭔가요?

 

양봉=매수자가 많다

음봉=매도자가 많다

양봉? 우리가 HTS, MTS 등을 이용해서 주식차트를 보게되면 주가는 항상 등락을 반복합니다. 양봉은 매도하려는 사람보다 매수하려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편할듯합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의 주가가 장시작을 5만원으로 했는데, 종가가 5만5천원에 끝이 났다면 그날의 캔들은 양봉으로 표현됩니다. 이런 캔들은 붉은 색으로 표시가 되며. 그것들이 모두 양봉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어떤 주식종목을 매수하려는 사람이 지금의 시가보다 높은 가격을 주고서라도 주식을 보유하려는 심리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통 양봉을 긍정적인 신호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장중에 전일 종가에서 시작해서 20~30%가량 오르게되는 종목들은 그만큼 엄청난 매수세가 몰려들었다는 것이고, 해당종목이 상한가가 될 때까지 매수하려는 사람이 그만큼 많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봉의 무서운 점은 우리의 눈을 멀게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양봉의 의미를 잘 생각해보면 올라가는 주가를 보면서 더오를듯하니 조금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매수하게 만들어버는 상황을 만들게 되는 것이지요.

일반적인 주식투자를 한다고 하면 자신이 정해놓은 기준가격에 매수를 하겠지만, 양봉의 경우 의미를 제대로 생각하지 않으면, 고가에 물리는 경우(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매수)가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순식간에 큰 손실을 만들어버리고, 뇌동매매와 충동매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봉? 음봉은 말그대로 시가보다 낮은 가격에 종가가 형성된 것이며, 매도하려는 사람이 많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음봉은 악재 혹은 부정적인 신호라고 불려지고 있는데요. 반대로 생각하면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양봉과 음봉 무슨 의미2
양봉과 음봉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자

어떤 주식종목이 위와같은 차트로 캔들모양이 형성되어있다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긍정적인 신호인 양봉과 부정적인 신호인 음봉은 어떤 의미가 될까요? 

정말로 음봉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이 되어졌다라고 한다면?

그렇다면 음봉이 나오면 매수를 하면 안됩니다. 하락을 의미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양봉(위차트의 녹색)나왔을 때 매수를 해야 정상적인 투자로 해석될 것입니다.  

위의 차트로 볼때 양봉일때 매수를 해서 수익을 보는 경우는 단 2일 밖에 없습니다. (2번째 양봉, 5번째 양봉)

그리고 다음날 운이 좋아서 양봉이 떠서 매도를 할 수 있는 캔들(3번째 양봉, 6번째 양봉)이 나오면 수익을 내고 나올 수가 있겠지만 3번째 양봉과 6번째 양봉에서 매수를 했다면 어떨까요? 

고점에서 사서 다음달 음봉 종가까지 순식간에 큰 마이너스를 보고 주식을 투자하게되는 것입니다. 

특히 3번째 양봉에서 매수를 들어갔다고하면 해당 주가는 언제 회복이 될지 모르고 탈출의 기회가 있을지 없을지도 모르는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음봉을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한다면?

음봉이 저가매수를 의미한다(위 차트의 하늘색)는 기준으로 위의 차트를 살펴보면, 매수를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은 3일입니다. (1번째 음봉, 3번째 음봉, 7번째음봉)

양봉일때보다 1회의 수익기회가 더 부여됨과 동시에 양봉일때 매수를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률보다 더욱 높은 수익률을 가질수가 있게되는 것입니다.

설령 물린다고 하더라도 탈출의 기회는 더욱 많이 제공될 것이며, 손절을 하더라도 위 양봉매수때보다 더욱 피해가 크지 않는 선에서 마무리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양봉이 매수기회의 의미로 해석될 때
(하락추세에서)

음봉이 매수기회의 의미로 해석될 때
(상승추세에서)

가볍게? 양봉과 음봉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봤습니다. 일반적인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그냥 모르시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일종의 심리가 섞여있고, 워낙 차트상에서 비일비재하게 나오는 캔들의 모양이고, 수학공식처럼 딱딱 떨어지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괜히 더 신경쓰일 수가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이 중요한 의미로 사용되는 타이밍이 있다.

전체적인 추세에 중에 나오는 강한 양봉과 강한 음봉의 의미가 가지는 의미정도만 이해하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워낙 수시로 변화하는 차트의 캔들모양을 모두 하나하나 의미를 따져가면서 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도 핵심만 하나 알아보자면 강한 수급과 함께 동반되는 양봉과 음봉은 나름대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 무슨 의미3
좌) 상승세 중에 강한 음봉,    우) 하락세 중에 강한 양봉

첫번째로 상승세중에 특별한 캔들변동이 없는데 갑자기 강한 음봉이 나오는 경우는 대부분 추가적인 상승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하락세에 있는 중에 갑자기 강한 양봉이 등장을 한다면, 이는 곧 상승세로 전환될 것을 의미하는 차트 캔들의 신호로 해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수많은 내용보다도, 위에 말씀드린 추세선에서의 강한 양봉과 강한 음봉이 보여주는 의미만 기억을 해둔다면, 좀더 안정적이고 재미있는 주식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양봉과 음봉 무슨 의미4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양봉의미 #음봉의미 #주식차트캔들 #양봉과음봉신호 #주식공부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