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수익률공개

비디아이 주가 및 주식 단타 매매일지(7/15~7/17)

반응형

단타를 공부하기 위해서 수없이 많은 매매를 시도해봤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직장인에게 단타는 어렵다"입니다. 일단 정말 급전이 조금이라도 필요한 상황이 아니면 저는 앞으로 단타는 좀 자제할까 생각중입니다. ㅎㅎ

이번에 비디아이라는 종목으로 약 3일간의 매매를 진행하면서 단타매매를 진행하였는데요. 사실 비디아이라는 종목은 주가가 상당히 높게 형성이 되어져있었던 종목이고, 단순하게 수급이 형성된 상태로 급등후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의 매매라는 특이점 밖에 없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주식투자를 하면서 어떤 방법으로 주식매매가 들어갔는지 반드시 일지를 작성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약간 반성문 같은 성격인데 내가 매매했던 기록을 남겨두지 않으면 다음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  차

     

    비디아이 주가 및 주식 단타 매매일지(7/15~7/17)

    자! 그러면 비디아이 주가와 왜 제가 단타매매를 들어가게 되었는지, 그리고 매매기록들에 대해서 일지를 한 번 작성해보겠습니다. 저는 7/15~7/17일 약 3일간 매매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해당 기간만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비디아이는 일봉만 기준으로 볼때 엄청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던 종목입니다. 주가가 반토막이 나있었던 상태였고, 하락세도 심각했었던 종목이지요.

     

    비디아이 매매 이유

    일단 아래의 일봉차트를 중심으로 보면 비디아이는 상승흐름을 타기 전의 주가까지 급격하게 하락을 했고, 7월10일 6천원대까지 주가가 내려갔습니다. 

    이 상태의 주가구간은 바로 2월과4월 코로나 사태시점의 주가로 회귀를 한 것이지요. 그렇다면 해당 주가구간에서 더이상 밑질것이 없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디아이 주식단타1
    비디아이 일봉차트 주가 흐름

    그런 상태에서 비디아이는 상한가를 기록을 합니다. 그러면서 정확하게 120봉이평을 찍어주고 멈추었죠. 저는 다음날 수급이 다시 형성되서 갭상승으로 시작하는 모습을 보고 매매를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3일간 16번의 매수, 11번의 매도

    비디아이는 7/15일 고점부근에서 상승흐름의 탄력을 받을 것을 예상하고 매수가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제가 매수가 계속해서 나누어서 들어가는 동안 그 흐름이 유지되지 못하고 보시는 것처럼 하락세를 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오후장이 되기 전까지 약 150주를 매수를 하면서 일단 평단을 9650원으로 맞추어 놓고 오후장을 지켜보기 시작했습니다. (상당히 높았죠)

    비디아이 주식단타2
    비디아이 매수/매도 시점 내역(7/15일~7/17일)

    이후 오후장에서 수급이 갑자기 들어오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정말 치고빠지고 치고 빠지고, 수없이 반복하면서 조금이라도 이익이나면 일정물량을 매도하고, 제가 매수했었던 평단보다 주가가 내려오면 조금 더 매수하고를 반복하면서 약수익을 챙기고 첫날을 마감하였습니다. 

    그리고 7/16일에는 일단 갭상승으로 장이 시작을 하는 것을 보고 장초반에 1~2시간을 지켜봤습니다. 그런데 반응이 너무 적어서 일부물량을 오전중에 매도를 하면서 역시나 약수익으로 마무리를 하였죠. 

    그리고 마지막 7/17일에 비디아이는 주가가 하락하는듯한 움직임을 보여주었지만 7/15일의 시가를 깨지 않는 움직임을 보여주기에 일부물량을 15일 시가구간에서 매수를 들어갔고, 많이 낮아진 평단으로 인해서 7/17일 대응은 수월했습니다. 

    장 막판에 역시나 수급이 다시 몰리면서 주가를 띄우는 모습에서 다시 일부물량을 매도를 하면서 야금야금 수익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작지만 성공했다는 것에 의미가 큼

    일단 반성을 해보자면 급등을 2차적으로 할 것이라는 막연한 예측이 화를 불렀고, 고점에서 매수를 시작하게 만들었습니다. 갭상승을 해서 시작하는 구간에서 매수를 들어갔다면 매매가 편했을 텐데요.

    어쨌거나 원금 190만원을 가지고, 야금야금 매수매도를 반복을 하면서 6만원정도의 수익을 만들어냈습니다. 노력에 비하면 정말 작은 수익이긴 하지만, 고점에 매수를 시작해서 수익을 내고 나왔다는데서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비디아이 주식단타3
    비디아이 7/15일~7/17일 매매수익 내역

    요즘 존리도 나오고 슈퍼개미 김정환님도 유튜브를 하면서 강의를 하시는데 정말 차트보고 투자하는 방식은 아무래도 크게 보지 못하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네요.

    물론 각자만의 투자방식이 있겠지만 저도 가치투자와 공모주를 좀 공부해보는 쪽으로 생각을 해봐야할듯합니다. ^^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비디아이 주식단타4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