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단타 투자 성공사례 - 1. 드림텍(192650) 주식종목 매매일지

반응형

사실 올해는 주식투자의 연구보다는 실제 투자를 하고 있는 비중이 3:7정도로 높은 것 같습니다. 단타뿐만 아니라 스윙을 하는것에 비중을 따진다고 보더라도 7:3정도로 단타가 비중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게 단타와 실제 투자를 겸하다보니 도움이 되실만한 내용을 전하는 것에 조금 소홀해진듯하여 준비했습니다. 바로 괜찮은 투자였다라고 생각하는 종목의 매매일지를 작성하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물론 실패한 사례도 정리하는 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제가 투자를 하는 방식과 실제 매수매도가 들어가는 타이밍을 함께 보여드린다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매매일지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어찌보면 수익률 카테고리에 넣어야할 법도 한데요. ㅎ

이것도 하나의 연구라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이번에 소개를 해드릴 주식종목은 드림텍입니다.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영웅전을 치루면서 매매를 한 케이스입니다. 

 

 

목  차

     

    단타 투자 사례 - 1. 드림텍(192650) 주식종목 매매일지

    자! 그럼 매매일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나름의 반성도 하면서 말이죠.  일단 매매일지를 작성하기 전에 저의 투자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매일지를 작성할때마다 적어둘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타 투자방식
    1. 단타용 조건검색식을 활용하여 1차적으로 종목선별
    2. 선별된 종목의 차트 스캐닝(눌림목여부, 체결강도, 거래량 등 확인)
    3. 투자종목 1~2개 선정
    4. 매수가 지정 (최소 5번이상 분할매수할 생각으로 매수금액 안분)
    5. 매도가 지정 (최소 3번이상 분할매도할 생각으로 매도금액 안분)

    10시 단타조건검색식으로 드림텍 발견

    드림텍 매매일지1
    단타 15분봉매매 조건검색식

    일단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10시경에 단타 조건검색식을 실행시켜서 10개의 주식종목을 발견을 했고, 하나씩 차트를 보던중에 드림텍으로 결정을 하게되었습니다. 

    아래의 차트에서도 보이지만 드림텍은 11시가 넘어가면서도 장중에 수급이 끊임없이 계속해서 5분당 20~30만주의 거래량이 있었고, 치열한 공방이 보였습니다. 

    드림텍 매수매도 시점 : 9 분할매수 & 5 분할매도

    드림텍 매수시점(B), 매도시점(S)

    일단 5분봉을 기준으로 20봉이평선을 깨고 올라와주는 모습을 보고 매수가 들어갔습니다. 사실 8100원정도되는 구간이 21~22%정도 급등을 한 상태의 주가구간이였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을 했습니다.

    제가 초반에 3분할매수가 들어간 시점을 보면 연속해서 매집을 한것을 보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8,000원 구간(20봉이평 구간)을 지지를 해주면서 강한 반등을 줄 것이라고 예상을 했기 때문입니다.

    위에 보시는 차트를 보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13시20분경의 분할매수 내역과 14시20분부터의 모습을 나누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수원칙) 기준을 정하고 매수한다. 확신이 있다면 하락해도 추격매수

    아래는 13시20분경의 분할매수 장면입니다. 한번 매수할 때 30주를 기준으로 호가창을 보면서 대응을 했고, 매집을 하면서 평단을 낮추었습니다. 

    드림텍 매매일지2
    드림텍 매수시점 7분할 매수(13시~13시30분)

    사실 3번째 분할매수가 진행된 이후애 매수를 그만하고 상황을 지켜보려고 했는데, 차트가 꺾이는 흐름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다만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흔들리는 호가창을 보면서도 손절을 전혀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하염없이 떨어지는 상황이 생겼다면 모르겠지만 호가창을 보고 있다보니 흔들기를 장중에도 수없이 진행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이후 급등에 대한 확신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4분할매수를 더 들어가게 되었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종목을 손절하고 드림텍으로 매수몰빵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보유종목이 지지부진했고, 매리트가 없다고 판단)

     

    (매도원칙) 소액이라도 이익실현으로 안정감을 갖는다

    드림텍 매매일지3
    드림텍 14시 이후 매매내역

    이후 눌림목을 한번 준뒤에 상승흐름을 보여줬고, 기세가 꺽이는듯하에 일단 일부물량을 매도하면서 약수익을 남겨놓았습니다. 그래야 이후에 대응이 편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14:30분경에 어김없이 주가를 8,000원 밑으로 끌어내리는 상황이 만들어졌고, 이전 저점 7,500원부근까지 가면 7,600원선에서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분할매수를 다시 2회(14:20분, 14:35분)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이평선위로 빠르게 다시 회복을 한 것을 보고 전체 보유하고 있는 물량을 구간별로 분할매도를 걸어두었습니다. 8100원부근에서 상한가 8640원까지 얼마 되지 않아서 100원단위의 지점을 기준으로 4번에 나누어 적당량 매도를 걸어두었습니다. 

    일단 2차매도(14:56분경)에 전체 물량의 30%정도를 걸어두면서 일단 수익을 안전하게 챙기기 위해 많이 걸어두었고,, 3차매도(14:58분)에 15%, 4차에 10%, 그리고 상한가에 나머지 전량을 걸어두었죠. 

     

    하루 4.3%의 이익실현

    드림텍 매매일지4
    드림텍 수익내역 현황

    저는 키움증권실전투자대회에 이번에도 100리그에 참가하고 있는 사람으로 최초 대회 투자금을 가지고 계속해서 자금을 불려나가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하루에 4%라는 수익을 올리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히나 이런 당일매수 당일매도로는 더더욱 그렇죠. 중간에 급락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지만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드림텍 매매일지를 작성하면서 느낀 점은 확신을 갖되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를 적절하게 활용해야한다라는 것입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드림텍 매매일지5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