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보안(with 블록체인)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반응형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아마 온국민이 불편함에 치를 떨었고, 인증업계에서 화두였던 사항인데요. 바로 공인인증서의 폐지입니다. 이 테마에 해당하는 관련주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공인인증서의 폐지는 개인을 인증해주는 가장 안전한 수단이라고 믿었던 도구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곧 보안과 관련이 있기에 보안관련주, 그중에서 가장 큰 수혜주, 그리고 또 그중에서 선별해서 대장주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제가 데이터3법과 관련된 관련주도 포스팅을 해서 작성을 해보았었는데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가명정보를 어떻게 안전하게 보안을 강화하면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지가 관건인 법안이였죠. 

전자신문 - 공인인증서 21년만에 퇴출

 

[이슈분석]공인인증서 21년 만에 퇴출...수조원 '대체인증' 산업 열린다

정부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공인인증서가 시장에서 퇴출된다. 20일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었다. 이로써 21년간 전자서명 대표 수단으로 자리잡았던 공인인증제도는 사��

www.etnews.com

 

 

목  차

     

    보안관련주 무려 36개 >
    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 SGA솔루션, 라온시큐어, 플랜티넷, 휴네시온, 지란지교시큐리티, 드림시큐리티, 가비아, 민앤지, 한컴위드 등

    HTS에서 보안 관련된 테마주를 보면 무려 36개의 종목이 있습니다. 진짜 IT업체는 너무 많이 존재를 하는 것 같습니다. 꼭 공인인증서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더라도, 기업비밀을 보호한다던지 하는 솔루션 업체들이 모두 포함이되어져서 관련주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저는 여기에 1가지 테마를 함께 연관지어서 진정한 수혜주를 분류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블록체인입니다. 과거라면 모르겠지만 현존하는 시대에 블록체인은 가장 강력한 보안기술입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자신의 기업이 소유한 소프트웨어와 연계한다면 그 어떤 인증보다도 강력한 인증체계를 만들어낼 수가 있고, 철저한 보안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
    좌) 보안 관련주,   우) 블록체인 관련주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2
    보안(with 블록체인) 관련주는 무엇?

    보안(with 블록체인) 관련주(8개) : 
    한국전자인증, SGA솔루션즈, 라온시큐어, 드림시큐리티, 한컴위드, 이니텍, 시큐브, 파수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대표적으로 블록체인 사업과 함께 보안S/W사업도 함께 영위하고 있는 8개의 업체를 선별을 해보았습니다. 막상 테마를 2개를 엮어서 정리를 해보는 수많은 종목중에서 보안과 관련된 진정한 수혜주가 압축이 된 것 같습니다. 

    사실 보안이슈는 아직 블록체인 기술이 보편화가 되어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은 장기적인 흐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된만큼 이를 통해서 가장 큰 수혜를 받았던 기업들이 또 다시 대장으로 올라설 것 같다기보다는 새로은 게임의 룰이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신생업체들도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전자인증
    > 공인인증서 대장도 나!! 신규 보안솔루션 대장도 나!!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3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4
    좌) 한국전자인증 월봉 주가 추이,    우) 한국전자인증 손익 추이

    최근의 공인인증서 폐지와 관련하여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는 종목이 아닐까합니다. 공인인증서 시장에서 대장이였다는 이유로 새로운 보안 체계에서도 이런저런 관계때문에 돈독한 관계가 유지될 것이라는 생각때문이 아닐까합니다.

    한국전자인증은 우리가 인터넷뱅킹이나 어떤 인증절차를 필요로하는 곳이라면 Digicert CA라는 솔루션 프로그램과 함께 인증절차를 거칠수 있도록 항상 설치가 되어있어야만 하는 보안솔루션이였습니다.

    우리나라 보안시장을 거의 독점을 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의 기업입니다. 그런데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어서 완전 사업이 없어지게 생겼는데 주가가 폭등을 해서 조금 놀라울 따름이였습니다.

    기업이 그렇다고 불안한기업은 아니긴합니다. 꾸준하게 매출이 나오고 있고, 인증서 하나 굴리는데 매년 300억원정도씩 수익이 나고 있었으니까요. 

     

    SGA솔루션즈
    > 서버와 PC 문서 보안 내게 맡겨라!!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5
    SGA솔루션즈 월봉 주가 추이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6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7
    좌) SGA솔루션즈 홈페이지,    우) SGA솔루션즈 손익 추이

    SGA솔루션즈는 공인인증쪽이 아닌 PC와 서버 문서보안에 촛점이 맞추어진 기업용 SW를 만들어서 공급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가에서도 보이지만 사실 SGA솔루션즈는 블록체인의 기술도 확보하고 있고, 보안솔루션도 가지고 있지만 하락하고 있는 영업손실 지속으로 인해서 주가도 크게 빛을 보고 있지는 못했습니다.

    최근에 38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을 하면서 기업을 회생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힘들어보이기는 합니다. 

     

    라온시큐어
    > 미래의 보안은 내가 선도한다!!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8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9
    좌) 라온시큐어 월봉 상장이후 전체 주가 흐름,    우) 라온시큐어 최근 월봉 주가 흐름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0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1
    좌) 라온시큐어 홈페이지,   우) 라온시큐어 손익 추이

    라온시큐어는 기업/모바일/PC 보안 솔루션을 제공을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아마 모바일 사업쪽에서 TouchEn이라는 제품은 심심치 않게 보셨을 것입니다. 

    위의 상장초기부터 월봉의 주가 추이를 보더라도 지금 라온시큐어는 상장히 많이 주가가 빠져있는 상태로 거품이 많이 빠진상태에서 기업이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라온시큐어는 블록체인 관련주로도 분류가 되어져있으면서 보안에 블록체인을 접목하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기대가 되는 부분이라고 하면 바로 모바일 보안솔루션도 인지도 높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손익 실적도 보면 매년 10~20%의 꾸준한 외형성장을 거두고 있으며 그에 따라서 영업이익도 꾸준하게 발생을 시켜주고 있는 안정적인 회사로 보여집니다. 

     

    드림시큐리티
    > 공인인증/본인인증 곧 내가 선두될 것!!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2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3
    좌) 드림시큐리티 홈페이지 제공 솔루션,   우) 드림시큐리티 최근 손이기 추이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4
    드림시큐리티 상장후 주가 변동 추이(월봉)

    드림시큐리티는 한국전자인증과 마찬가지로 공인인증 보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임과 동시에 블록체인 기술 테마로 분류가 되어져있는 한국전자인증의 경쟁자입니다.

    역시나 이번 공인인증서 이슈가 터졌을때 엄청난 수급이 몰리면서 주가가 급등을 했고, 2~3일사이에 주가가 30%이상 급등을 해버리기도 했을정도로 아주 핫한 관련주로 포함이 되어있었죠.

    너무 신기할 정도로 한국전자인증과 드림시큐리티는 매출액도 300억수준으로 비슷하고, 영업이익도 20~30억원수준으로 비슷한 상황에 높여져 있습니다. 

    19년도에 공인인증 이외에 본인인증, 스마트인증 등 보안사업 솔루션 영역을 늘리고, 유상증자까지 들어가면서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인 회사로 앞으로의 수혜가 더욱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한컴위드
    > 암호화 보안은 내가 책임질께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5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6
    좌) 한컴위드 암호화 솔루션 종류,   우) 한컴위드 손익 추이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7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8
    좌) 한컴위드 상장 이후 주가 추이,   우) 한컴위드 최근 주가추이(월봉)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한글과 컴퓨터가 바로 한컴이며, 한컴은 다양한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 소개해드렸던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한컴MDS도 있으며, 한컴위드는 암호화(복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보안이 이슈가 되면서 전문적인 솔루션에 기반해서 앞으로가 기대가 되는 기업으로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솔루션도 보유를 하고 있으며, 위변조방지 등의 암호화 기술등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사업성장세가 그렇게 눈에 띄는 수준은 아니지만 앞으로를 기대해볼만한 기업이 아닐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니텍
    > 원래 내가 선두인데??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19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20
    좌) 이니텍 솔루션 소개(홈페에지),    우) 이니텍 손익 추이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21
    이니텍 상장 이후 주가 추이(월봉)

    사실 기업명이 한국전자인증이라고 해서 마치 국가기업인 것으로 착각을 하지만 공인인증시장을 대장격으로 주름잡고 있는 기업이 바로 이니텍입니다.

    2,800억원 정도의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었죠. 물론 영업이익도 꾸준히 나기는 했지만 자산차손손상을 3년째 떨구기 시작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장내에서는 INSAFE라는 공인인증 보안솔루션 제품이 가장 활발하게 보급이 되어서 사용중이였고, 역시나 공인인증서 폐지 기사와 함께 수혜주로 주목을 받으면서 20% 이상 2일만에 주가가 급등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공인인증서가 없어지는데 공인인증서 기업이 왜 주가가 급등을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시큐브, 파수
    > 보안솔루션, 인증솔루션 우리도 있다!!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22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23
    좌) 파수 상장 이후 주가 변동 추이(월봉),    우) 파수 손익 추이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24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수혜주25
    좌) 시큐브 상장 이후 주가 변동 추이(월봉),    우) 시큐브 손익 추이

    시큐브와 파수는 둘다 기업용 보안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문서 암호화 혹은 OTP인증 등의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들이죠.

    그리고 두회사 모두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보안툴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진행하고있으며, 앞서 보여드렸던 SGA솔루션즈와 같이 PC/서버 등의 보안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시장에서 경쟁중에 있습니다.

    손익 추이를 함께 보면서 제가 느낀것은 모두 성장중이라는 사실입니다. 보안 솔루션 회사가 이렇게 많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시장에서는 공급이 수요를 못따라가고 있다라는 반증일 것입니다.

     

    대장주는? 라온시큐어 > 드림시큐리티 > 한국전자인증

    관련주나 테마주에 투자를 할 때는 단기적인 수급의 변동으로 고가에 물리는 일이 없도록 하시고, 해당 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산업인지, 단기적 이슈인지를 잘 판단해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보안(with 블록체인) 관련 수혜주들 중에서 일단 굳이 대장주를 선별을 해보자면, 사업이 안정되어 있으면서 이번 이슈에 주가의 변동 상승폭이 가장 클것으로 예상되는 라온시큐어 > 드림시큐리티 > 한국전자인증 순으로 정리해 볼 수 있지 않알까 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수혜주와 대장주를 선별한 것이며, 그렇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미래를 이끌 산업주도테마를 본다면 저 3가지 종목이 가장 눈에 띄네요

    데이터3법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데이터3법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빅데이터 시대의 서막을 여는 데이터3법이 발효가 되고 아직 세부적은 시행지침이 나오지는 않은 상황이지만, 대대적으로 거래소가 출범을 하면서 서막을 알렸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테마�

    jjisso.tistory.com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