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신재생에너지(테마1-풍력)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반응형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정부의 정책과 테마주는 때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서 정부 정책을 관심있게 바라본다면, 그에 따른 수혜주들도 많이 발굴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특성상 이런 뉴스나 이슈가 되는 소식에 의해서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발빠른 두뇌회전과 대응은 필수가 아닐까합니다. 

 

 

목  차

     

    그린뉴딜? 신재생에너지 무슨 관계?

    요즘 만들어지는 테마는 그린뉴딜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린뉴딜이 무엇이며, 왜 풍력에너지 이야기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그린뉴딜은 화학원료 중심에서 저탄소배출을 위해 신재생에너지(풍력/태양광)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한 투자를 늘림과 동시에 일자리도 창출해 나가겠다라는 계획입니다. 

    환경문제는 아마 끝나지 않는 숙제이고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이슈인데요. 요즘 코로나가 우리의 삶을 파괴하고 있는 대신 효자노릇(?)도 해주기는 했습니다. 

    바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무려 2006년도 수준으로 내려놓았죠. 이동금지령이 내려지고 사람들이 밖에 나오지 않으니 차를 타지 않고, 이런 상황이 전세계적으로 퍼지다보니 탄소 배출량이 급감을 한 것입니다. 코로나가 바이러스로 환경을 살려주네요 ㅎㅎㅎ

    코로나 때문에 환경이 살아났다 - JTBC

     

    [취재설명서] 기후변화 (27) 위기 때마다 급감하는 탄소 배출량

    '코로나19의 역설'이라며 곳곳에서 자연환경의 복원 모습이 보도되곤 합니다. 앞선 취재설명서에서도 그런 모습들에 대해 전해드리..

    news.jtbc.joins.com

    어쨌든 꼭 이런 상황까지가 아니더라도 신재생에너지는 앞으로 쭈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와 관련된 주식종목들을 선별해보고 그중에서 최대의 수혜주는 무엇이고, 리더 성격의 대장주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테마주/관련주는 굳이 힘들게 검색을 통해서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증권사 HTS에서 친절하게 제공을 해주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이렇게 나와있는 종목들 중에서 어떤 주식종목이 가장 큰 수혜를 받고있는지, 변동이 심하게 일어나는지를 확인해서 선별만 하면 됩니다. ^^

     

    신재생에너지 테마
    풍력에너지 + 태양광에너지 + 탄소배출권 관련주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2
    좌)  풍력에너지 관련주,  우)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하) 온실가스(탄소배출권) 관련주

    일단 신재생에너지에 속하는 테마를 나누어보자면, 풍력에너지, 태양광에너지, 그리고 이와 관련된 산업인 온실가스(탄소배출권) 관련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많은 종목들 중에서 문재인 정부의 그린뉴딜 사업 소식과 함께 가장 주가의 변동이 심했고, 활발했던 주식종목들을 기준으로 몇개만 선별을 해서 대표적인 수혜주들을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많은 종목이 있기 때문에 그중에서 사업실적도 나쁘지 않고, 너무 우량주도 아니면서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종목들 위주로 일단 대표적인 수혜주들을 분류를 해봤습니다.

    불안한 주식종목에 투자했다가 상장폐지가 되면 안되니까 영업이익이 흑자 또는 소폭 적자이면서, 시가총액이 1조원이 되지 않는 회사, 그리고 주가의 흐름이 가장 좋은 회사로 신재생에너지 대표 수혜주를 구분지었습니다.

     

    풍력에너지 관련주
    유니슨, 동국S&C, 우림기계, 씨에스윈드, 씨에스베어링, 스페코, 케이피에프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3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4
    풍력에너지 관련주는 22개의 주식종목이 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풍력발전/풍력에너지 관련주는 22개의 주식종목이 있습니다. 너무 많죠. 그래서 그중에서 1차적인 선별을 해서 7개의 종목으로 약 1/3을 추려봤습니다. 

    너무 많은 종목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설명보다는 최근에 높은 상승률을 보여준 모습과 재무제표 실적의 증가에 대한 내용을 함께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니슨,  동국S&C 2주일사이 80%이상 상승

    첫번째로 유니슨은 불과 일주일사이에 무려 주가가 80%이상 급등을 하였습니다. 일단 시가총액이 1800억원수준으로 무겁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큰 변동율을 보여준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매출구조를 보시면 정말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7년도에 매출이 무려 4배 가까이 급격하게 상승을 했다가, 점차 다시 16년도 수준으로 19년도에는 수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에 따라서 영업이익도 많이 망가졌습니다. 

    유니슨은 큰 흐름으로 볼때 특별한 사업이 생기게되면 20년이건 혹은 내후년이건 언제고 다시 매출액이 2배로 올라오면서 흑자로 전환될 수 있는 급변기업으로 보입니다.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5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6
    좌) 유니슨 주봉 차트 흐름,   우) 유니슨 재무제표 현황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7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8
    좌) 동국S&C 주봉 차트 흐름,   우) 동국S&C 재무제표 현황

    동국S&C는 나름 매출액이 3,000억원이상이 되는 큰 기업입니다. 최근 사업실적이 하락세에 있었지만 정부정책에 따라서 앞으로 사업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시가총액은 유니슨보다 상대적으로 무거운 2300억원 수준입니다. 최근의 차트모양만 보더라도 주가의 엄청난 변화는 무서울 정도네요.

     

    씨에스윈드 : 나는 회사이름도 바람이다

    씨에스윈드는 회사이름(윈드:Wind)에서도 느껴지듯이 대놓고 바람과 관련된 주식종목이라고 어필해주고 있습니다. 풍력발전사업을 메인으로 하고 있는 회사이지요.

    우리가 산을 지나가다보면 바람개비 모양의 구조물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번에 알아보니 그것을 씨에스윈드고 만들어서 납품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정부의 정책적인 수혜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기업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보는데요. 사업실적으로 보더라도 이런 추세라만 20년에는 매출액이 1조원을 넘길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9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0
    좌) 씨에스윈드 주봉 차트 흐름,   우) 씨에스윈드 재무제표 현황

     

    씨에스베어링 최근 2개월 주가 3배 상승

    씨에스베어링은 상장한지 얼마 안된 주식으로 상장이후 힘을 제대로 쓰고 있지는 못했지만 코로나 이후에 무려 주가가 4배이상 오른 풍력에너지 관련주입니다. 

    사업실적도 보면 3년연속 꾸준하게 성장을 하고 있으며, 19년도에는 영업이익 100억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일단 사업이 상당히 급성장하고 있는 회사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1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2
    좌) 씨에스베어링 주봉 차트 흐름,   우) 씨에스베어링 재무제표 현황

    어떤 기업인지 조금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네요. 상장이후 최고가를 한번 찍었고, 현재 조정상태에 들어가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흐름을 계속 유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페코 : 테마라면 이정도 변동은 해줘야지

    풍력에너지 수혜주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 등락의 범위라고 본다면 단연 스페코가 최고이지 않을까싶습니다. 1개월사이에 100%이상 증가했다가 30%이상 하락하고 다시 40%정도 상승하고 엄청난 변동입니다.

    스페코는 지금 소개해드리고 있는 7개의 종목중에서도 시가총액이 낮은 편으로 그만큼 등락의 변동성이 심해서 조금 리스크가 큰편이라 주가대응은 잘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페코는 꼭 풍력발전 뿐만아니라, 아스팔트, 콘크리트, 방산설비까지 사업을 여러영역으로 펼치고 있는 회사입니다.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3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4
    좌) 스페코 주봉 차트 흐름,   우) 스페코 재무제표 현황 

     

    우림기계, 케이피에프 우리도 풍력에너지 테마!!

    다음은 우림기계와, 케이피에프를 볼텐데요. 가장 변동성이 적은 종목이기도 하고, 실제로 사업을 영위는 하고 있지만 메인사업이라기 보다는 여러개의 사업중에 하나로 풍력발전쪽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우림기계는 산업용 감속기, 건설 중장비, 그리고 해양플랜트 산업을 추가로 영위하고 있으며, 케이피에프는 더욱 연결고리가 적은데 건설용/풍력용 등 화스너라는 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용 부품정도 인듯하네요.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5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6
    좌) 우림기계 주봉 차트 흐름,   우) 우림기계 재무제표 현황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7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8
    좌) 케이피에프 주봉 차트 흐름,   우) 케이피에프 재무제표 현황 

     

    맺음말 : 

    이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필두로한 메인테마 풍력에너지, 태양광에너지, 탄소배출권 테마중에서 풍력에너지 수혜주를 알아보았습니다. 

    22개의 종목중에서 그래도 나름 가장 관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7개의 종목을 선정해보았습니다. 아마도 차트만 보시더라도 어떤 종목이 풍력에너지 중에서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는지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뽑은 대장주라고 한다면, 씨에스베어링 > 씨에스윈드 > 스페코 > 유니슨 정도가 되지 않을까라는게 생각입니다. 

    실적을 보다가 케이피에프라는 기업도 알게되긴 했지만 사업실적이 야금야금 성장하는 모습을 보니 지금의 주가 수준도 그렇게 나빠보이지는 않네요.

    항상 그렇듯이 테마라는 것이 상당히 큰 변동성을 가지고 오는만큼 투자는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정부에서 추진중인 그린뉴딜 중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중에서도 풍력에너지 테마의 수혜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신재생 풍력에너지 관련주19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