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아이폰(i-phone)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주식은 모멘텀이라고 했던가요? 수많은 종목들이 이런저런 이슈와 맞물려서 주가의 급락을 반복을 하면서 움직이는 것이 주식시장인 것 같습니다. 

정말 많은 테마들이 존재합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아이폰 관련주도 그렇고, 왠만한 주식종목들이 알게모르게 이런저런 테마여 연결이 되어져있기 때문에 흐름을 알고 수혜주와 대장주를 구분해내는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전자도 마찬가지지만 아이폰 역시나 거의 매년 출시가 되는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출시시기가 되면 들썩들썩 하기 마련인데요. 출시전에 채택이 됨으로써 혹은 출시가 되고나서 판매량에 의해서 모멘텀이 형성이 됩니다. 

서울경제 - 가성비최강 중저가폰이 몰려온다!!

 

“중저가폰은 몸풀기”...갤폴드2부터 아이폰12까지 몰려온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0 렌더링 이미지/사진제공=폰아레나삼성전자(005930)와 애플 등이 5월 중저가폰을 내놓은데 이어 하반기엔 프리미엄폰을 들고 대결을 펼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20와 갤럭시 폴드2를 내놓..

www.sedaily.com

얼마전 애플의 아이폰12까지 출시가 사전예약을 받고 가격공개까지 되기 시작하면서, 그리고 삼성전자의 S20보다 낮은 가격으로 형성이 되면서 엄청난 수요가 아이폰으로 몰릴것으로 예상이 되고있습니다. 

게다가 아이폰SE2의 경우에도 저렴한 가격대비 엄청난 스펙으로 무장을 하면서 보급형시장까지 공격적인 행보를 보여줄 것으로 보이고, 가성비 갑으로 올라설 것 같은 아이폰이며, 실적도 기대가 됩니다. 

아이폰 관련주/수혜주는 무엇?   우) HTS에서 아이폰 관련주가 분류되어 있다.

 

아이폰(i-phone)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그렇다면 아이폰과 관련된 주식종목은 무엇이 있으며, 진짜 수혜주들은 무엇이고, 그중에서 대장주는 어떤종목일지 선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테마주는 왠만하면 검색을 해보실 필요가 별로 없습니다. 증권사 HTS나 MTS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이미 분류를 잘 해놓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검색포털 네O버, 다O 증권홈에 들어가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중에서 진정한 수혜주와 대장주를 선별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어떤 종목일까요? 저와 함께 분석을 해보시면 좋을듯하네요.

아이폰 관련주(15개)
한솔테크닉스, 프로텍, 하이비젼시스템, 실리콘웍스, 비에이치, 슈피겐코리아, 와이엠티, 에스맥, 덕우전자, 앤디포스, 넥스턴, 덕산네오룩스, 아이티엠반도체, 이녹스첨단소재, 인터플렉스

※ 대기업(시가총액 무거운 종목(7개) - 삼성전자, 삼성전기,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삼성SDI, LG화학, LG이노텍)은 변동성이 크지 않아 제외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정말 많은 종목이 아이폰 관련주로 묶여있습니다. 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솔테크닉스 : 아이폰8의 무선충전 수혜

요즘은 무선충전이 대세죠. 거의 안들어가있는 스마트폰이 없을정도로 충전은 유선보다는 무선으로 넘어가고 있고, 심지어 이어폰잭도 없어지면서 무선은 앞으로도 쭈욱 대세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한솔테크닉스는 전자제품에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보드를 공급하는 회사이고, ES-LED(친환경 동력원 LED소재)개발 사업으로까지 확장을 이어나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좌) 한솔테크닉스 홈페이지,     우) 한솔테크닉스 주가 주봉 추이

한솔테크닉스는 굉장히 큰 기업입니다. 매출액이 1조원가까이 될정도로 어마어마한 수준이죠. 하지만 아쉬운 점은 영업이익이 매출대비해서 정말 낮다는 것입니다. 

보통 이정도의 기업이면 500억언에서 1천억원정도가 나와주는게 일반적인데요. 200~300억원정도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습니다. 

주가도 아이폰 출시에 관한 기사가 나오면서 스마트폰 관련주들이 동반상승을 하거나 기대심리로 상승폭이 크게 나온반면 한솔테크닉스는 그닥 영향을 덜 받는 모습입니다. 

 

프로텍 : 아이폰 반도체에 들어가는 장비를 SK하이닉스에 납품

아이폰의 부품관련주들을 보면 대부분 대기업의 재하청인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텍이 전형적으로 그렇죠. SK하이닉스가 납품하는 아이폰의 반도체에 들어가는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좌) 프로텍 홈페이지,     우) 프로텍 주가 주봉 추이

대부분의 아이폰관련주들은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으로 부품을 납품하는 형태로 관련주들이 구성이 많이 되어져있습니다. 

프로텍은 매출액이 1800억원정도로 크지 않은 회사이지만, 4년전 매출액 900억원에서 2배가 될정도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영업이익률도 무려 20%나되는 안정적인 기업으로 보여지고, SK하이닉스의 성장과 함께 동반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사업실적에 비해 주가는 조금 아쉽네요.

 

하이비젼시스템 : 핸드폰 카메라 검사장비납품

최근 스마트폰의 신기종은 카메라와 그에 따른 센서기술의 전쟁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사실 성능면에서는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카메라의 기능에 대해 어필을 많이 하죠.

그만큼 고성능 카메라가 들어가게 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센싱기술들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가고 있는데요. 아이폰12에서는 AI, 증강현실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미래의 변화를 예고하기도 했죠.

좌) 하이비젼시스템 홈페이지,     우) 하이비젼시스템 주가 주봉 추이

하이비젼시스템은 18년도 매출액 대비해서 19년도에 매출액이 큰폭으로 감소를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검사장비의 특성상 한번들어가고 나면 이후에 수급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카메라의 기능이 고도화되면서 얼마나 많은 추가적인 수요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기술이라는 것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성장에 제약이 있지 않나 싶네요. 

 

실리콘웍스 : 플렉서블 OLED 납품

실리콘웍스는 LG디스플레이로 아이폰용 패널을 납품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LG디스플레이의 아이폰관련 매출이 늘어나기 시작하면 동반 상승하는 종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향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LG디스플레이에서의 아이폰쪽으로 출하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됨에 따라서 실리콘웍스도 크게 변동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좌) 실리콘웍스 홈페이지,     우) 실리콘웍스 주가 주봉 추이

실리콘웍스는 역시나 고속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처음에 소개를 해드린 한솔테크닉스와 비슷한 매출액(약 9000억원)임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400~500억원정도 나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속적으로 성장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사업실적과 달리 하향세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심지어 코로나이슈가 소강상태에 들어서고 장이 좋았음에도 회복이 더디네요.

 

비에이치 : 스마트폰에 가장 많이 쓰이는 회로기판

비에이치는 아래의 이미지에서도 보듯이 회로기판을 만들고 있는 회사입니다. 제가 아이폰 액정을 뜯어서 직접 고쳐본적이 있는데, 전부다 저런 회로기판으로 되어져있습니다. 

그만큼 얇은 스마트폰의 동작을 위해서 정말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부품입니다. 애플 뿐만아니라 삼성전자에도 납품을 하고 있는 전문기업이죠. 

좌) 비에이치 홈페이지,     우) 비에이치 주가 주봉 추이

아이폰의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한 OLED에 연결된 회로기반판이 붙네 안붙네 등의 이야기가 많이 나오면서 주가가 변동이 일어날 정도로 화면에 연결되는 FPCB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비에이치의 성장은 앞서 말씀드린 프로텍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16년에 3,700억언이던 매출액이 18년에 7,600억원까지 올라갔습니다. 2년만에 말이죠.

그만큼 플렉서블 회로기판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몰리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싶습니다. '19년에는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눈여겨볼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슈피겐코리아 : 아마존 기반 스마트폰 악세사리 판매

슈피겐코리아는 아이폰이건, 갤럭시건 스마트폰과 관련된 악세사리를 전문적으로 제조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가장 보급형으로 많이 쓰는 젤리케이스 등 다양한 기종에 맞춰 보급하고 있지요.

사실 아이폰 관련주라기 보다는 스마트폰 관련주라고 부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어떤 종류의 스마트폰이 나오더라도 케이스를 구매하게되니까요. 

좌) 슈피겐코리아 홈페이지,     우) 슈피겐코리아 주가 주봉 추이

슈피겐코리아는 다른 부품 장비주가 아닌 악세사리를 판매함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무려 3,000억원에 달하는 기업으로 우리가 살때 기본적으로 제공받는 투명젤리케이스를 거의 독접하다시피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다양한 케이스도 생산을 하면서 팔고 있는데요. 스마트폰이 나올때마다 자연스럽게 덩달아 수혜를 받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와이엠티 : PCB(회로기판), 디스플레이, 반도체 부품 제조

와이엠티는 디스플레이용 PCB, 배터리용 PCB 등을 만들어서 제조하고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과거 애플의 주가가 폭락할때 함께 하락을 했던 주식종목입니다. 

2020년도부터는 OLED가 확대되고 추가될 것으로 예상이됨에 따라서 기대가 많이 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좌) 와이엠티 홈페이지,     우) 와이엠티 주가 주봉 추이

와이엠티는 아이폰 관련주들 중에서 적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 중에 하나가 아닐까합니다. 1천억원이 안되는 수준으로 '19년에 95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3년만에 2배로 성장한 기록이며, 영업이익률도 20%정도가 되는 알짜기업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런면에서 위의 주봉으로 보는 주가는 상당히 낮은 평가를 받고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에스맥 : 터치스크린 모듈 제조 업체

에스맥은 과거 삼성전자에 터치스크린 모듈을 납품하는 것으로 알려진 회사입니다. 그리고 에스맥은 일본 닛샤프린팅과의 협업을 통해서 아이폰 터치스크린  패널을 공급중에 있습니다. 

다른 회로기판과 달리 터치스크린 모듈분야에서는 딱히 경쟁자가 크게 없어보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좌) 에스맥 홈페이지,     우) 에스맥 주가 주봉 추이

사실 에스맥은 주가를 보면 테마로 움직이는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사업적으로는 큰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20년이 들어서면서 엄청난 수급과 함께 변화가 심했습니다. 

주가로만 보면 가장 큰 변동이 있지 않았나 싶은 기업이 바로 에스맥인데요. 일단 다른 부품들과 달리 터치스크린 모듈에 큰 경쟁자가 없고, 협업을 통한 사업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는 한해가 되서 그러지 않나 싶습니다. 

 

덕우전자 :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제작

덕우전자는 아이폰 관련주로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고 있고, 자동차용 소형 프레스부품 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본인들이 공시에 올려놓은 내용을 보면 카메라모듈 시장에서 50%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을 해놓기도 할 정도로 판매량도 많은 회사인 것으로 보입니다.

좌) 덕우전자 홈페이지,     우) 덕우전자 주가 주봉 추이

카메라의 직접적인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회사로 스마트폰은 이제 카메라전쟁이 되었다고 봐도 돌정도로 시장의 무게중심이 이동중인데요.

그 중심에 바로 덕우전자가 속해있기 때문입니다. 주가 역시나 코로나사태 최악의 지점 4,000원까지 내려갔던 주가가 현재는 2배이상 상승해서 곧 9,000원 돌파를 앞두고 있습니다.

 

앤디포스 : 아이폰6S, 아이폰6S플러스를 시작으로 아이폰X까지 방수테이프 공급

기본적으로 요즘 스마트폰에 방수기능은 필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아주 대단한 방수는 아닐수도 있지만 1미터 수심에서 30분정도를 버틸수 있을만한 방수기능이 대세로 자리잡았죠.

아이폰12에서는 2미터 수심에서도 버틸 수 있로록 적용된다고 본것 같은데요. 생활형 방수기능은 이제는 없으면 이상한상황이며, 이 자리를 앤디포스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좌) 앤디포스 홈페이지,     우) 앤디포스 주가 주봉 추이

사실 생활방수 테이프로 얼마나 팔까 싶었는데요. 무려 9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할 정도로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과 비교해 봤을 때 엄청난 규모였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18년에 478억원이던 매출액에 '19년에 갑자기 841억원까지 급성장을 했다는 것에 있는데요. 그 성장이 '20년에도 이어질지 궁금하고, 그에 비하면 현재 주가는 매력적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넥스턴 : 곡면유리성형기 아이폰x 커버글라스

넥스턴은 스마트폰 커버유리를 구부려서 엣지 글라스를 만드는 성형장비를 납품하고 있는 회사이며, 이미 아이폰x부터 적용되어서 판매중에 있습니다. 

사업분야가 정밀 제조기계를 만드는 회사로 광학장비, 의료로봇 등을 만들어서 공장에 설비를 납품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좌) 넥스턴 홈페이지,     우) 넥스턴 주가 주봉 추이

역시나 앞선 검사장비처럼 곡면성형기의 제조설비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사실 이런 회사들의 사업을 저는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생산설비는 한번 납품을 하면 그걸로 끝이기 때문에 제품을 만드는 회사는 원가절감을 위해서 크게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고, 그렇다면 설비를 새로 살일이 없기 때문이죠.

 

덕산네오룩스 : 아이폰 OLED패널 공급

덕산네오룩스는 OLED 소재를 납품하는 기업이며, 삼성 디스플레이로 납품하고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에 납품을 하는 구조로 사업이 엮여있습니다. 

꼭 아이폰 뿐만아니라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스마트폰에도 덕산네오룩스에서 생산하는 OLED 소재가 포함되어서 주가가 반영이 될 것이겠죠?

좌) 덕산네오룩스 홈페이지,     우) 덕산네오룩스 주가 주봉 추이

덕산네오룩스는 사실 아이폰 관련주라기 보다는 스마트폰 관련주로 OLED 산업이 활성화가 되면서 디스플레이의 수혜를 보고 있는 회사입니다. 

과거에 LCD에서 요즘은 OLED로 TV도 그렇고 스마트폰도 그렇고 변화해 가고 있는 추세이죠. 일단 52주최고가도 갱신을 했었던 기업이고 다시 회복을해서 돌파를 한다면 앞으로 주가는 예측이 어려울 것 같네요.

아이티엠반도체 : 신생기업으로 주가분석어려워 제외
인터플렉스 : 아이폰X 터치스크린용 패널을 제조하였으나, 판매부진 및 부품불량 이슈로 관련주/수혜주에서 제외

 

아이폰 관련주 최대 수혜주와 대장주는 무엇?

이상으로 아이폰 관련주/수혜주로 분류가 되어있는 정말 많은 종목에 대해서 가볍게 쭈욱 살펴보았습니다. 정리를 해서 분류를 해보자면 제 나름대로는 아래의 표와 같이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형 구분 아이폰 관련주
디스플레이 부품 관련 덕산네오룩스, 에스맥, 실리콘웍스
카메라 부품 관련 덕우전자
반도체/회로 부품 관련 와이엠티, 비에이치, 프로텍, 아이티엠반도체
부품제조설비 관련 넥스턴, 하이비젼시스템
기타 슈피겐코리아(악세사리), 앤디포스(방수테이프)

가장 수혜가 장기적으로 볼 때 기대가 되는 분야는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그리고 악세사리 부분입니다. 앞으로의 경쟁구도가 더욱 선명한 화질과 더욱 선명한 카메라로 기울 것이라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것들도 함께 포함이 되는 사항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제가 뽑은 최대의 수혜주는 덕산네오룩스, 에스맥, 실리콘웍스, 덕우전자, 슈피겐코리아 이렇게 5개의 종목으로 압축이 될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대가 되는 대장주를 굳이 고르자면 덕산네오룩스와 덕우전자로 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그런 모습은 주가에서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지요. 

얼마나 큰 성장을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곧 52주 최고가를 경신한다고 하면 주가 상승에 한번 탄력을 주지 않을까싶네요 ^^

 

힘들게 엄청나게 많은 종목을 정리를 해보았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로 응원바랍니다. ^^

플렉서블 디스플레이(폴더블폰)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폴더블폰)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요즘 폴더블 폰, 그리고 이와 관련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한창 화재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의 휴대성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필요에 따라서 컴퓨터처럼 펼쳐서(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활용해서)..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2,129,384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