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필립스 에어프라이어 어떻게 성공했나?

반응형

[동아비즈니스 '18.12월 Business Cases 中]

필립스 에어프라이어필립스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어'를 처음으로 제품화한
선도자 필립스(Philips)

 

우리 집안을 침투해 들어오는 수많은 제품들중에 빠질수 없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에어프라이어"인데요.. 에어프라이어는 2018년 가장 성공한 가전제품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본래는 2010년 등장한 제품인데..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빛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알고보면 요리방식이 전혀 새로운 제품은 아닙니다. 뜨거운 고온의 공기로 제품을 익히는 방식인데요.. 오븐에 구운 닭을 생각하시면 빠를것 같네요.. 이 과정에서 식재료의 수분과 기름이 빠지면서 바삭바삭한 튀김과 같은 요리가 만들어지는 방식입니다. 필립스는 또한 에어프라이어를 '건강한 튀김요리'라는 컨셉으로 출시 했고, 실제로 일반 튀김요리에 비해 지방의 양은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었습니다.

 

필립스 에어프라이어 - 홈페이지 설명필립스 에어프라이어 - 홈페이지 설명

 

정확한 소비자층과 채널 공략!!
"홈쇼핑과 맘카페"

 

필립스는 2011년에 국내에 에어프라이어를 들여오면서 정확한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적합한 채널을 공략했는데요.. 바로 홈쇼핑과 맘카페입니다.  필립스는 홈쇼핑이 가지는 우리나라 여성들에 대한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이와 함께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인 tv광고 보다는 소셜미디어와 체험이벤트를 중심으로 홍보활동을 펼쳤습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큰 역할은 '필립스맘 카페'인데요 다양한 체험들을 하고 레시피를 전파하고 다른 맘카페에까지 공유되면서 확산까지 이르게된 바이럴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에어프라이어 레시피가 올라온다에어프라이어 레시피가 올라온다

 

'아이들 간식을 만드는데 좋더라'
'기름 빠져서 다이어트에 좋더라'

 

소비자들은 끊임없이 인터넷 상에 다양한 식재료를 튀켜보면서 레시피를 자발적으로 올리는 경지에까지 이르게되었죠.. 그리고 그런 레시피가 공유되고 심지어 '통삼겹 레서피'까지 등장을 했습니다. 삼겹살은 우리나라에서만 소비되는 고기부위인데요... 이 외에도 대창, 막창, 등 특유의 음식들이 요리되서 에어프라이어 레서피가 등장하였습니다. .. 필립스는 에어프라이어앱을 출시해서 레서피를 공개했지만... 이미 인터넷상에 올라온 어마어마한 레서피들이 더욱 압도적이여서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에어프라이어 레시피가 올라온다2에어프라이어 레시피가 올라온다2

2016년 시장의 폭발!!!
이마트의 대용량/저가 에어프라이어 출시

 

필립스가 시장에 진입하고 많은 레서피가 공유되고 했지만 시장은 완만하게만 성장했습니다. 일단 필립스가 에어프라이어에 걸어놓은 지재권으로 인해 신규 진입자가 시장에 들어가기가 쉽지가 않았는데요.. 특허이슈가 사라지는 2015년부터 본격적인 경쟁구도가 펼쳐졌습니다.

하지만 20~30만원대의 필립스제품에서 미투제품이 10~20만원대에 나온다 한들.. 두자릿수 가격은 언제나 걸림도돌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가격이 비싸게 느껴졌기때문이지요

이때 등장한 것이 '이마트의 PL브랜드로 나온 러빙홈 에어프라이어'입니다. 이마트는 중국 업체와 손을 잡고 상품개발에 착수해서 '16.4월 7만98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의 심리적 장벽을 무너트리면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필립스가 차지한 70%의 점유율을 30%이하로 끌어내린 주범이기도 하죠..

이마트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소비자들이 가장 개선하고 싶어하는 '용량'을 2배로 늘려 8만4000원이라는 획기적인 가격으로 '17.7월 출시하며 시장을 잠식하고... 이는 3달동안 1만대를 판매하는 기염을 토하게됩니다.

필립스 홈페이지필립스 홈페이지

 

글로벌 기업전략 필립스
로컬기업전략 이마트

 

필립스는 분명 시장에 먼저진입하고 다양한 마케팅채널들을 통해 이미 해당 니즈에 대해서 알고 있었을텐데요.. 왜 필립스는 대용량을 출시하지 않았을까요? 놀라운 사실은 글로벌 표준에 대응하는 필립스는 별도의 시장인 한국을 위해서 개발하고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이 불필요했던 것이지요..

또하나... 2015년부터 시장에 경쟁자들이 생기면서 시장의 파이는 급속도로 커졌고.. 필립스의 점유율은 줄었지만 그 판매량은 늘었다는 사실입니다. 수요가 느는것과 함께 프리미엄 수요는 원조격인 필립스 에어프라이어로 몰렸기 때문이지요

 아래는 이마트의 월봉차트입니다. 주가의 상승이 에어프라이어 때문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꼭 아니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어쨋건 이마트는 16년말부터 18년초까지 주가는 2배가 됩니다.

이마트 주가 변동 현황이마트 주가 변동 현황


제품개발은 소비자의 니즈에서 부터

필립스 = 건강한 튀김요리
이마트 = 3~4인 가정식을 고려한 대용량

 

에어프라이어의 보급이 늘어난것은 불과 2~3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제 누적으로 100만대 정도밖에 보급되지 않은 시장이죠..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이 에어프라이어로 요리를 하며 레서피를 공유하고 있고.. 이는 더욱 많은 에어프라이어 구매자를 양산하게될 것입니다.

밖에서 먹는 음식에 대한 불신... 그리고 비싸진 물가와 임금에 따른 외식가격부담 등.. 집에서 점점 간편하게 요리를 해먹을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템들이 많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필립스의 전략과 이마트의 전략이 상이하지만 각자의 상황에 맞게 어울리는 전략을 구사한 케이스라고 보여지고.. 결국엔 에어프라이어라는 제품이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건드려서 개발된 제품이라는데 있기때문에 활성화 될 수 있었던 것이라 봅니다.

 

전략에 대한 스터디와 이해는 사업을 운영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