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수익률공개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종료 - 내 순위는?

반응형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개똥 같은 주식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처럼 주식을 중심으로 공부를 하고 있거나, 재테크를 하는 수많은 분들에게서 곡소리가 나고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주식투자라는 것이 사실 철저하게 분석을 하고 대응을 한다고 해도 우리나라 증시는 대외의 다양한 변수에 의해서 폭락을 하기에 딱 좋은 증시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가 참 어려운 일이죠. 

저는 이런 와중에 키움증권에서 개최하는 실전투자대회에 참가를 하였고, 주식시장이 무너지건 어쨌건 간에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공부한 것을 대회를 통해 검증작업을 진행을 하였습니다. 제 순위가 궁금하시죠? ^^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개최 및 참가신청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개최 및 참가신청

사실 제가 이런 대회에 참가를 해본적이 없는데, 정보를 듣고서 한 번 참가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몇가지 실전투자대회 참가의 이유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마지막에 다뤄보기로 하고 키움증권에서..

jjisso.tistory.com

좌) 찌쏘의 실전투자대회 순위(93위, 상위 1.68%),   우) 1백리그 대비 내 수익률 추이 현황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순위 : 93등(상위 1.7%) 

저는 이번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에 참가해서 그래서 약 1개월의 기간동안 매매를 진행하였고, 실전투자대회의 제 최종 순위는 93위(상위 1.7%)로 목표한 100위권 내 진입을 달성하였습니다. 

저는 큰 금액은 아니지만 1백리그에 참가를 했고, 최초 투자금 107만원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키움증권에 계좌가 없어서 새롭게 비대면계좌개설 서비스를 이용해 개설을 하였고, 기존 계좌의 일부 종목을 정리하고 금액을 이체하느라 2/13일부터 참가를 하였습니다.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1백리그에는 총 5,552명이 참가를 하였고, 그중에서 93위라는 기록을 남긴 것이지요. 실제로 1백리그에 참가한 사람들 중에서 수익이 난 사람은 14.4%정도 밖에 되지가 않습니다.

그만큼 이번 투자대회 기간동안의 증시는 정말 어려웠고, 다른 리그도 마찬가지로 수익을 낸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치열했다는 것이지요. 

대회중에 제 최고 등수는 80등입니다. 실제 더 많은 수익률을 낼 수도 있었지만 저 역시나 코로나 폭락장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었습니다. 갑자기 폭락한 수익률을 매꾸는데 조금 시간이 걸리는 바람에 등수가 조금 하락을 하게되었네요.

좌)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참가 현황,    우)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참가자 수익률 및 수익금 현황

 

기초자산 107만원 + 누적 수익금 465,841원(+43.48%)

일단 실전투자대회가 긴 기간동안 진행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 역시나 기존에 짧게 공부했던 단타 투자방식으로 접근을 했고, 왠만하면 제 조건검색식에 나왔던 종목들 위주로 매매를 했습니다. 

2/13일부터 3/20일까지 거래일 기준으로 25일이지만 저는 10일정도만 거래를 하고 상황을 지켜보면서 수익금이 있을 때는 빠져나오는 전략으로 대응을 했습니다. 

일단 제대로 대응을 못했던 엑사이엔씨와 같이 방치했던 것들만 아니였다면 60%정도까지는 수익률을 끌어올렸을텐데 못내 폭락장에 대한 아쉬움이 크게 남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진원생명과학이나 흥아해운 등으로 수익을 챙김으로써 손실을 매꿔놓은 것에 만족을 해야하겠지요. 아래는 제가 키움증권 투자대회 기간동안 매매를 진행한 내역에 대해서 공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매한 종목은 제주반도체, 한독그린텍, 태웅로직스, 율호, 이구산업, 일성신약, 엔브이에이치, 고려제약, 에이프로젠제약, 메가스터디, 비상교육, 엑사이엔씨, 남영비비안, 코드엔, 마니커에프앤지, 텔콘RF제약, 흥아해운, EDGC, 진원생명과학까지 19개의 주식종목에 매매가 진행되었습니다.

<찌쏘의 실전투자대회 매매종목>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매매종목 공개1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 매매종목 공개2

 

주식투자 초고수(신의 경지)에 있는 사람들 엄청 많다.

일단 투자대회에 참가한 자들은 상위에 차지한 사람들의 매매내역을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매매가 이루어진 결과물을 보는 것이고 실시간은 아닙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정말 상위에 있는 사람들의 수익률을 보면 불과 1개월이라는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1,000%이상의(10배이상의) 수익률을 올린 대단한 투자자들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다시 한 번 존경의 의미를 표해드리며, 1억으로 573%의 수익률이면 순수익이 5억7천만원이라는 것인데 이런 폭락장에 정말 대단하십니다. 

좌) 1억리그 1위~5위 순위 및 대회 누적 수익률,     우) 3천리그 1위~5위 순위 및 대회 누적 수익률
좌) 5백리그 1위~5위 순위 및 대회 누적 수익률,     우) 1백리그 1위~5위 순위 및 대회 누적 수익률

매년 어떤 증권사에서건 실전투자대회가 개최가 된다면 저는 꾸준하게 참여를 하면서 실전감각을 키워나가보려고 합니다. 

어쨌거나 저는 목표한 바를 이루었고, 사실 개인투자자/개미투자자로써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고, 이제는 어디가서 자랑을 좀 해도되지 않을까하는 좀 건방진(?) 생각도 드네요. ㅎㅎㅎ

제 블로그/유튜브를 관심있게 봐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전수해드림과 동시에 함께 공부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아직 미완성형이지만 언젠가는 저도 상금을 탈정도의 유명인사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해봅니다. ㅎㅎ

찌쏘가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에서 1백리그 참가자 5554명 중 93위를 기록했습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