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CJ헬로, LG유플러스 인수 주가 탄력 받나? 세력 매집?

반응형
CJ헬로, LG유플러스 인수 주가 탄력 받나? 세력 매집?

이번에 알아보려고 하는 주식종목은 바로 CJ헬로입니다. 잠들기 전에 이런 저런 종목시황과 VI(정적발동)여부 거래량 급등 여부, 주가 급등여부를 체크를 하면서 주식차트의 모양을 보고, 다음날의 관심종목을 5~10개정도 선별을 하고 잠을 드는데요. 그중에 눈에 띈 종목이 바로 CJ헬로였습니다.

연합뉴스TV - LG유플러스, CJ헬로 인수 승인

 

LG유플러스, CJ헬로 인수 승인…알뜰폰 지원 조건

정부가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를 알뜰폰 지원 등을 조건부로 인가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유플러스가 지난 3월에 신청한 CJ헬로 인수를 조건부로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인수로 LG유플러스와 C

n.news.naver.com

CJ헬로는 12월16일 뉴스기사가 폭발적으로 많이 나온 주식종목중에 하나입니다. 바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LG유플러스가 CJ헬로를 인수해도 된다 라는 허가를 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서 CJ헬로 뿐만 아니라 LG유플러스의 주가까지 상승을 하면서 마감을 했습니다. 

꽤 오래전부터 이슈가 되어오던 사항이긴 합니다. 통신사업자의 독과점 이슈도 있고, 공정거래의 문제들도 제기를 하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었던 사항이고, CJ헬로와 LG유플러스가 합쳐지는 것에 대한 찬반논쟁이 끊이지 않았었죠.

좌) CJ헬로 관련 뉴스,   우) CJ헬로 주주구성

CJ헬로는 CJ ENM의 자회사로 CJ ENM은 CJ헬로를 포함해서 스튜디오드래곤까지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였고, LG유플러스는 CJ헬로를 SK브로드밴드는 티브로드를 합병하려는 사항에서 공정위의 조건부 합병, 알뜰폰까지 시장을 먹어버리는 독과점 형태 등 이런저런 논란이 많이 되어서 장기화로 끌려왔는데, 결국 허가가 난  것입니다. 

1년 넘게 끌어오던 사안이 드디어 결론이 난것이죠. 그런데 이런 기사가 난 것과 달리 주가의 변동은 생각보다 크지는 않았습니다. 장초반에 VI가 2번정도 걸리면서 정적발동이 있었고, 상승했던 주가는 하락을 하면서 장대음봉을 보이고 멈추었습니다. 

CJ헬로 손익계산서
CJ헬로 손익계산서
좌) CJ헬로 현금흐름표,  우) CJ헬로 재무제표
좌) CJ헬로 12/16일 VI발동내역,   우) CJ헬로 기업가치평가 지표

 

CJ헬로는 일단 재무적으로 굉장히 안정적인 회사이고, 매출액 규모도 상당한 회사입니다. 1조원이 넘는 매출을 보여주고 있으며, 시가총액으로만 따지면 4,660억원으로 251위에 해당합니다. 꾸준하게 영업이익이 나고 있으면서 아주 튼실한 회사인 것이지요. 기업가치지표로 보여지는 PBR, PSR, EV/EBITDA 등만 보더라도 굉장히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지금 보여주는 주봉과 월봉의 주가 현황만 보더라도 바닥권이며, 형성된 주가 밑으로 더이상 내려갈 곳도 없는 상황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가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지금 CJ헬로의 주가구간은 상당히 매력적인 것으로 보여지기는 합니다. 1년정도 묻어두면 큰 폭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은 그런 느낌 아닌 느낌?

좌) CJ헬로 주봉 차트,   우) CJ헬로 월봉 차트

 

그리고 이번 기사로 CJ헬로는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사실 SK브로드밴드와 KT가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지만 인터넷방송사업 입장에서 LG유플러스도 파격적인 할인 정책 등으로 아직 어디가 앞서있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CJ헬로라는 업계 종합유선방송사업자 1위를 품음으로써 그 판도가 어떻게 바뀔지 기대가 됩니다. 

지금 우리가 잘 알고있는 웹TV방송 서비스인 'TVING' 도 CJ헬로가 오픈한 서비스로 무선 통신시장에서도 나름대로의 입지를 굳혀놓은 회사이기때문에 LG유플러스에게는 득이 될 듯 보이지만, CJ헬로입장에서는 어떤 득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사실 LG라는 기업자체를 제가 경험해본 바로 정말 좋아하지 않는 기업이기때문에 그런 생각을 갖게됩니다. 서비스면에서 별로라.. 

제가 조금 관심있게 보게된 이유는 일단 CJ헬로가 유통주식수가 7천만주가 넘는데 이런 기사가 떴음에도 불구하고 수급이 그렇게 많이 형성이 되지 않았다는데 있습니다. LG유플러스 인수라고 한다면 과거부터 나온 얘기긴하지만 확정적인 결론은 이제 난 것이기 때문에 수급이 몰릴법도 했는데, 너무 조용했다라는 것이지요.

 

찌쏘가 바라본 CJ헬로의 주가상승신호 3가지(추정)
  1. 특정주가구간 장대음봉 2개 이상 발생(개미유입&세력매집)
  2. 특정주가구간 장기간 박스권(약 3개월)
  3. 마지막 상승전 주가 하락세 연출

그래서 제가 일봉차트를 보면서 이건 매집봉이 아닐까라고 생각을 한 것이 오르려다 내리고 오르려다 내리고 하는 장대음봉의 3~4개 출현을 보면서 느꼈습니다. 이렇게 무거운 주식이 움직이고 유통주식수가 많은 주식종목을 움직이려면 흔들기가 필요한데 바로 약 3개월사이에 보여준 장대음봉이 바로 그 시그널이 아닐까라고 추측을 해보는 것입니다. 

CJ헬로 일봉 차트 분석
CJ헬로 일봉 차트 분석

 

또하나는 바로 대형 박스권입니다. CJ헬로의 LG유플러스 인수라는 대형기사거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6,000원~6,500원대를 유지를 하고 있었다는 것은 누군가 의도적으로 주가를 누르거나 매집을 했거나 하지 않았을까라는 두번째 추측이 적용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12월16일 CJ헬로의 주가가 17%까지 상승했다가 5%정도의 상승으로 마감하기 전 약 일주일정도를 보시면 의도적으로 더 큰 낙폭을 만들었다가 들어올린 것을 보실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주가를 흔들면서 매집을 할 때 자주 등장하는 차트의 모양인데요. 

위 3가지를 두고 추정을 해볼때 CJ헬로에 세력이 입성을 하였고, 주가는 이제 탄력 받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라는 제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그냥 차트를 워낙 많이 보다보니까 느껴지는 촉 같은 것이라고 할까요? 

사실 관심종목으로 넣고 싶었지만 시장의 이슈가 있는 종목이고, 조건검색식으로 발굴한 종목이 아니다보니 Hot이슈종목 카테고리에 분류해서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만약 제 가정이 맞다면 2월정도까지 약 8,500원(현 주가대비 35% 수준)은 상승을 가져가 주지 않을까라고 기대를 해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LG유플러스는 선두기업이 아닙니다. SK브로드밴드가 최상위죠. 사업적으로도 제가 보기엔 SK브로드밴드가 더욱 잘 한다고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주식시장의 흐름을 보면 갑자기 급등하는 경우가 드물고, 빠르게 털어버리고 나오는 전략을 보이는 종목들이 많이 보이기때문에 손절대응구간은 이전 저점 5,110원이 도달하기 전인 5,700원으로 잡아놓고 대응을 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주식투자는 확률이고, 감이고, 정보싸움이고, 차트의 흐름에는 패턴이 있습니다. 100%확신할 수도 없고 그렇게 해서는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CJ헬로와 같이 이런 정보가 있을 때 주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잘 봐두셨다가 유사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같은 방법으로 대응을 한다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