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 방문자의 변화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한달정도가 지나고나면 왠만하면 제 블로그의 방문자 통계를 보고 개선점을 찾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가만히 있으면 항상 그자리에 있게되기 때문이지요. ^^

구글 애널리틱스는 그런면에서 너무도 좋은 통계정보를 많이 제공합니다. 물론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있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통계정보에 비할바가 못되는게 사실입니다. 

7월은 제 블로그에 많은 변화가 생긴 한달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월에는 총 39개의 포스팅을 등록을 하였습니다. 6월에 37개를 등록했던것에 비하면 그래도 준수하게 등록을 한 것 같습니다. 1일 1포스팅은 꾸준하게 지켰죠.

메인주제 주식투자관련 포스팅 27개(6월 20개 대비 +7개) / 서브주제 블로그로돈벌기 포스팅 8개(6월 5개 대비 +3개)

그래서 일까요? 방문자수는 크게 변화가 없었습니다. 대신 그 안에 질적인 변화가 조금 보이는 부분이 있어서 해당 분석 내용에 대해 지금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검색유입이 다음 검색유입을 역전

지난번 포스팅에서 예견된 바와 같이 결국엔 구글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이 급격하게 증가를 하면서 다음 검색유입을 역전하였고,

다음 검색유입은 급감을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구글이 다음유입을 대체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여전히 네이버랑은 안친함)

다음검색 방문자가 약 3,000정도 빠지고, 구글검색 방문자가 그 3,000을 매꿔주는 현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방문자는 똔똔.

꾸준하게 2,000자 이상을 쓰면서 생긴 부분이 아닐까하고요. 여기서 볼때 다음 검색은 너무 긴 글은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ㅎ 구글은 좋아하고요.


구글 애널리스틱 일별 페이지뷰 현황구글 애널리스틱 일별 페이지뷰 현황 - 6월 7월 비교

6월은 변동이 심했으나, 7월은 안정적
(6월 포스팅 하나가 하루에 조회수 1,145회 터짐)

위 그림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메뉴 > 행동 > 개요의 일별 페이지뷰 화면입니다. 6월이나 7월이나 크게 변동이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약간의 변동이라고 한다면 6월말에 포스팅하나가 대박을 터진건이 있었죠. 해당 포스팅만으로 하루에 1,100건정도 유입이 들어왔었습니다. 

처음엔 다음 메인에 나온줄 알았는데 해당 포스팅에 들어있었던 주식종목이 이슈가되는 바람에 검색량이 폭발한 경우였죠. 유일하게 하루 방문자가 2,000이 넘은 날입니다. ㅎ

어쨌거나 7월은 그런 특이한 이슈없이 방문자수도 아주 평이하게 평타를 쳤습니다. 6월과 비교하면 약 1,000명 정도 늘었다고 보는게 맞겠네요. (6월이 1일 적었으니까 똑같은건가 -_-;;) 어쨌거나 일단 유입률을 개괄적으로 보면 월 2.9만 정도가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행동 현황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행동 현황 - 7월 6월 비교

재방문율 16.5%(6월 대비 0.5%p 증가)

위 화면은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 > 잠재고객 > 개요의 사용자행동에 관한 화면입니다. 제 블로그의 재방문율이 늘어난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일단 제 의도데로 저는 제 블로그를 일회성 블로그가 아닌 향후에도 다시 들어오고 싶은 블로그로 만들고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요. 이를 여실히 보여주는 부분이 바로 이것이 아닐까합니다. 

특이 포스팅 때문에 일단 세션이나 방문자수가 차이가 나긴하는데. 일단 다시 들어오는 방문자가 늘었으며, 들어왔을 때 다른 포스팅까지 보고 가는 사용자가 늘었고, 제 블로그에서 머물다 가는 시간이 늘었다는 것은 제 블로그에 대한 애착이 생기고 있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재방문율이 16.5%라는 것은 제가 보기엔 상당한 숫자이고, 연말까지 20%이상이 되도록 더욱 노력을 해보고 전략을 짜봐야할 것 같네요 ^^


방문페이지 노출 줄었으나,
수익 상승

얼마전에 제가 구글 CPC 단가향상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었죠? 제 블로그를 자주 오셨던 분들이라면 아마 기억을 하실텐데요. 

그에 대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위 그림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행동>게시자>개요 화면인데요. 

페이지뷰도 감소하고 클릭수 역시나 감소했지만 오히려 수익은 약 8%가량 증가한 모습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어찌보면 질적인 면에서 더욱 좋아졌다고 볼 수 있겠죠.

이 상태에서 방문자수를 더욱 늘리는 방안을 연구한다면, 수익 상승속도는 더욱 빠르게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찌쏘 블로그의 순위[찌쏘] 블로그 최고 순위 기록 중


1530만개 블로그 중 44,862위(상위 0.3%)
금융/재테크 분야 1,355위

위는 블로그차트에서 제 블로그 순위를 조회해본 화면입니다. 일단 꾸준하게 상승을 하고 있는 것에 만족감을 표하고, 6월 중순에 먼일인지는 확인이 안되지만 어쨌거나 순위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전체 블로그 중에 상위 0.3%이며, 금융/재테크 분야만 따졌을 때는 1,355위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금융/재테크 분야가 몇개의 블로그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유로분석해야 알려줄듯..)

어쨌든 질적인 면으로 볼때 꾸준하게 블로그의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서 나름 헛되지 않은 7월을 운영한 것 같습니다. 



얼마 안된 포스팅인데 유입이 전혀 없다.얼마 안된 포스팅인데 유입이 전혀 없다.

개선할점1. 유입이 없는 포스팅 손보기

하지만 개선해야할 점도 몇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무의미한 포스팅인데요. 포스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 포스팅들은 일부 수정작업을 해주어야할 것 같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200번대인것으로 보아 그렇게 오래되지 않은 포스팅임에도 불구하고, 유입이 전혀 없는 포스팅들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네요


찌쏘 블로그가 활성화되는 시간 - 구글 애널리틱스찌쏘 블로그가 활성화되는 시간 - 구글 애널리틱스


개선할점2. 주말유입 확대 필요

그리고 항상 문제시되고 있는 부분인데요. 제 블로그 주제의 특성상 유입되는 시간이 너무 제한적입니다. 평일 장이 열리는 시간대에만 활성화되고, 주말이나 혹은 점심시간에는 거의 유입이 없는 상황입니다. 

주제를 혼란스럽지 않게하는 범위 내에서 어떻게 할까? 하는 부분은 아직도 고민이 되고 갈피가 잘 잡히지 않는 상황인데요. 24시간 운용되는 암호화폐쪽을 기대를 했지만 녹녹치 않은 상황이고, 

주말 여가시간에 사람들이 재테크와 관련되서 하고 있는 행동들을 찾아보고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주제를 하나 포스팅해보면서 실험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 (메인 테마인 재테크를 건드리면 블로그가 잡블로그가 되니.. ㅎ)

어쨌거나 평일에 1,000이상이 나오다가 토요일과 일요일에 400~500대로 떨어져 버리는 것은 그닥 좋지 않은 상황이네요 ㅠㅠ


이렇게 해서 찌쏘 블로그의 7월 통계현황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더욱 유용한 정보 제공을 통해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움되는 관련 포스팅>

구글 애드센스 클릭단가(CPC) 높이는 방법 - 광고 고수익 만들기

 

구글 애드센스 클릭단가(CPC) 높이는 방법 - 광고 고수익 만들기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클릭단가(CPC, Cost per Click)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예전에도 제가 포스팅을 한번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번에는 어떻게 하면 애드센스 클릭 단가..

jjisso.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 구글이 역전하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 구글이 역전하나?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기적으로 방문자현황을 들여다보고 연구하고 분석해보고 있는데요. 그냥 숫자만 보면 전혀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방문자수가 늘었으면 왜 늘었고, 줄어들..

jjisso.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분석 및 수익 결산 - 네이버 노출 이슈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분석 및 수익 결산 - 네이버 노출 이슈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통계 - 네이버에서 밀어는게 맞나? 어느덧 블로그를 운영한지 약 7개월정도('18.11~'19.5) 되었네요. 나름 초반을 제외하고는 1일 1포스팅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기가..

jjisso.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자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자

많은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막대한 수익금액때문일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포럼(https://adsenseforum.co.kr/)을 방문해서 수익인증을 하신분들을 보면 정..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