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 구글이 역전하나?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기적으로 방문자현황을 들여다보고 연구하고 분석해보고 있는데요. 그냥 숫자만 보면 전혀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방문자수가 늘었으면 왜 늘었고, 줄어들었으면 왜 줄어들었는지 통계를 분석해서 블로그를 운영해야된다라고 생각하고 시작했기 때문이지요 ^^

(제가 주식투자를 조건검색식을 만들어서 하는것도 어찌보면 모두 통계의 일종이고 빅데이터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런저런 통계를 보다가 특이한 현상이 발생을 하고 있어서 나름 몇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의 통계 분석내용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와 티스토리 방문자 현황 자료를 활용해서 작성되었습니다.)

찌쏘 블로그의 통계('18.12월~'19.6월)찌쏘 블로그의 통계('18.12월~'19.6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 검색유입 89%, 직접유입 7.1%

일단 꾸준하게 성장을 하고있는 것에 대해서 뿌듯하게 생각을 합니다. 하루에 1개의 포스팅 진짜 많아야 2개의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할때 초반에는 대충 막 포스팅을 하다보니 제대로 하지 못했는데.. 2월쯤부터 <블로그에 이왕 포스팅을 할꺼면 제대로 쓰자>라는 원칙을 가지고 글을 쓰기시작했습니다.

1개의 포스팅을 쓸때마다 최소 2,000자 이상은 적으려고 노력하고 있고, 쓸데없이 글자수를 늘리기보다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벤트성으로 막 포스팅을 하지 않기로 마음먹었기에.. 지금까지 작성된 포스팅이 300개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출퇴근시간 2~3시간을 합쳐야 1개의 포스팅이 제대로 나올정도니까요 ^^;

제 블로그에 특이한 점 중에 하나는 직접유입이 많습니다. 제 블로그를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즐겨찾기 기능을 통해서 언제든 제 블로그에 들어오실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넣어놓았거든요 ^^ 이게 좀 효과를 보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평균체류시간 2분38초

그렇게 작성된 글에 대한 노력이 배신을 하지는 않았는지 일단 한번 들어오시면 기본 2분이상은 체류를 하게되는 블로그로 만들어졌습니다. 

더 늘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고, 어떻게해야할까 고민중이지만 최근 몇달이 크게 변화가 없는 것을 보면 뭔가 더욱 심도있는 분석이 필요해보입니다. (별도의 연구 과목중하나 ㅎㅎ)

방문자 분들이 블로그에 최소 2분이상은 체류를 하고있다.방문자 분들이 블로그에 최소 2분이상은 체류를 하고있다.

그냥 들어왔다가 나가는 페이지도 있을 것이고, 정말 오랫동안 10분이상 머문 페이지도 있을텐데요

앞으로 장시간 제 블로그에 마물수 있도록 만들려면 어떤 형태의 포스팅이 좋은지를 알아야겠지요? 

아래의 이미지는 제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중에서 가장 많은 체류시간을 보여준 top5 포스팅입니다.

가장 체류시간이 많은 블로그 포스팅 페이지 top5가장 체류시간이 많은 블로그 포스팅 페이지 top5 - 구글 애널리스틱스

무려 5번째를 포함해서 무려 20분이상을 기록한 페이지입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그런데 제가 포스팅을 들어가서 확인해봤더니 정말 특이한게 별로 없는 포스팅이였습니다. 

    • 89-제룡산업 / 182-조양호 / 124-애드센스 수익입금 : 이슈성으로 뜬듯
    • 299-자율주행자동차 포스팅한지 얼마안되서 조금 높은듯
    • 140-HTS 주의사항 <<< 요건 참고할만 함

조금 참고할만한 포스팅이라면 140인듯합니다. 정말 정성들여서 마치 보고서를 쓰듯이 작성이 된것같은 포스팅인데요 나중에 기회가되시면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앞으로 포스팅할때 참고좀 해봐야겠네요)


구글이 다음 역전하나?

구글검색 유입방문자 추세가 무섭게 성장하는 중구글검색 유입방문자 추세가 무섭게 성장하는 중


제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이고 다음엔진에 최적화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검색엔진 유입이 다음을 통해서 발생을 하지요

그런데 최근의 성장세가 무엇에 기인한 것인지 봤더니 바로 구글검색유입의 추세입니다. 어찌보면 지금 제블로그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가장 큰 부분이 아닐까하는데요

(예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지만 저는 네이버는 포기하고 삽니다. 한달에 10밖에 안들어옴.. 한달에..)

위 차트에서도 보시면 다음검색으로 들어오는 유입은 어찌보면 거의 대동소이한 상태입니다. 일주일에 2,700명 정도 수준인 것이지요. 

그런데 무려 3개월만에 구글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숫자가 7배가 상승했습니다. 그것도 아주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글은 열심히 노력하는 블로그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글을 어디서 봤는데 정말로 제 스스로가 증명을 하고 있는 것 같아서 부듯하네요. 어쨌듯 구글 검색유입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정성들인 1일1포스팅(2,000자이상)
    2. 블로그 체류시간의 증가 및 유지(2분이상)
    3. 지속적인 방문자 증가(월평균 30% 증가)

물론 여기저기 다양한 포스팅에서 어떻게 해야된다라고 봤지만 제가 스스로 포스팅을 하면서 증명한 결과만 봤을때는 위의 이유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모든 분들 힘내시고요~ 항상 좋은 포스팅만하는 찌쏘로 찾아뵙겠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로 블로그 통계 분석하기 #다음 구글 검색유입 현황 #즐겨찾기 직접유입 #블로그 방문자 통계 분석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