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쉽지 않은 이유 - 한국이니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저 역시나 티스토리 블로거이고, 수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개설되어져있는 블로그의 갯수만 따진다면 약 1,600만개입니다. 

수많은 블로그(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거 등) 중에서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개설하는 이유 중에 하나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주는 수익일텐데요

모두들 처음엔 이런 꿈을 가지고 광고로 돈벌기 위해서 시작하지만 쉽지 않죠... 열심히 포스팅하고 노력하지만 이유도 모르고 그냥 열심히합니다. 

애드센스 수익으로 세계 1위를 하고 있는분의 한달 광고 수익은 4억1,352만원입니다. 하루에 동전수익을 내고있는 마당에 월 4억이라니...-_-;;;

Google Adsense CPC global ranking

 

애드센스 세계수익, 2위는 3억5천, 과연 1위는 얼마나 벌었을까

[BY 피클]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들이나 블로깅 사이트에서 보면 흔히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제일 높은 ...

m.post.naver.com

저 역시나 시작은 그렇지 않았으나 어느순간 빠져들게되어버렸죠..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운영중인 티스토리 블로그로 소위말하는 광고 수익 대박을 가져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은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언급되는 방문자수를 늘리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생각보다 낮은 광고수입때문에 쉽게 포기하게되기 때문인데요


한국은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어려운 나라

방문자수를 늘리고 하는 방법들은 다른 포스팅에서 참고하시면 좋을듯하고,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우리나라의 광고단가와 클릭율이 너무 낮다는데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구글 애드센스 단가에 대한 연구를 했었는데요. 그리고 제 블로그에 많은 분들이 댓글로 주식과 관련된 광고의 단가가 기본적으로 쎌텐데 단가가 너무 낮은거 아니냐고 이야기하는 분도 계시고요.. 

애드센스 광고단가 얼마에요?

 

애드센스 광고단가 얼마에요?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승인을 받는 것과 관련된 포스팅은 무수히 많은데.. 어떻게 블로그에 최적화해서 등록을 하고, 내가 등록하는 포스팅과 연관되어서 화..

jjisso.tistory.com

 

그래서 이런저런 연구를 해봤지만... 어떤 마케팅 사이트를 보고서 여태 내가 알아본것은 뻘짓이였구나를 알게되었습니다. 


한국 클릭단가 56위, 미국 대비 72% 낮아
(미국 1클릭에 1,000원이면 한국 280원)

바로 워드스트림이라는 외국 광고마케팅 회사에서 전세계 국가별 CPC(cost per click) 단가 통계를 조사했습니다.

97개국에 대해서 조사를 했는데요. 해당 통계는 미국을 기준으로 얼마나 낮냐 높냐라고 표시를 해놓았는데 미국보다 높은 곳은 아랍에미레이트가 유일합니다.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 순위보라색에 가까울수록 클릭당 단가가 낮은 나라 (한국 56위 / 전체 97) (Google Adsense CPC Global Rank)


10위까지만 보면, 1.아랍에미레이트>(미국-순위제외)>2.오스트리아>3.호주>4.브라질>5.영국>6.뉴질랜드>7.칠레>8.스위스>9.이탈리아>10.캐나다  순입니다.


워드스트림에서 조사한 세계 애드센스 CPC순위

 

Average Cost per Click by Country: Where in the World Are the Highest CPCs?

Location, location, location! In search, we know that users search for different things in different states and that the average...

www.wordstream.com


저기에 들어가서 KOREA를 검색해서 찾아보면 우리나라의 순위는 56위입니다. 기본적으로 단가가 낮습니다. 

우리나라만 유일하게 무시하는 세계 경제 2위를 차지하는 일본의 경우 22위입니다. 

우리나라의 클릭당 단가 순위우리나라는 클릭당 광고단가가 56위이다


저역시나 가끔 천원이상되는 단가의 광고를 맞아보긴 평균적으로 볼때 클릭당 200원내외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요? 인터넷 강국이라는 대한민국에서 애드센스의 광고수익은 왜이렇게 단가가 낮고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애드센스 CPC는 방문자수와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블로그를 찾아봐도 방문자수에 연연하는 이유는 바로 다다익선이라는 생각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라고 보여집니다. 

방문자수가 100명이 안되더라도 단가를 높일 수 있다면 돈벌기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클릭율이 높은데 광고단가가 비싸면 마케팅하는 회사는 망해야겠죠 ㅎ)


일단 CPC단가가 우리나라가 낮은 이유를 제가 생각하는 몇가지 정리해보면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종합적인 결론은 저평가저품질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저품질이란 검색엔진에서 말하는 그런것이 아니고요 광고입장에서 최적화되어있지 않다는 것이지요

첫째도 품질 둘째도 품질첫째도 품질 둘째도 품질


1. 정말 블로그를 위한 구조

실제로 광고단가를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① 키워드와 관련성 ② 방문페이지와의 관련성 ③ 방문페이지의 품질 이게 대표적인데요 

이를 통해서 생각을 해보면 우리나라의 블로그는 이미 광고를 잘 고려하지 않고 구조가 만들어져있습니다. 쉽게 워드프레스를 써보신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광고를 어디에 넣어도 참 친화적이에요

하지만 대표적인 검색엔진 광고인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애드핏을 보더라도 본인들이 원하는 장소가 아니면 제대로 넣기도 힘들게 해놨죠

그리고 다른 형태의 광고를 넣으면 내 블로그 사이트가 이리찌그러지고 저리찌그러지고 그렇습니다. 

결과적으로 블로그의 내용은 둘째치고라도 블로그 페이지의 품질이 좋을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

물론 HTML/CSS를 잘 다뤄서 정말 다른 웹사이트 부럽지 않게 꾸미시는 분들보면 부럽습니다. ㅎㅎ


2. 광고에 대한 효과성이 낮은 나라

인터넷에 가장 먼저 발달한 만큼 그만큼 중구난방이며, 그에 대한 마케팅이 중구난방 활성화되면서 이제는 너도나도 어떤 사이트에 들어갈때마다 떠있는 광고를 보면서 피로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클릭해서 정말 구매나 어떤 행위까지 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죠. 광고가 뜨기전에 빨리 닫아버리는 사람도 엄청나게 많을 것입니다. 

이런것들이 우리나라를 바라보는 광고주들 입장에서는 효과성이 낮고 하니 광고주들 입장에서 매력적이지 않은 것이지요. 


결론은 어쨌거나 구글 애드센스 클릭당 단가가 낮은 것이 광고수익으로 돈벌기가 쉽지 않은 근본적인 이유일 것입니다. 백날 노력해도 동전급여밖에 안되는 상황인 것이지요

제가 예전에 블로그를 왜 하려고 하십니까라는 포스팅을 통해서 한달에 50만원을 벌기위해 계산을 해본적이 있습니다. 

산술적으로 하루 방문자가 7,000명정도 나와야합니다. 월이 아니고 하루요!! JUST ONE DAY!!! ㅎㅎㅎㅎ 방문자수 하루에 7,000명 가능하시겠어요? 

블로그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블로그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가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면서 정말 이런저런 정보를 많이 알게되고 있는데요. 제일 먼저 느낀 것은 이세상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정말 많구나 입니다. 수..

jjisso.tistory.com


제가 메인테마로 하고 있는 주식/제테크테마에 TOP10(블로그차트 순위)에 들어가는 블로그들 보면 하루에 5,000명정도 들어오는것 같습니다. ㅎㅎ 랭크 되신분들이 저래요

전체를 기준으로 볼때 랭킹20위 정도되는 분이 하루에 1만명정도 들어오는걸로 보여집니다. 물론 구글 애드센스만을 수입원으로 가지고 계신분들은 아니겠지만 말이죠


이상으로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자체가 쉽지 않은 이유를 포스팅해봤습니다. 

제가 다음 포스팅에서는 "How to increase your AdSense CPC"라는 주제로 공부해본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최대한 모르셨던 정보 위주로)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로 관심표현해주세요 ^^ ㅎㅎㅎ


#google adsense cpc global ranking #애드센스 클릭단가 #광고단가 #광고수익 #블로그로 돈벌기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