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 운영팁 7.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자

반응형

블로그 운영팁 #7.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자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과거에 봤던 책을 요즘 다시 뒤져보게되는데요. 한창 온라인 쇼셜미디어가 성행을 하고, 그에 맞게 마케팅기법들이 소개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 가볍게 보려고 했던 책을 오랜만에 꺼내들어봤네요.


물론 모든 내용을 취할 것은 아니지만 나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내용은 바로 쇼셜미디어 상에 빅데이터를 분석해주는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해당 사이트를 활용해서 본인의 블로그와 연관된 키워드를 뽑고, 그것을 중심으로 포스팅을 작성한다면 더욱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지 않을까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소셜메트릭스라는 곳입니다. 


소셜메트릭스에서는 미디어상의 키워드를 모아서 1개월 빅데이터를 무료로 검색해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빅데이터분석] 메뉴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http://www.socialmetrics.co.kr

 

SOMETREND

이슈분석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실시간 트렌드 키워드, 이슈 뉴스, 떠오르는 해시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socialmetrics.co.kr

 

아주 큰 데이터를 분석해서 알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제가 알고싶은 키워드에 대해 최근 1개월간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뽑아서 나열해주고, 최근에 이슈되는 키워드들을 함께 무료로 볼 수 있기때문에 한번씩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운용하고 있는 메인 블로그인 이곳의 메인 키워드는 주식투자 입니다. 그런데 주식투자가 어떤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지 저희는 알길이 없는데요. 예를들면 얼마나 언급이 되었는지 말이죠



키워드의 연관어, 언급량, 소셜미디어내용 등을 확인가능


하지만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제가 주식투자로 검색을 해봤는데요. 연관어로 경제, 종목, 매매, 인생, 분석 등의 키워드들이 함께 많이 언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포스팅쓸때 조금 신경써서 같이 언급될 수 있도록 한번 활용해봐야겠습니다. 



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주식투자 연관어 맵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주식투자 연관어 맵


그리고 또하나는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언급이 되었냐 인데요. 1달밖에 안되는 추세기때문에 조금 부족한 면이 없지않아있지만 ... 주식투자로 언급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음.. 무언가 대책이 필요하겠군요 ^^)


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주식투자 언급량 추이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주식투자 언급량 추이



재미있는 것이 바로 감성분석 부분인데요 주식투자로 작성된 모든글들에서 언급된 키워드들중에 감정적인 부분을 언어를 함께 추출해서 보여주는데..


주식투자는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고 현명하게 투자해야한다. 실패를 겪은 내용.. 권유하다(?) 등의 감정적 키워드들이 많이 섞여서 보여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제가 포스팅을 할때는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라던지, 현명한 투자방법등에 대해서 소개를 한다면 조금은 좋은 마케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주식투자 감성 언어 분석내용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주식투자 감성 언어 분석내용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무언가 제 블로그의 마케팅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것은 저런 데이터를 그냥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맹신하지마라
인사이트를 키워라 


저도 빅데이터와 관련된 일을 해봤지만 빅데이터는 해석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바로 인사이트(insight)를 얻어야한다는 것이지요


아래의 예로 설명드리자면.. 해당 이미지는 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소셜미디어 본문 글들의 내용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메인내용이 주식투자가 아님에도 어딘가에 단어가 언급이 되었기 때문에 함께 키워드분석으로 들어왔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교회내용에 왠 주식투자 -_-;;)


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주식투자 와 관련된 소셜미디어 원문소셜메트릭스에서 제공하는 주식투자 와 관련된 소셜미디어 원문


모든 빅데이터가 명확한 상관계계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는 형태로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단 제가 드리고 싶은 정보는 빅데이터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소셜메트릭스라는 사이트의 소개였는데요. 


저는 이 사이트를 조금 잘 활용하면 무엇보다 좋은 포스팅.. 그리고 좀 더 많은 검색량을 가져올 수 있을만한 키워드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조건검색식으로 제가 분석식을 만들어서 주식투자를 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빅데이터의 일종입니다. 


키워드도 동일합니다. 단순하게 메인 키워드만 찾아보지 마시고, 연관된 검색어를 다시 쳐보고 가지에 가지를 치면서 뻗어나가다보면.. 진정으로 해당 단어와 관련된 유의미한 해석을 해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예를 들면 주식투자의 연관검색어에 주식매매가 있고, 주식매매의 연관검색어에 코스피/코스닥이 있고, 코스피의 연관검색어에 지수가 있고 그런것 처럼요.. 이런 키워드를 한방에 넣어서 활용한다면 큰도움이 될 듯합니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