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3. 현금이 많으면 좋은기업?

반응형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3. 현금이 많으면 좋은기업?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

초반에 주식투자와 관련된 운영을 시작하면서 재무공부를 할 수 있는 Sector를 만들어서 함께 연재를 하다가 잠시 멈췄었는데요.

다시한번 재무공부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좋은기업인지 나쁜기업인지는 기본적으로 알아야겠지요~. (물론 저도 주식차트를 중심으로 조건검색식을 돌려서 가끔 skip을 할때도 있지만 ㅎㅎㅎ)

내부회계관리제도 등 이슈가 많기때문에 앞으로 몇년간은 상장폐지 이슈가 많이 발생할테니 꼭 확이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지난번 1탄, 2탄에 이어서 3탄으로 현금이 많으면 좋은기업인지.. 아닌지 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1탄 - 재무RISK 확인하기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1탄 - 재무RISK 확인하기

#수익성 #현금흐름 #재무제표 #가용현금 #경영관리 #재고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매입채무회전율 #운전자본 특정 기업에 분석 혹은 경영관리를 함에 있어 단순 매출액, 영업이익 정도만 가지고 본다면 제대로된..

jjisso.tistory.com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2탄 - 자본잠식 확인 필수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2탄 - 자본잠식 확인 필수

​스윙투자, 단타매매를 할때는 크게 영향력이 없을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재무적인 지식을 가지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장 상장폐지를 당해도 무리가 아닌..

jjisso.tistory.com

 

대부분의 기업들이 자금의 유동성 악화로 부도가 나서 상장폐지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유상증자를 하거나, CB(전환사채)를 발행해서 현금을 확보하는 경우들도 있지만.. 왠만한 기업들이 현금을 그렇게 많이 갖고 있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투자를 할때 현금을 많이 보유한 회사를 샀는데 왜 주가는 안오르지? 하며 의아하신 경험을 해보신 분이 계실듯합니다. 

현금이 많으면 좋은기업일까?현금이 많으면 좋은기업일까?


현금이 많으면 기업은 안정적이지만,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기업은 안정적일 수 있지만 기업의 성장과는 또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뒤에 하게될 이야기가 무엇인지 대충 감이오시죠?

자! 만약에 회사가 가지고 있는 현금이 은행에서 차입을 해서 가지고 있는 현금이라면? 이또한 현금이 증가했지만 보유하고 있는 현금이 그닥 좋은 양질의 현금은 아니고, 해당 기업은 언젠가 은행에 차입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지난번 1편에서 현금흐름표의 중요성을 설명드렸기 때문에 별도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쁘마쁘(+,-,+) 현금흐름표의 기업이 좋은기업

일단 현금흐름표의 구성을 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흐름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주식투자 입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현금흐름표의 구성은 쁘마쁘(+,-,+) 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 재무활동현금흐름(+)입니다. 

조금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일단 나가서 돈을 벌어와야하고, 이렇게 벌어들인 돈으로 투자를 해야하며, 은행 이자등으로 나가는게 없고 차라리 예치를 해놔서 이자수익이 나는 회사여야 한다는 것이지요

아래의 이미지는 제가 예전에 재무제표가 아주 우수한것 같다고 말씀드리면서 포스팅을 했었던 종목인데요. 바로 우수AMS의 현금흐름표 입니다.

우수AMS(우수에이엠에스) 재무제표 아주 훌륭해요. 별 다섯개

 

우수AMS(우수에이엠에스) 재무제표 아주 훌륭해요. 별 다섯개

요즘 부쩍 자동차 관련된 주식종목들이 눈에 많이 띄네요. 전기차 수소차도 소개를 해드렸지만 자동차 판매 이외에 자동차 부품관련된 업체들도 같이 봐두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우수AMS(우수에이엠..

jjisso.tistory.com

 


우수AMS의 현금흐름표는 아주 우수하다우수AMS의 현금흐름표는 아주 우수하다

보시면 '18년 기준의 현금흐름표를 보면 제가 말씀드린데로 쁘마쁘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82억원, 투자활동현금흐름 -145억원, 재무활동현금흐름 110억원.. 그리고 무려 3년간 쁘마쁘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이런저런 공시내용을 찾아봐야겠지만 아주 이상적인 현금흐름표를 가지고 기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제가 4월22일경에 포스팅을 했었는데.. 당시에 3800부근에서 한번 버텨주지 않을까라고 말씀드렸는데.. 아주 정확하게 3800원 부근을 찍고 지금 4500원도 넘은 상황입니다. ㅎㅎ

우수AMS는 과거 찌쏘의 포스팅데로 3,800원 찍고 반등중우수AMS 4/22일 관심종목 등록(초록색) 당시 지지구간 3,800원(하늘색) 이후 급등



마쁘마(-,+,-) 현금흐름표의 기업은 망해가는 기업

보통 망하는 회사는 현금흐름표가 마쁘마(-,+,-)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골로가고 있는 쇠퇴기를 겪고있는 기업이죠. 이런기업은 절대 좋은기업이 아니며, 투자를 가급적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이것도 예를 들자면, 원가도 못받고 팔아서 계속 마이너스 수익이고, 돈이 없다보니 자산을 팔아치워서 투자현금은 플러스가되고, 은행이자의 채무에 시달려서 계속 현금이 빠져나가고 있는 기업을 말합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드렸는데 어찌 이해가 쏙쏙 되셨나요? ^^

재무제표에서 저는 손익계산서나, 재무상태표도 보지만 가끔 스킵도 하는데요. 현금흐름표는 꼭 보고 있습니다. 꼭 보려고 하고요. 그냥 다른것도 봐야할게 많기때문에 공식처럼 쁘마쁘만 외우고 쭉 스키밍하시면 됩니다.

물론 모든기업이 그렇게 가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왕이면 좋은기업에 투자를 해야하지 않을까요? 현금흐름표를 보면서 무조건 많다고 좋은기업이 아니란걸 이번 재무공부를 통해서 알게되셨으니,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겠죠?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