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댓글쓰기
카카오톡공유
페이스북공유
네이버블로그공유
네이버밴드공유
카스공유

100세시대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

by 주식투자, 암호화폐, 애드센스 등 돈 되는 재테크 블로그 [찌쏘]'s Magazine 2019. 5. 6.
반응형

얼마전 가슴에 와닿는 글을 보고 포스팅을 기획합니다. 100세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 생각해보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합니다.

100세 시대 입니다. 정말 아직 피부로 와닿지는 않지만 생각할 수록 쇼킹하긴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50대에 퇴직을 합니다. 정년이 60살이라고는 하지만 그 전에 회사를 그만두게 되는 일이 많죠

50밖에 안되서 퇴직하면 남은 50년 어쩌나50밖에 안되서 퇴직하면 남은 50년 어쩌나



저같은 경우에 40대인데 따져보면 불과 10여년밖에 남지 않았고, 이 기간동안에 벌은 돈을 가지고 남은 50년을 살거나 다른 직장을 구해서 더 일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것이지요.

모아 놓은 돈이 많으신가요? 아니면 원래 부자셨나요? 미래를 어떻게 살아가야할까요? 많은 고민이 머리를 스쳐지나가고 가끔씩 한탄을 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늦게 결혼했다라고 생각하는데 제 애기가 다 커서 대학교를 가게될때 이미 저는 회사에 없을 것이며, 대학교 등록금은 한학기에 500만원이고 이래저래 1,000만원은 들어간다는데 그 돈은 다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 답답합니다.

자녀교육에 다쓰고 노후준비가 안되었다자녀교육에 다쓰고 노후준비가 안되었다



노후에 아파트 경비원이라도 하거나, 마트같은데서 카트라도 운반하던지.. 다른일이 반드시 있어야하는 상황이죠..

미래를 위한 준비는 필수입니다. KB금융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 65세 이상노인 부부의 적정생활비는 250만원정도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해봐야 140만원정도인데 나머지 부분은 어떻게 채워야 할까요?

직장을 그만두고 노후에 빈곤하게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미래를 대비할 돈을 모으기 어려운 경제환경도 있고, 늦은 결혼과 출산으로 가장 돈을 모아야할 시기 40대에 아이들 교육에 너무 많은 돈이 들어가서 모으지를 못하고 결국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인이 되기때문입니다.

미래에 대한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다미래에 대한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다



거기에 요즘같은 5포시대에 자식까지 독립 안하고 얹혀서 살게되면 그에 따른 생활비는 덤으로 나가게되죠.. (우리나라 젊은 사람들 정말 자립성/독립성 없네요.. 외국처럼 20살되면 집밖으로 쫒아내야되는데..물론 그렇게 살수없게 만들어져있는 사회구조는 어른들의 잘못이긴하죠.. ㅎㅎ넋두리 입니다.)

퇴직금이나 연금이나 생기는 돈으로 우리는 어떻게 자산을 불려야할지 철저하게 고민해야합니다. 기본 생활비를 줄인다고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여생이 아니니까요

행복한 삶을 위해서 자산을 불려놔야 한다행복한 삶을 위해서 자산을 불려놔야 한다



백종원이 골목식당에서 이야기하죠.. 우리나라 사람들이 퇴직후에 가장많이 생각하는게 창업으로 식당이나 치킨집 등인데 폐업이 가장많고 돈을 많이 날리는 것도 식당창업입니다.

백종원왈 : 식당하나를 준비하는게 못해도 6개월에서 2년은 시장을 돌아보고 철저하게 분석해서 창업하고, 그렇게 하더라도 이런저런 생각치도 못했던 시행착오들이 생기면서 성공하기 어렵다 라고.. (제가 해석해서 몇마디 더 붙였습니다.)

해외의 자산가들은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있을까요?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해외의 주식부동산등을 사고팔수 있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50부터 투자를 위한 목돈을 마련해야한다50부터 투자를 위한 목돈을 마련해야한다



시야를 글로벌로 늘릴 필요가 있으며, 더이상 은행에 의지해서 적금, 예금으로 돈을 불릴수 있다는 생각은 조금은 접어두는게 좋습니다.

위에 링크된 포스팅에서 보면,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은 주식으로 몇개월만에 30%의 수익을 올렸으며, 몇몇 자산가는 대마가 합법화된다는 말에 대마밭을 사들이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저희같은 사람은 대마관련 주식을 샀겠죠? ^^)

돈냄새 맡은 실력을 퇴직전에 키워놔서 퇴직후에 돈냄새 쫒아다니면서 계속 불러야합니다. 모아서 퇴직을 못하니 퇴직하고 모을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자산가들은 돈냄새를 맡고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자산가들은 돈냄새를 맡고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2,000만원이 넘었던 비트코인도 400만원 밑으로 내려갔다가 불과 몇달만에 600만원(+50%)을 넘었습니다. 5만원이 넘었던 삼성전자 주식도 3만7천원부근에서 몇달만에 다시 4만7천원(+27%)이 되었습니다.

단돈 몇천원으로 매월 500만원씩 받을수 있는 연금복권이나, 20억의 당첨금을 받을수 있는 로또도 있습니다.

심지어 블로그를 통해서 매일 열심히 글을쓰고 광고료를 받아서 월 100만원이상 벌고 있는 사람들, 유투브로 수억원을 벌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속에 익숙해지는 눈을 기르자.세상의 변화속에 익숙해지는 눈을 기르자.



너무 좋은 것들만 써놓긴 했지만, 여기에서 내포하고 있는 것은 분명 조금만 고민하고 공부해서 아이디어를 얻는다면 굳이 직장생활을 하지 않아도 집에서도 무언가 하면서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대가 그렇게 변하고 있으니까요. 저역시나 지금 티비를 보면서 무릅에 블루투스키보드로 핸드폰 화면을 통해서 블로그 포스팅을 적고 있습니다.

공부하시고 시대를 읽는 눈을 저와 함께 같이 지금이라도 공부시작해보시죠.. 참 재미있는 세상이고 더이상 저에게 월급을 줄수있는 회사가 없을때 혼자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감각을 키우는게 중요할 듯합니다.

행복한 미래를 위해 ...

반응형

유튜브 구독 + 공유 하기

 

카카오톡공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