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관심종목

고려시멘트 주가는 쌍모멘텀 때문에 상승하나?

반응형

​제가 보는 주식차트분석은 어떤 모멘텀이건 상관없이 순수하게 차트의 수급과 지표를 중심으로 발견되는데요.. "선 차트분석 + 후 모멘텀 확인 등 분석" 요런 순서입니다.

너무 찔끔찔끔 관종을 올리는 것같아.. 종목하나를 더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정답은 아니지만 최소한 경험에 의해서 확률싸움을 하는것이기때문에.. 그냥 종목만 보지 마시고.. 내용도 천천히 읽으면서 같이 공부합시다

이번에 관종에 담은 종목은 고려시멘트 입니다. 고려시멘트 주가한번 같이 보시죠.

관심종목-고려시멘트관심종목-고려시멘트

고려시멘트의 주가는 가히 폭등이라 부를만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상장한지도 몇년 안된 종목인데 이런저런 모멘텀들에 둘러쌓여서 꾸준하게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꾸준하게 상승중인 고려시멘트
5년만에 3배

보통은 일봉먼저 보는데.. 상장한지 얼마 안됐으니 아래 연봉먼저 한번 같이 보시죠.. 14년에 1500원정도로 상장한 이래 현재 5년차인시점에 4500원정도까지 무려 3배가 상승해 있는 종목입니다. 대단하죠?

고려시멘트 주식차트현황1고려시멘트 주식차트현황1

 

특히나 고려시멘트의 18년 수급은 가히 폭발적이였는데요.. 남북경협 관련주(테마주)로 묶여서 그런것 같습니다. 왠만한 인프라 관련주들은 거의다 묶이네요.. ㅎㅎ 시멘트는 건설이건 도로건 주된 사업 원료이니 더욱 그런것 같습니다.

 

폭발적인 수급 지속되나?

 

아래의 주봉만 보더라도 그 수급이 가히 폭발적이였다라는 것을 알수 있는데요.. 고려시멘트의 주식수가 3200만주 정도되는데.. 무려 1년사이에 10바퀴 이상이 회전되었습니다. 어마어마 하지 않나요?

고려시멘트 주식차트현황2고려시멘트 주식차트현황2

위 차트에서 관시있게 봐야할 부분은 바로 매물대인데요 몇년동안 거래된 주가에서 대부분 사람들이 3300원~3500원에 물려있다는 사실입니다. 과거의 물량은 대부분 18년도에 손바뀜이 일어나서 해당 주가를 평단으로 머물러 계시는분들이 많다는 얘기지요.

 

자!! 그럼 우리는 이제 어떻게 대응을 해야할까요? 이렇게 장기간 매집을하신 분들이 현재의 주가를 그냥두지 않을 것이라는게 제 가정입니다.

 

현주주들의 평단
3300~3500

그리고 과거 매집한 분들의 평단은 현재 똔똔입니다. 그리고 이정도면 현재 유통물량을 대부분 손에 쥐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고려시멘트 주식차트현황3고려시멘트 주식차트현황3

주봉만 보면 제가 보기엔 최상단(4,000원)을 기점으로 눌림목이 강하게 형성되어있다고 보여집니다. 해당 주가를 돌파하느냐가 최대의 관건인데요.. 돌파할 경우, 초초급등도 가능한 차트로 보여집니다.

 

"4,000원 뚫으면 얼마나 갈지 몰라.."

지금 위의 주봉 모양만 보면 최고점찍고 꼬꾸라지는 모습인데요.. 18년 상반기에 벌어진 수급과 동일한 규모의 수급이 최근 다시 벌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때, 현재의 파동이 한번으로 끝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주식은 신도 모르는 영역이기때문에 머라고 말씀드리긴 그렇지만.. 그냥 주식차트분석의 패턴상 .. 그리고 경험상 그렇습니다.

 

고려시멘트 주식차트현황4고려시멘트 주식차트현황4

자... 일봉 잠시보시죠.. 고려시멘트는 작년 7월 대북주가 난리를 칠때 함께 요동을 한번 쳤고.. 최근 다시 대북주의 흐름에 맞춰 요동을 한번 쳤습니다.

 

쌍모멘텀으로 향후전망도 나쁘지 않을듯

그리고 또하나의 모멘텀이 있죠.. 바로 예타면제관련입니다. 정부에서 수십조의 예산을 쏟아부어서 전국 도로/철도망 확충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했었죠.. 그에 대한 수혜주가 고려시멘트 일수도 있습니다.

2019/01/30 -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예타면제 관련주 수혜주는 무엇?

 

마지막으로 예전에 소개해드린 X-RAY화면 보이시나요? 위 아래로 누군가 대량의 물량을 묶어 놓은 것이 보입니다. 수십억은 아니지면 몇천만원에 대당하는 호가 물량이 존재합니다. 이는 또다른 변동성을 야기할수 있다는 증빙이 되기도 하지요.

2019/02/14 -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 HTS의 X-Ray 호가창 이해하기

고려시멘트 호가창 현황고려시멘트 호가창 현황

게다가 현재 하락하는 추세의 고려시멘트 주가에 지속적으로 기관과 외인의 매집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기관과 외인은 절대 손해보고 파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물론 단타를 하는 사람들도 아니지만.. 성장성을 보고 투자가 들어간것이지요


 

테마주는 항상 조심 또 조심할 것!!

항상 말씀드리지만 테마주는 너무 위험합니다. 대응이 가능하신분이면 모르겠지만.. 등락도 심하기때문에 항상 주의하시는게 필요합니다.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주식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공지이미지주식투자 책임경고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