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이 인수한다고?

반응형

오늘 아무래도 가장 핫한 주식이라고하면 바로 대우조선해양일 것입니다.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과 계열 조선사를 총괄하는 조선통합법인을 만들고, 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서 1.5조원을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에 인수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에 인수


원래 인수소식만 떴다하면 상한가인데.. 대우조선해양은 20%넘게 급등하다가 2.5%선에서 마감했습니다. 장초반에 들어가신분들은 눈물좀 나겠네요..

대우조선해양은 2016년까지만 하더라도 분식회계로 주가가 아주 폭락을 하고 2천원대까지 내려갔던 주식입니다. 정말 당시에 금감위가 좀 허술해서 다행이지 상폐를 당했어도 이상할게 없는 주식이였죠...

그런 대우조선해양은 여차저차 해서 회생을 하게되었고.. 주가는 다시 원래대로 회복함과 동시에 2년여만에 인수설까지 겹치면서 호재성 기사가 오늘 엄청나게 떴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연봉 차트대우조선해양 연봉 차트



위 차트는 년봉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2016년 거의 상창 초기시절의 주가로까지 돌아갔고... 거래정지도 장기간되는 바람에 기존 주주들은 정말 애가 탔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당시에 이슈와 관련해서 분식회계등 기업의 운영자금 부족등 재무적인 분석이 중요함을 저도 느꼈고 그와 관련해서 포스팅도 간략하게 해봤었는데요... 물론 단순히 재무제표만 보면 결산실적이기 때문에 기업 내부의 모든 사정을 알수는 없습니다.   다만 보는 눈은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

2019/01/25 - [돈되는지식/재무회계공부] - 장기투자자의 필수 학습정보 - 재무RISK 확인하기

 

아래는 당시에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기사들입니다. 사무직원들 한달간 무급휴가를 실시했을 정도로 정말 기업사정은 어려웠고, 당시에 대우조선해양 뿐만아니라 조선업 자체가 전망이 상당히 어두운 상태였습니다. 그로인해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정말 힘든시기가 있었죠..

물론 이로인해 수혜(?)를 본사람들도 있습니다. 바로 회계법인 등 외감업체들은 그 권한이 막강해지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쬬.. 아래는 유사한 삼바사례도 있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11/14 -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정지 그리고 대응방향

 

 

대우조선해양 관련  뉴스대우조선해양 관련 뉴스

 

어쨌거나 대우조선해양 입장에서는 기적과도 가까운 일이 계속 벌어지고 있습니다.  대우조건해양은 어쨌건 분식회계의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살았나봅니다. 이런저런 수주 실적도 들려오고... 현대중공업의 인수소식과 수혈자금(3자 유상증자 1조5천억)도 들어오고.. 기업이 다시 살아나는 느낌을 주긴하네요..

다만 제가 우려스러운 것은 분명 M&A와 같은 대형 호재가 있었음에도 상한가를 못갔다는 점과, 2%까지 밀려내려왔다는 점은 투자를 좀 망설이게 하네요.. 그리고 기사에 뜬거 보면 대우조선해양은 운영자금이 현재 부족한 상태로 수혈이 아직 필요한 상황입니다.

 

인수관련 기사인수관련 기사


물론 미래조선업발전을 바라보고 이런저런거 계산기도 두들겨보고 현대중공업에서 투자가 들어갔겠지만.. 조선통합법인의 출범은 향후 대우조선해양의 흡수도 예상된다는 점과 지금의 대우조선해양주가가 고점인점... 그래서 대우조선해양의 가치가 좀 고평가되었을 수 있다는 점등을 볼때... 현대중공업과 산은의 조선통합법인이 조금 마음에 걸리긴 합니다.


특히나 저희같은 개미투자자 입장에서는 상투는 잡으면 안되기때문에 이런상황을 더욱더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장초반 뜰때 아마 몇년전 물려있던 주주들이 대부분 털고 나가면서 생긴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잘되고 있는 기업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이루어진 M&A라기 보다는 동종업계에서의 덩치가 커지는 M&A기 때문에 좀더 투자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산업은 한번에 무너질 확률도 높기 때문이죠..

2019/01/25 - [돈되는지식/경제경영정보] - 성공적인 M&A가 되기위한 조건

 

우연치 않게 제가 썼던 글들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모두 들어 있네요...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주식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공지이미지주식투자 책임경고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