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2차전지(배터리)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반응형

저는 요즘 테마주를 보더라도 향후 10년동안 이슈가 지속될만한 산업군을 고르는데 집중을하면서 정리를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이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테마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2차전지와 관련된 관련주가 무엇이 있는지를 한번 알아보고, 그 중에서 수혜주는 무엇이며, 수혜주들 중에서 대장격인 대장주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제가 테슬라/전기차와 관련된 대략적인 포스팅을 작성을 했는데요. 사실 수많은 기사와 내용의 대부분이 이들로 인해서 이슈가 되고있고, 굳이 복잡하게 찾지 않아도 정보가 산재해있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한다는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10년을 먹여살려줄 대박 테마 2차전지
10년을 먹여살려줄 대박 테마 2차전지

미래는 전기차 시대 - 2차전지 향후 10년을 봐야..

 

정부 '미래자동차과' 신설...전기차 늘고 자율차 신도시 생기나

정부가 자율주행차, 친환경차 등 미래차 산업 정책 지원을 위해 '미래자동차산업과'(이하 미래차과)를 신설한다.정부는 그동안 미래차 관련 업무를 자동차항공과에서 수행해 왔으나, 전기차로

www.gpkorea.com

목  차

     

    2차전지 관련주(10개 종목) >
    LG화학, SKC, SK이노베이션, 두산솔루스,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천보, 포스코케미칼, 후성

    2차전지 생산과 관련된 종목은 일단 진입장벽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 생산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아니라면 신규로 진입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다른 나라의 회사가 아닌이상 위 관련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종목씩 왜 2차전지에 속해 있는지 설명은 드리겠지만 배터리(2차전지)를 구성하는 화학적인 메카니즘안에서 양극제 음극제 전도체 등 수많은 기술들의 필요로 하죠

     

    LG화학
    > 분사로 2차전지 배터리분야 세계 최고를 노린다

    글로벌 최강자로 2차전지 배터리 사업을 영위중인 LG화학(분사 전)글로벌 최강자로 2차전지 배터리 사업을 영위중인 LG화학(분사 전)
    글로벌 최강자로 2차전지 배터리 사업을 영위중인 LG화학(분사 전)
    LG화학의 월봉주가 그래프 (LG에너지솔루션 분사 전)
    LG화학의 월봉주가 그래프 (LG에너지솔루션 분사 전)

    LG화학은 사실 배터리사업을 분사하기로 결정을 해서 지금 신규로 상장이 된 상태는 아닙니다. 세계에서 그 사업력과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배터리만에 집중하기 위해 LG화학이 큰 결정을 내린 상황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회사명으로 분사되어 나올예정입니다.

    2차전지 완성품을 만드는 대규모 생산공정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편하실듯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LG Energy Solution)으로 분사를 하면 어떻게 매출이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LG화학의 '19년 매출액은 약 29조원으로 '09년 약 16조원대비해서 거의 2배가까이 상승해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SDI
    > LG화학의 독주를 막겠다

    LG화학의 대항마 삼성SDI(홈페이지)
    LG화학의 대항마 삼성SDI(홈페이지)
    삼성SDI 월봉 주가 현황
    삼성SDI 월봉 주가 현황

    LG화학의 대항마로 전기차, 자율주행차에서의 배터리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상대적으로 LG화학에 비해서 규모는 작지만 기술력을 인정받아 공격적으로 영업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SDI는 전기차산업이 함께 성장을 하면서 LG화학과 마찬가지로 수혜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기업이며, '19년 기준으로 10조원을 돌파하는 매출을 기록했고, 이는 '09년 5조원의 2배입니다. 

     

    SKC
    > 2차전지의 리튬이온 음극재 동박 생산 강자

    SKC 사업현황(홈페이지)
    SKC 사업현황(홈페이지)
    SK월봉주가 현황
    SK월봉주가 현황

    SKC는 2차전지,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리튬이온 배터리 음극재로 사용되는 동박소재, PCT/PVT필름의 생산을 맡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LG화학과 삼성SDI가 최종완성형 배터리를 생산한다면 2차적인 핵심소재를 생산하는 회사라고 보면됩니다. 

    SKC는 친환경 소재기업이기때문에 역시나 다른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배터리 소재와 관련된 사업이 상당히 크고 지금도 지속적으로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기대가 많이 되는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 석유만 하는 것 아니다. 

     

    SK이노베이션은 사실 계열회사가 2차전지와 관련된 배터리사업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관련주에 포함된 회사입니다. 해당 계열회사가 상장된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간접적인 수혜주인 것이지요.

    SK이노베이션의 계열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리튬이온베터리의 분리막을 독자개발해서 생산중인 기업이고, 파악한 정보에 의하면 '19.4월에 물적분할하였으며, 앞으로가 기대가되는 기업으로 생각됩니다. 

     

    두산솔루스
    > SKC를 잡겠다. 전지박/동박 생산 업체

    두산솔루스 사업현황(홈페이지)
    두산솔루스 사업현황(홈페이지)
    두산솔루스 월봉 주가 차트 흐름
    두산솔루스 월봉 주가 차트 흐름

    두산솔루스 역시 SKC와 마찬가지로 배터리를 생산함에 있어 핵심소재가 되는 전지박과 동박을 생산하는 회사이며, '19.10월에 상장한 회사입니다. 새롭게 시작한 회사로 아직까지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2차전지 소재시장에서 SKC와 박빙의 구조가 예상됩니다.

    배터리를 생산하는 아주 구체적인 기술구조까지는 모르겠지만 경량화하고 효율을 높여주는 전자박의 경우 두산솔루스만의 장점으로 기술력이 인정받는다면 향후 10년을 바라보는 거대한 무기가 있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에코프로비엠
    > 양극재 전문기업 2차전지 외 다양한 분야의 배터리 범용 소재

    에코프로비엠 사업분야(홈페이지)
    에코프로비엠 사업분야(홈페이지)
    에코프로비엠 월봉주가 현황
    에코프로비엠 월봉주가 현황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의 양극재를 개발/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차전지건 배터리를 구성을 하려면 양극재와 음극재, 분리막 등이 필요로하는데 그중에서 양극재를 전담하고 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2차전지 양극재로써 이미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16년 매출액이 1,000억원이였던 에코프로비엠은 '19년 6,200억원정도로 6배가 넘는 고성과를 기록하고 있으며, 배터리시장이 점차 확대될 경우 1조원을 돌파하는 것도 곧 당겨질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 양극재는 내가 선배다

    일진머티리얼즈 사업현황(홈페이지)
    일진머티리얼즈 사업현황(홈페이지)
    일진머티리얼즈 월봉 주가 현황
    일진머티리얼즈 월봉 주가 현황

    일진머티리얼즈는 에코프로비엠과 마찬가지로 양극재를 제조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두개의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이 눈에 보이시죠? 사실 일진머티리얼즈가 사업은 먼저 시작을 했습니다. 

    공시된 재무실적으로만 보더라도 '04년부터 사업을 영위했고 당시에 매출액이 1,400억원이였고, '19년까지 5,500억원수준으로 약 4배에 가까운 성장고를 올렸습니다. 꾸준한 성장이긴 하지만 에코프로비엠의 폭발적인 성장에 비하면 완만한 성장세라고 보여집니다.  

     

    포스코케미칼
    > 양극재/음극재 화학은 나지!! 

     

    포스코케미칼은 화학사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고 있었으며, 미래사업을 인지하고 '10년도부터 배터리 양극재/음극재 산업에 뛰어들고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얘기하면 더욱 그 성장세가 눈부신데요. '04년 약 2,500억원에서 '09년 5,700억원정도까지 꾸준한 성장세이긴 했으나, 배터리사업을 시작한 이후 '19년도 매출은 순식간에 1조5천억원까지 불어난 상황입니다. 

     

    물론 이외에도 소개해드리지 않은 후성/천보라는 기업도 있습니다. 두기업은 아직 사업실적이 그렇게 크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안전성측면에서 잠시 답보를 하고 월봉주가 흐름정도만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좌 ) 후성 주가 월봉 현황,   우) 천보 월봉 주가 현황

    위 두종목만 두고 본다면 큰 변동성을 단기적으로 노리는 측면에서 좋을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묻어둔다는 관점에서는 사업실적이 일단 좋은기업들 중심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를 조금 해보자면 완성형 배터리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동박/전지박(SKC, 두산솔루스), 양극재/음극재(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티리얼즈) 정도로 구분해서 2차전지 관련주를 정리해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전기차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고생 많으시죠? 우리는 중국발이라고 애써 남을 욕하며 위안을 삼지만 그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공장에서 나오는 것부터 시작해서 자동차 배기가스까지... 숨을 턱턱 막히게 합니다.. 이..

    jjisso.tistory.com

    테슬라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테슬라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테슬라의 주가가 연일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과거부터 예상되었던 수순이 아니였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4차산업혁명을 통해 전기차 수소차에 대한 사업이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시점이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