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보다중요한것/삶의만족도

(풍문) 아줌마가 주식하면 고점

반응형

주식을 접하게 되면서 간간히 도는 풍문이 있다. 바로 아줌마가 주식시장에 나타나면 지금 주식시장은 고점이라는 이야기이다. 

이 풍문은 과거 '07년도에 KOSPI 지수가 2,000을 돌파했을 때 여의도 증권가에 애기를 업은 주부가 등장을 하면서 맞물려서 이어진 이야기이다. 그리고 지수는 정말 '08년도에 900밑으로까지 떨어졌다. ('08년 KOSPI 지수 최저점 892.16)

한마디로 집에서 애기를 보던 아줌마까지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주식을 하러 나올정도면 전국민이 주식이야기를 한다는 것이고, 이는 고점의 끝을 알리는 신호라는 것이다.

아줌마가 주식하면 고점이라고?

 

(풍문) 아줌마가 주식하면 고점?

그런데 요즘 주식시장에서 이런 이야기가 다시 나오고 있고, 증시 역시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7년 2,500을 넘겼을 때 한 번 나오더니, 다시 2,000밑으로까지 빠졌고, 최근 주가는 코로나이후 급상승된 시점에서 고점에 대한 불안감때문에 들려오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저평가다. 내가 그렇게 밑고 싶은 것이 아니라 보여주는 여러가지 지표들이 그렇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작성을 했었지만 사실 코로나 덕분에 저점에서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좋은 종목을 매수한 사람들은 수배~수십배의 수익을 올렸다. 코로나19가 마지막 저점의 기회였을지도 모른다.

 

한국 주식시장은 아직 저평가다

지금부터 드리는 이야기는 오로지 제 개인적인 의견임을 말씀드립니다. 한국 주식시장의 코스피 코스닥의 지수는 20년에 최고치를 경신 경신하였습니다. 그런데 저평가라니 당혹스러우실 것입�

jjisso.tistory.com

 

고점이긴 하지만, 주식시장을 끌어올릴 동인이 아직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불안감은 2,000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이상 갖지 않으려고 한다. 우리가 하루하루 일희일비하면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불안감이 커진 것이다. 

사실 주식시장의 '20년 시작과 지금을 비교해보면 KOSPI 지수는 170이상 올라있다. 코스닥을 보면 더욱 큰 상승폭을 보인다. 지수로는 160정도 상승하였고, 무려 23%가 상승한 수치다.

 

구분 연초(1/2) 현재(10/21) 증감
코스피(KOSPI) 2,201.21 2,370.86 +169.65(+7.7%)
코스닥(KOSDAQ) 672.53 830.67 +158.14(+23.5%)

 

2020년 연간 코스피지수는 연초대비 상당히 많이 상승해있다. 
2020년 연간 코스피지수는 연초대비 상당히 많이 상승해있다. 

 

2007년과 다른 2020년

오히려 지금의 아줌마도 주식한다는 것은 예전의 시대적 상황과 다르게 나는 긍정적으로 해석을 하고 싶다. 이유는 앞서 저평가된 주식시장을 바라보면서 이야기 했었던 상승 동인중에 거래량을 늘리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최근 부동산정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면서 시세차익을 마련한 사람들이 다시 부동산에 진입하기란 쉽지않은 상황이 되었고, 그런 돈들이 주식시장에 유입되면서 폭발적인 거래량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과거에는 생계형 자금이 많이 들어왔다면, 지금은 목돈들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일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코로나 이슈때는 정말 있는돈 없는돈 다 끌어모아서 투자를 한 사람들도 있기도 합니다.

아줌마가 주식을 하건, 애기가 주식을 하건, 학생이 주식을 하건 누가 들어오던지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에 돈이 들어온다라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여지며, 다만 어떻게 들어오느냐 들어오는 사람들의 투자성향이 어떻게되느냐가 변동성을 좌지우지 할 것입니다.

2020년 연간 코스닥 지수는 연초대비 상당히 많이 상승해있다. 
2020년 연간 코스닥 지수는 연초대비 상당히 많이 상승해있다. 

 

신규유입 투자자들이 경계해야할 것

다만 유입되는 투자자들의 투자성향을 보면 생계형 목돈을 만들기 위해 생활자금을 사용하는 리스크가 있다. 이렇게 되면 하루에도 수십수백수천번 변화하는 주식시장에서 조금이라도 하락할 경우, 그대로 던져버리는 케이스들이 많이 생기게된다. 

주식투자를 하려거든 공부를 해야한다. 수년/수십년 공부해도 터득하기 힘든게 주식시장이다. 소액으로 할 수 있다라는 부동산과의 차별점이 있기는 하지만 국민 자산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부동산은 우리나라 정부가 정책을 걸고 쉽게 건드리기 어려웠고, 이래저래 지속적으로 상승시킬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면, 주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전부터 말하지만 모의투자나 소액투자를 통해서 감각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기업분석도 하고 차트분석도 하고 탄탄하게 준비된 상태에서 투자를 해야합니다. 그렇게 공부를 해서 투자를 하더라도 잃는 곳이 바로 주식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수억원 수십억원 들어가는 부동산은 역세권이라는 이유로 학군이 좋다는 이유 등 집값과 크게 관련성이 없는 개인적인 사정의 이유로 들어갔어도 가격이 오를 수 있는 구조이지만, 주식시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잠시 떠도는 풍문에 대한
직장인 주식투자자 '찌쏘' 曰

#아줌마주식투자고점 #코스피코스닥지수변화 #주식시장현황 #매수시점 #매도시점 #고점징후 #저점징후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