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엑셀(스프레드시트)+구글파이낸스(GoogleFinance) 함수로 실시간 주식종목 정보 관리 하기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정말 많은 툴을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HTS, MTS는 기본적으로 생활속에 끼고 살고 있다면 그 외에도 다양한 주식관련 앱과 함께 엑셀을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제 글을 자주 보신분이라면 알겠지만 저는 조건검색식으로 발견된 주식종목들과 패턴의 이력관리를 위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google spreadsheet)를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엑셀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일단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저장을 하기 때문에 언제 어느때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나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아이디만 있다면 사용가능하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목  차

     

    구글 파이낸스 함수 사용 방법(with 구글 스프레드시트)

    자! 이번에 제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방법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함께 제공되는 구글 파이낸스(googlefinance)라고 하는 함수를 활용하면, 엑셀에 원하는 주식정보를 실시간으로 가져올 수가 있다라는 것입니다. 아래는 제가 만들어놓고 사용중인 예시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구글 파이낸스 함수를 사용해 당일 종가/고가/거래량, 해당종목의 주식수/EPS/시가총액, 최근 50일 주가 추이를 만들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구글 파이낸스 함수를 사용해 당일 종가/고가/거래량, 해당종목의 주식수/EPS/시가총액, 최근 50일 주가 추이를 만들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파이낸스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엑셀을 조금 다를 줄 아는 분이라면 함수의 유형만 알면 아주 손쉽게 사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함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파이낸스(googlefinance) 주요 함수

    구글 파이낸스 함수 및 변수 설명
    =googlefinance(종목코드, "price") 현재가
    =googlefinance(종목코드, "priceopen") 시가
    =googlefinance(종목코드, "high") 고가
    =googlefinance(종목코드, "low") 저가
    =googlefinance(종목코드, "volume") 거래량
    =googlefinance(종목코드, "marketcap") 시가총액
    =googlefinance(종목코드, "high52") 52주 최고가
    =googlefinance(종목코드, "low52") 52주 최저가
    =googlefinance(종목코드, "shares") 발행주식총수
    =googlefinance(종목코드, "closeyest") 전일종가

    위 함수를 사용해서 실시간 주식종목의 정보를 받아올 수가 있습니다. 참 편리하겠지요? 일단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 엑셀과 같이 수식을 넣어서 별도로 계산식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종목코드(ticker)를 찾는 것입니다. 티커는 간단합니다.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주식종목의 코드는 6자리 숫자코드입니다.

    저는 코스피 종목과 코스닥종목을 구분해서 사용하기 위해 구글 파이낸스에 코스피는 KRX, 코스닥은 KOSDAQ을 앞에 넣어서 종목의 코드를 구분되도록 만들어 사용하는데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전자 005930  >> 구글파이낸스 함수 코드로 변환 시, KRX:005930
    셀트리온헬스케어 091990 >> 구글파이낸스 함수코드로 변환시, KOSDAQ:091990

    위와 같이 넣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는 증권구분으로 KRX와 KOSDAQ정보를 입력하고, 받아온 종목코드와 합치는 작업을 별도의 셀에 해주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모든 종목에 자동으로 적용하여 코드(TICKER)를 생성할 수 가 있습니다. 

    종목코드 변환하는 함수 사용방법
    종목코드 변환하는 함수 사용방법

    제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종목 정보 한번에 내려받기 글을 참고하신다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등록되어있는 모든 주식종목의 정보를 내려받을 수 있다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상장 주식 종목 전체 리스트 다운로드 하는 방법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궁금해했었던 것이 바로 상장이 되어져있는 전체 주식종목의 리스트를 어떻게 받아볼 수 있을까였습니다. 왜냐하면 요즘에 제가 하려고 하는것이 모든 종목�

    jjisso.tistory.com

    위 자료와 함께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모든 정보를 넣고 관리를 한다면 정말 편리하게 관심종목을 뽑아낼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구글 파이낸스(googlefinance) 함수 활용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활용을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구글 파이낸스 함수를 활용해서 주가 등을 한방에 불러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SPARKLINE이라는 함수를 활용하면 주가 차트를 만들어낼 수도 있지요. 아래와 같이 말이지요.

    기간종가리스트=GOOGLEFINANCE(종목코드,"PRICE",시작일,종료일,"DAILY")
    차트그리기=SPARKLINE(GOOGLEFINANCE(종목코드,"PRICE",시작일,종료일))

    삼성전자 주가 내역과 차트 그래프
    삼성전자 주가 내역과 차트 그래프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하고, 특정종목을 분석을 하고 싶다면 위 코드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주가의 변동내역이 도식화된 그래프와 함께 주가 리스트까지 함께 받아서 종목을 분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구글파이낸스 함수를 활용하는 것의 유일한 단점이라고 한다면 재무정보를 받아볼수가 없다라는 것입니다. 그래도 무료툴과 무료함수를 활용해서 주식종목의 주가 정보만이라도 받아와서 활용을 할 수가 있으니 이거라도 어딘가 싶네요.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