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상장 주식 종목 전체 리스트 다운로드 하는 방법

반응형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궁금해했었던 것이 바로 상장이 되어져있는 전체 주식종목의 리스트를 어떻게 받아볼 수 있을까였습니다. 

왜냐하면 요즘에 제가 하려고 하는것이 모든 종목을 다 적어두고서 여기에 테마정보를 하나씩 다 기록관리를 하고 종목들을 좀 일괄적으로 관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렇게 전체 종목을 다운로드받아서 내손안에 쥐고 있으면서 적정주가를 관리를 해두고 표시를 해두고 이들의 기업가치를 분석을 해두면 해당 가치 이하로 내려왔을 때 매매를 한다면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지 않을까요?

주식종목 전체 리스트를 다운받는 방법
주식종목 전체 리스트를 다운받는 방법

KRX한국거래소 기업공시채널에서 다운받자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주식시장이라는 것이 어딘가에 공시가 다 되고 있고, 증권거래소라던가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정리를 해둔 곳이 많은데요.

전체 주식종목 리스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은 바로 KRX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KIND라는 기업공시채널내에서 다운받을 수가 있습니다. 

http://kind.krx.co.kr/corpgeneral/corpList.do?method=loadInitPage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업종 전체 농업, 임업 및 어업 광업 제조업 - 식료품 제조업 - 음료 제조업 - 담배 제조업 - 섬유제품 제조업; 의복제외 - 의복, 의복액세서리 및 모피제품 제조업 - 가죽, 가방 및 신발 제조업 - 목�

kind.krx.co.kr

위 링크를 들어가시면 바로 아래와 같은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시장구분을 전체로 선택을 하면 유가증권(KOSPI, 코스피), 코스닥(KOSDAQ), 코넥스(KONEX)까지 한꺼번에 조회가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주식종목 전체 중에서도 유가증권(KOSPI)와 코스닥(KOSDAQ)종목만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시장구분만 검색을 해서 EXCEL로 내려받기를 하였습니다. 

KRX KIND에서 상장법인 목록을 다운받을 수 있다.
KRX KIND에서 상장법인 목록을 다운받을 수 있다.

그리고 내려받은 엑셀에다가 이런저런 정보들만 함께 정리를 해나가려고 생각중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시가총액과 각 회사에 해당하는 최근 3개년 매출정도를 정리하려고 계획중이고, 

나머지는 전체 종목리스트를 기준으로 제가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하나씩 업데이트를 해나가려고 생각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점에 도달을 했다거나 고점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거나하는 형태로 말이죠.

종목발굴하기도 쉽지 않은데 이런 정보들을 저장해두고 관리를 한다면 정말 편하게 전체시장을 보면서 주식투자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려받은 주식정보리스트에 추가적인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내려받은 주식정보리스트에 추가적인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연말까지 모든 종목들을 보면서 다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 나름대로의 보물같은 엑셀파일이 만들어지면 내년에는 진정한 가치투자를 조금더 쉽고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이상으로 주식시장 전체에 상장되어있는 모든 기업(종목) 리스트를 받아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