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주식시장 거래시간 설명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그냥 매수매도만 반복하고 계시진 않으시죠? 주식과 관련된 수많은 정보들을 익히는 것만해도 정말 어렵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주 기본적인 것이 내가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언제이냐 하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거래할 수 있는 시간에 대한 구분이 있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주식시장의 거래시간은 오전 08:30분부터 18:00시까지이며, 각 시간대별로 시간외거래 단일가거래 등의 용어로 불려지며 각 시간마다 대응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일단 기본적인 거래시간은 09:00부터 15:30분까지 입니다. 간혹가다가 수능시험이 있는 날이나, 새해(1/2)일에는 1시간이 늦춰져서 10시에 개장이되기도 하기는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거래시간 구분별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주식시장 거래시장 구분설명
주식시장 거래시간 어떻게 되나요? (출처 : 네이버)

 

정규 주식거래시간 = 9시~15시반

전체 주식거래시간 = 8시반~18시

정규 주식시장 거래시간?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주식차트에서 보여지는 등락의 그래프가 형성되는시간이고, 가장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간이 바로 정규시간입니다. 주식시장에서 

다시 말하면 시가/종가/고가/저가가 형성되는 시간을 주식시장의 정규 거래시간이라고 말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 시간만을 사용해서 거래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하나 제가 차트를 보고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지만 시장에서 거래량을 포함해 가장 심리적인 주가의 치열한 공방이 이루어지는 시간대이기도 합니다. 

주가의 최고가와 최저가의 범위가 ±30%를 형성할 수 있는 유일한 거래시간이기도 하며, 유일하게 차트분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주는 시간대죠.

주식시장 거래시장 구분설명2
주식시장 거래시간 구분별로 이해를 해보자

 

시간외거래, 동시호가거래는 무엇? 시간외거래는 말그대로 정규거래시간이 아닌 시간에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래저래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바로 시간외거래, 동시호가거래, 시간외단일가거래가 있는데 조금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날 저도 헥깔리는데요. 이참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시간대 순서별 설명>

구분 시간대 주요내용
시간외거래(장 시작) 08:30~08:40 전일 종가로 매매
동시호가(장 시작) 08:40~09:00 시가를 결정, 09시에 일괄 체결
동시호가(장 마감) 15:20~15:30 종가를 결정, 15시30분에 일괄 체결
시간외거래(장 마감) 15:40~16:00 당일 종가로 매매
시간외단일가거래 16:00~18:00 종가±10% 내 10분단위 거래

위에 시간대 순서대로 일단 표로 정리를 좀 해봤습니다. 일반적인 구분인데 최대한 주식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일단 정규거래시간에 바쁜 업무로 인해서 참여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서 시간외거래라는 것이 있습니다. 정규시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은 난 잘 모르겠고, 그냥 전일 종가에 살래라고 하시면 시간외거래로 장시작전에 전일 종가로 매수하면되는 것이고,

장이 끝나고 그냥 오늘의 종가로 매매할래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시간외거래(장마감) 시간대를 이용해서 거래를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보통 이래저래 주식차트를 보고 하다가, 퇴근무렵에 '어라 오늘 종가가 내가 원하는 자리를 뚫었네?'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아침 출근해서 08:30~08:40분사이에 전일 종가로 매수를 하고 다시 업무를 보는 것이지요. (요즘은 모바일로도 거래를 많이 해서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기는 하지만...)

 

동시호가거래는 말그대로 동시에 주가를 배팅하는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배팅하는 시간이라고 설명을 드렸는데요. 그 이유는 실제로 체결이 내가 주문을 넣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장 시작전과 장 종료후에 발생하는 동시호가는 눈치싸움이 치열하게 일어나는 시간입니다. 아무래도 시가를 형성하고 종가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체결이 되는 시간은 눈치싸움이 끝나고 정규시간이 시작되는 09:00와 정규시간이 종료되는 15:30분에 일괄로 체결이 되게 되어져있습니다.

아마 호가창이 막 움직이기는 하는데 1주도 체결이 안되는 상황을 보셨다면 그 시간이 바로 동시호가시간이기 때문입니다. ^^

실제로 주식시장에서 가장 거래가 활발한 시간이기도 하고 갑자기 거래량이 엄청나게 몰리기 때문에 이를 통제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시간이라고만 알고 있습니다. 

<09시와 15시30분에 체결되는 순서>
08:40분에 시가가 되는 주가에 가장 먼저 주문을 넣은 사람
15:20분에 종가가 되는 주가에 가장 먼저 주문을 넣은 사람

 

마지막으로 시간외단일가거래는 10분단위 주식거래가 가능한 시간입니다. 어찌보면 내일의 주가 향방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시장이고, 종가보다 높은 가격에 매도를 하거나, 낮은가격에 매수를 할 수 있는 개별 시장이 열린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가가 예를 들어 10,000원(1만원)에 마무리가 되었다고 했을 때, 시간외단일가거래에서의 상한가는 11,000원(+10%), 하한가는 9,000원(-10%)이 됩니다. 

그 사이에서 마치 동시호가와 같이 10분단위에 눈치싸움을 하다가 10분이 종료되는 시점의 주가를 기준으로 체결이 되는 구조입니다. 

 

이상으로 주식시장의 거래시간에 대해서 조금은 이해하시기 쉽게 제 나름대로의 화법으로 설명해보았습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입니다.
투자손실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식거래시간 #시간외거래시간 #주식시장매매시간설명 #주식투자 #주식공부 #주식용어설명 #주식매매시간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