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상위에 노출되려면?

반응형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고, 정말 본격적으로 운영한 것은 1년이 조금 넘은 새내기 블로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작년까지는 네이버가 완전히 티스토리를 밀어내는 바람에 상위에 검색되거나 혹은 유입되거나 하는 것을 꿈도 못꾸던 상황이였지만 작년말부터 달라져서 이제 네이버도 곧잘 검색유입이 되곤 합니다.

그런데 모든 글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어떤 분은 아마도 네이버의 유입이 다시 회복되었다고는 하나 전혀 검색이 되지 않는 분도 있을 것이고, 생각보다 많은 유입이 없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 역시 궁금했기 때문에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주 오래전부터 운영을 하던 분들을 제외하고 네이버의 다양한 영역(블로그, View영역, 뉴스영역, 웹사이트영역) 중 대부분이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타사 웹페이지라는 이야기이지요.

티스토리가 네이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 이 부분은 이제 어쩔수 없는 부분이고, 그나마 풀어준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고 이 부분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네이버를 제외한 수백수천수만개의 사이트들과 싸워야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느정도 감이 오실텐데요. 제가 지금부터 하고자 하는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검색 유입 순위가 구글 > 다음 > 네이버 순으로 구글이 메인이지만 국내 1위 검색엔진인 네이버에서도 검색이 잘되는 포스팅을 한다면 방문자 유입에 금상첨화이겠지요.

찌쏘 블로그의 12월 검색유입현황

네이버 검색 노출/유입 늘어난 이유가 뭐지?

 

네이버 검색 노출/유입 늘어난 이유가 뭐지?

제 블로그에 자주 들어오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네이버 검색 유입이나 노출을 전혀 기대하지 않고 있던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인지 모르겠지만 웹표준 상위 1%임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웹..

jjisso.tistory.com

웹사이트가 상위에 올라오는 키워드 따로 있다?

물론 많은 분들이 얼마나 키워드에 신경을 쓰고 글을 작성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신경을 쓰면 분명 도움이되는 것이 바로 키워드이고,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네이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창(http://m.naver.com)에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한다라고 한다면, 네이버는 [VIEW영역 > 지식인 > 웹사이트영역(3번째) > 이미지 > 플레이스 > 동영상] 순으로 나열을 해서 출력을 해줍니다. 

그런데 [강남 삼겹살 맛집]으로 검색을 한다라고 하면, 출력되는 영역이 바뀌게 됩니다. [플레이스 > 파워링크 > VIEW영역 > 동영상 > 뉴스영역 > 이미지 > 웹사이트영역(7번쨰)] 순으로 나열이 되서 출력이 됩니다. 

좌)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으로 출력되는 네이버 순서,   우) '강남 삼겹살 맛집'으로 출력되는 네이버 순서

대충 어떤 내용인지 감이오시죠? 어쩔 수 없이 웹사이트영역에 나오는 상황이라면 같은 웹사이트영역이라도 해당 영역이 상위에 나타나는 키워드를 활용해서 공략을 해야한다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였습니다. 

이래서 티스토리에서 맛집을 메인으로 잡아서 키워를 잡고 포스팅을 작성하는 분들은 네이버에서 결코 상위에 노출되기가 쉽지 않은 구조란 것을 아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가장 마지막에 웹사이트 영역이 노출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들에게 한참을 밀릴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다만 조금 전문적인 키워드를 주제로 잡고서 포스팅을 한다면, 네이버의 유입을 많이 늘릴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아무래도 웹사이트 영역이 상위에 포진이 되어있다면, 그만큼 클릭해서 유입될 수 있는 확률이 높다라는 것이되겠지요. 

 

롱테일 키워드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어떠한 키워드가 네이버에서 웹사이트 영역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지가 어찌보면 이번 포스팅의 핵심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요. 한마디로 그냥 일반적인 남들이 모두 검색할 것 같은 키워드로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위의 [강남 삼겹살 맛집]에서도 볼 수 있듯이, 모든 사람이 검색할 것 같은 키워드로는 승부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우리는 레드오션에서 싸워야하는 서자입장의 티스토리로써, 좀더 세분화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가장 상단과 두번째에 웹사이트 영역이 노출됨으로써 바로 유입을 끌어낼수 있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쳤냐라고 하는 것은 제 노하우고 이런 정보들은 충분히 여러분들이 노력을 한다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과거에 포스팅을 했던 자료를 참고하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텐데요.

좌) 웹사이트 영역이 최상단에 위치한다,   우) 웹사이트영역이 2번째 영역에 위치한다.

블로그 운영팁 11. 키워드 경쟁강도 확인(상위노출)

 

블로그 운영팁 11. 키워드 경쟁강도 확인(상위노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활성화를 하고 싶고 정말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고 싶다면 신경써야하는 것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키워드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만 정작 어떻게 활용을 해야하는 것이 좋을지..

jjisso.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거로써 이러한 롱테일키워드를 활용해서 제일 상단에 웹사이트 영역이 나오는 포스팅을 많이 넣으면 네이버영역에서 한번 검색에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노릴 수가 있습니다. 

물론 브로드한 키워드로는 검색량도 많겠지만, 그중에서 제 블로그 글이 검색되리라는 법이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이 조금은 범위를 세분화해서 좁히되,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 영역을 노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맺음말

일단 종합해서 말씀드리자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영역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라는 것이고, 이런 키워드는 대부분 롱테일 키워드가 많다라는 꿀팁(Tip.)으로 정리를 할 수가 있을 것 같네요.

추가적으로 이런저런 키워드를 활용해서 검색을 해보실 때, VIEW영역보다 웹사이트 영역이 위에 있는 키워드를 찾으신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내가 열심히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투자하는 만큼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조금의 노력을 기울이신다면, 수익형 블로그라던가 혹은 방문자수유입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

사실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을 제가 작성을 해도 되는지 모르겠고 조금은 부끄럽습니다. 왜냐하면 주변에 너무 대단하신 블로거님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태호님(http://blogger.pe.kr/), 스타일러스님(ht..

jjisso.tistory.com

티스토리는 왜 네이버 검색 노출/유입이 안될까요?

 

티스토리는 왜 네이버 검색 노출/유입이 안될까요?

요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정말 고민되는 것이 하나가 있다면 바로 네이버를 통한 검색 유입입니다. 아마도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경험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런저런 블로그 글..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