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 운영팁 11. 키워드 경쟁강도 확인(상위노출)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활성화를 하고 싶고 정말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고 싶다면 신경써야하는 것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키워드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만 정작 어떻게 활용을 해야하는 것이 좋을지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런걸 알려드려도 좋을지에 대해서 저도 제 나름의 노하우이긴한데.. 오픈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무작정 포스팅에 해당 키워드를 남발하는 것이 좋지 않다라는 것은 대부분의 분들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우리가 키워드라고 하는 것을 정할때부터 어찌보면 '방문을 많이 할 것이다' '아닐 것이다'가 반이상 정해진다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이유는 키워드가 가지고 있는 경쟁강도에 의해서 그리고 얼마나 많은 포스팅이 해당 키워드로 작성이 되어져있느냐에 따라서 내 블로그의 글이 상위에 노출될 것이냐 아니냐가 판가름이 난다는 것이지요. 

자! 지금부터 활용팁에 대해서 설명드릴테디 집중!!! 이미 많은 사이트들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와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는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블랙키위(BlackKIWI), 웨어이즈포스트(Whereispost), 구글애드워즈 입니다. 

저는 주식투자와 블로그운영의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하기때문에 그때그때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잡아서 사용은 하지 않고 있기는 하지만 만약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서 블로그를 운영중이시라면 꼭 포스팅을 작성하시기 전에 내가 작성하려는 포스팅의 키워드가 경쟁강도가 어떤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블랙키위와 웨어이즈포스트에서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포스팅의 키워드를 넣고 검색을 하게되면 연관검색어 그리고 해당 키워드가 검색된양과 포스팅의 분포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남들이 키워드를 확인하라는 이유는 여기에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키워드를 제대로 잡는 방법키워드를 제대로 잡는 방법


키워드 운영팁1 - 월10만건 조회되는 키워드

일단 기본적으로 검색량이 월 10만건 이상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날 포스팅을 했는데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포스팅을 작성한다라고 한다면, 그냥 나만 좋은 일기장을 적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블랙키위 화면블랙키위에서 제공하는 연관 키워드 유사키워드 검색량/발행량


사실 월 1만건이라고 해도 너무 적습니다. 하루로 따져보면 333건정도 밖에 사람들이 검색을 안한다는 것이기때문이지요. 스마트폰 PC사용인구만 따져보더라도 2,000만명이 넘는데 333건은 진짜 너무 적은 검색량입니다. 

물론 갑자기 이슈가되서 번쩍 하게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지만 아마도 평생 그러기는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검색량이 10만건 이상되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1차적으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블로그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1일 1포스팅은 정말로 필요한가?


키워드 운영팁2 - 검색량 대비 포스팅 비중이 100% 이하

또 하나 신경써야할 부분이 해당 키워드로 얼마나 많은 포스팅이 작성이 되어져있는지입니다. 이부분이 좀 찾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예를들어서 삼성전자라는 키워드로 검색량이 20만이되더라도 관련글이 40만개가 된다면 제 글은 평생 상위에 올라갈까말까한 상황이 되는 것이지요.

만약에 10만건에 포스팅이 1,000개밖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1,000개는 어마어마한 포스팅의 양입니다. 이들을 뚫고 나가서 내가 쓰고 있는 글이 상위에 노출된다는 보장도 없지요. 하지만 상대적으로 해볼만 한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웨어이즈포스트 검색량 및 포스트 분포도웨어이즈포스트 검색량 및 포스트 분포도


블로그 포스팅수 1,000 / 월 검색량 10만 = 1% 인 상황이고 이중에 내 글이 상위에만 노출될 수 있다라고 한다면 10만건의 조회량의 대부분을 내가 점유할 수가 있게되는 것이지요.


키워드 운영팁3 - 구글 애드워즈와 함께 수익성도 체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구글 애드센스를 위해서 돈을 벌고 수익을 내기 위한 목적이 대부분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함께 체크하면 좋은 것이 바로 구글 애드워즈 입니다. 내가 정말 좋은 키워드를 찾아서 포스팅을 했다고 하더라도 해당 글이 돈이 안된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수익을 생각한다면 돈이 되게끔 키워드를 작성하는 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제가 이 운영팁을 3번째로 소개를 하게되는 이유는 광고로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우선 순위에서 가장 나중에 두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워즈 가격표구글 애드워즈 - 검색량은 낮지만 단가는 높다

블로그의 주제를 생각하고, 그에 따른 키워드를 잡고 해당 키워드의 연관키워드 등을 조합해서 경쟁강도를 파악한 이후에 돈이 되는 것을 생각해야지, 돈되는 키워드를 찾고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정말로 잡블로그가 되고, 이후에 재방문은 꿈꾸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쉽지 않은 이유 - 한국이니까

애드센스 광고단가 얼마에요?


지금까지 잘 운영되고 있는 모든 블로그에 잡블로그는 별로 없습니다. 분명한 자신만의 주제를 가지고 운영을 하는 블로그들이 장수하고 C-RANK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블로그 자산가치가 높아지게되는 것이지요.


어찌보면 정말 이런 키워를 찾는 것 자체가 쉽지가 않습니다. 보통 그냥 글을 쓰지 이런것 저런것 생각하면서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하지는 않기때문이지요. 하지만 만약에 나는 1일1포스팅도 하고 정말 양질의 글을 잘 작성했다라고 생각하는데 방문자 유입이 거의 없으신 분들이라면 위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맛집, 여행, 영화 등을 주제로하는 키워드가 쉽지 않다라고 말씀드린 이유를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량이 많지만 그에 해당하는 포스팅 수가 어마무시하게 많기 때문에(경쟁강도가 엄청나게 높기 때문에) 백날 내가 글을 작성해도 블로그 글이 상위에 노출이 되지 않고 저~~ 뒤로 밀려서 확인조차 불가능한 상황이 되기 때문인 것이지요.

오랫동안 사랑받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

저는 가끔 시간이 날때면 아이디어가 생길때 키워드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그냥 삼성전자 만이 아니라 '삼성전자 폴더블'로 하면 경쟁강도가 낮아지고, '삼성전자 폴더블 갤럭시XX'하면 경쟁강도가 낮아지는 것처럼 롱테일 키워드를 개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찌보면 우리가 키워드라고 표현하는 단어자체는 우리가 검색창에 쓰는 습관과도 같습니다. 내가 만약에 이런 상황에 닥쳐있다면 검색창에 어떻게 넣어서 찾는지를 역지사지로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이건 정말 제 노하우인데.. 1주년도 된 마당에 함 오픈해봤습니다. ^^ 모두들 성공적인 블로거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운영팁 10. 클릭하게 만드는 포스팅 관리 방법

블로그 운영팁(tip) 9. 포스팅 키워드 밀도를 알아보자 - webconfs

블로그 운영팁 8. 구글 퍼블리셔로 애드센스 수익 및 통계확인하기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