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 운영팁 10. 클릭하게 만드는 포스팅 관리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어느덧 저도 블로그를 운영한지 9개월차(꽉채운 8개월)에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서 작성된 포스팅의 갯수도 벌써 300개를 훌쩍 넘겼는데요.

이번에 제가 포스팅을 하는 것은 열심히 포스팅을 했는데 검색유입이 없는 분들이 보시면 도움이 되실만한 글인것 같습니다. 바로 왜 내포스팅은 클릭이 안되지? 검색유입이 왜 안늘지? 라는 생각에서 시작된 것인데요. 

저도 마찬가지지만 이번에 분석을 해보다보니 쇼킹해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모든 포스팅이 클릭을 부르지는 못해

포스팅이라는 것이 쓴다고 해서 모두 클릭이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어찌보면 매력적인 제목과 그 당시의 이슈등이 부합이 되고, 사람들이 보고싶어하는 정보가 들어있는 내용들이 알차게 들어있어야 클릭 높일 수가 있고, 보는 사람을 부르는 매력적인 컨텐츠가 될 것입니다.

양질을 글을 만들기 위한 개선노력이 필요하다양질을 글을 만들기 위한 개선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든 글이 방문자에게 매력적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집필을 하고 작성하다보니 글마다 내용도 상이하고 쓰는 순서도 다르게되고 천차만별이 되죠. 

그렇게 글을 쓰다보면 100개중에 정작 내 블로그에 유입을 부르는 포스팅은 20~30개정도 밖에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70~80개는 내가 2시간씩 공을 들여서 썼다라고 가정했을때 완전 헛탕을 치는 것과 똑같은 것이지요.


공을 들여쓴 포스팅 이대로 버릴 것인가?

너무 아깝지 않나요? 이럴때 계속해서 새로운 글을 쓰는 노력을 기울이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글을 재편집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생각이 됩니다. 

사장될 위기에 처한 포스팅을 구해내서 검색을 통해 클릭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그럼 일단 도대체 무슨 포스팅이 무의미한 포스팅이였는지 알아야겠지요. 역시나 우리는 구글을 활용하면 됩니다. 바로 구글서치콘솔을 활용해서 무의미하게 동작중인 포스팅을 선별할 수가 있습니다. 

6개월 찌쏘 블로그의 유입현황-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6개월 찌쏘 블로그의 유입현황-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노출대비 클릭빈도가 높지 않다

위의 차트는 제 블로그의 포스팅이 노출되는 빈도와 클릭되는 숫자입니다. 노출은 34.3만번이나 되었지만 실제로 클릭은 2.2만번으로 6.4%밖에 되지가 않습니다. ㅠㅠ

겁나게 열심히 포스팅을 했는데 사람들에게 구미가 당기는 내용이 아니였거나, 관련 검색키워드 사이에서 훨씬더 자극적으로(?) 잘 포스팅을 한 분들이 있기때문에 제 포스팅은 스킵이 되고 넘어가는 것이겠지요.

직장인으로써 정말 출퇴근시간에 짬짬히 노력해가면서 썼는데 이것밖에 안되다니..정말 개탄을 금치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구글서치콘솔에 하단에 보이는 페이지부분을 클릭해서 도대체 어떤 포스팅이 쓸모없는(?) 포스팅이였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노출은 되지만 전혀 유입이 없는 포스팅 -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노출은 되지만 전혀 유입이 없는 포스팅 -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클릭수 0인 포스팅을 선별하자

아놔 겁나게 노력해서 쓴것같은데 클릭수가 0이라니... 173번 같은 경우에는 372번이나 노출이 됬음에도 불구하고, 클릭이 한번도 일어나지 않다니.. ㅠㅠ 줴기랄

100번정도 이후에는 정말 거의 모든 포스팅을 정성들여서 썼는데 허무할 정도였습니다. 한마디로 나만 좋자고 써놓은 글이 되어버린 것이지요.

근데 들어가서 보니 정말 부실하게 되어져있기는 하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1일 1포스팅은 유지하되 1일 2포스팅을 하는 것은 좀 줄이고, 기존 버젼 수정을 하는데 집중을 해보려고 합니다. ^^;


노출은 되지만 전혀 유입이 없는 키워드 -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노출은 되지만 전혀 유입이 없는 키워드 -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클릭이 없는 키워드도 조정하자 

구글서치콘솔에 보면 어떤 검색어로 노출이 되었을 때 내글이 인기가 없는지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이 역시나 관련 포스팅에 반영을 시켜줌으로써 다음에 동일 키워드로 나올때 클릭이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줘야할 것 같습니다. 

당첨패턴은 제가 로또 관련된 글을 1~2개정도 올린것 같은데 1만번이나 노출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클릭이 0이라는 것은 뭐가 큰 문제가 있어보이는 대목입니다. 


근데 포스팅을 너무 많이 쌓았는데 이거 언제 다 손보나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시간날때 조금씩 건드리신다 생각하고 몇개만 짬짬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포스팅을 쓰기위해 시간과 아이디어를 소비하기보다 사장위기에 처한 포스팅을 살려서 유입을 늘리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일 수도 있으니까요.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