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증시현황 - 개폭락, 트럼프 말 한마디면 한강 간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오늘 증시는 아주 판타스틱함을 보여줄 수 있는 만큼 다 보여주었습니다. 주말마다 긴장을 안할 수가 없는데요. 특히나 조금 안정을 찾아갈만하면 트럼프가 한마디씩 해주시는 바람에 이리뒤틀 저리뒤틀 멘탈 역시나 붙들고 있기 힘든상황으로 변해버렸습니다. 

트럼프가 무슨 이야기를 했냐고요? 한국의 "WTO 개도국(개발도상국) 혜택을 없애라"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안그래도 무역전쟁으로 뒤틀려있는 한국 경제에 엄청난 악영향을 불러일으키는 발언을 했습니다. 

① G20국가이거나, ② OECD회원국 가입절차를 밟거나 회원국가이거나, ③ 세계은행이 분류한 고소득국가이거나, ④ 세계 무역량의 0.5%이상을 차지하거나 하는 국가들은 개도국으로 인정해서는 안된다는 발언을 했는데요

SBS뉴스 보러가기

 

韓, 통상까지 악재…트럼프 “WTO 개도국 혜택 없애라”

경제와이드 모닝벨[앵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무역기구, WTO의 개도국 지위 규정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주요 타깃은 중국이지만 우리나라로 불똥이 튀게 됐는데,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의 수출규제에 이어 통상 악재가 또 하나 겹치게 됐습니다.자세한 내용 류정훈 기자와 나눠보겠습니다.류 기자, 트럼프…

cnbc.sbs.co.kr


우리나라는 이 모든것에 해당됩니다. 한마디로 빼박!!!이라는 것이지요. 우리는 이제 개도국 혜택을 박탈당할 위기가 초읽기에 들어가 있습니다. 


개똥같은 상황으로 변해버린 주식시장개똥같은 상황으로 변해버린 주식시장


코스피 -1.78% 하락, 코스닥 -4.00% 하락

이번 폭락은 거의 역대급 폭락수준에 버금가는 증시의 하락세였습니다. 아마 보유하고 계신 대부분의 종목이 -5%에서 많게는 -15%까지 빠지는 하루가 되었을 것입니다. 

아마 이 여파가 제 생각에 이정도에서 마무리(?) 된 것만해도 다행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어찌보면 개도국 박탈은 단순하게 단발성이슈가 아니고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마무시하기 때문에 아마 좀 더 해당 이슈가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특히나 150여개의 우대를 받는 것중에 가장 큰 혜택을 받아오던 농산물 관세에 대한 압박이 어마무시 할 것으로 보이며, 

일본악재, 아직 해결되지 않은 남북악재, 미중무역협상, 거기에 WTO까지 4중고를 겪게 되는 대한민국 증시입니다. 


주식종목 2,142개 中 1,980개(92.4%) 주식종목 하락

대박이지 않나요? 오늘 같은 장에서 어떤 종목을 지난주에 매수하셨더라도 성공적인 매매를 하시기 쉽지 않은 날이였을 것입니다. 

저 역시나 마찬가지 이고요. (리드코프 하나 선방했을뿐 다른 종목들이 빠진상태로 마무리했지요.)

더 많이 빠질 수 있는 것을 기관의 매수세로 인해 그나마 선방을 좀 해주었다라고 보여지는 증시이며, 이번주는 시장상황을 잘 보면서 대응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7월29일 증시현황 - 오늘 종합주가지수7월29일 증시현황 - 오늘 종합주가지수


이런 와중에도 상한가를 종목이 4개나 나왔네요. 바로 램테크놀러지와 모나미 입니다. 

램테크놀러지는 하락할것처럼 보이다가 요즘 아주 핫한 불산에 대한 판매업 승인 이슈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마디로 이슈빨로 간신히 하락을 모면했습니다. 

이 와중에 오늘의 상한가 램테크놀러지, 모나미

솔브레인이라는 강력한 불산 관련 주식종목이 8%의 하락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참 대조적인 모습으로 상한가를 기록을 했네요. 

램테크놀러지는 반도체 관련주인데 불산까지... 이래저래 최근의 주가를 보더라도 핫한 종목이긴 한것 같습니다.

모나미는 일본 불매운동과 관련된 주식인데요. 국내의 대표적인 필기구 생산기업인데.. 일본산 제품 불매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그 수혜를 모나미가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하이트진로홀딩스와 홀딩스우까지해서 총 4개의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한 램테크놀러지, 모나미상한가를 기록한 램테크놀러지, 모나미


가장 많이 하락한 종목은 나노메딕스 입니다. 무려 -19.81%로 장막판에 후루룩 빠지면서 바닥으로 향했는데 다행히 하한가를 피한 모습입니다. 

나노메딕스는 그래핀이슈로 급등을 했었고, 흐름도 그닥 나쁘지 않았는데 왜빠졌는지는 모르겠네요.

나노메딕스 외에도 대유에이피, 플리토, 대모, 네패스신소재, 한샘, 매직마이크로, 케이엠제약 등 수많은 종목들이 -15%이상을 기록하면서 장을 마무리했습니다. 

7/29일 트럼프 발언에 가장 타격많이 받은 주식종목들7/29일 트럼프 발언에 가장 타격많이 받은 주식종목들

여튼 앞으로 트럼프의 발언에 따라 조심해야할 종목을 기록해보기 위해 오늘 처럼 트럼프가 머라머라 떠들고 나서 움직이는 종목들을 캡쳐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나가는 종목들은 모르겠지만 하락하는 종목들은 모아놓다보면, 최악의 상황은 피할수 있지 않을까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제가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것도 어찌보면 빅데이터를 통한 통계이고, ㅎㅎ 이런것도 겸사겸사.. 

어쨌거나 개폭락장으로 인해 내일 증시가 기대(?)되기는 오랜만인것 같습니다. 기관의 선방이 없었다면 무너졌을 장이였기에 내일 기관이나 누군가 도와주지 않는다면 2차 파동이 예상되는 상황이네요.

항상 조심하시고, 지금과 같은때는 현금화가 정답일 것 같습니다. 하루 넣고 빼고 단타 정도만?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