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주가 예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 - facebook fbprophet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서 저는 주가 예측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서 어떻게 활용하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주가 예측프로그램이라고 나와있는 다양한 딥러닝 함수들을 사용해보고 분석 기법들을 알아보았지만 대부분 통계에 의한 추세분석인 것으로 확인했고,

으미 있는 주가 예측이 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100% 의지한다기 보다 보조도구로써 활용도를 높여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주가 예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 - facebook fbprophet

주가 예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 - facebook fbprophet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종목의 주가 추세 예측을 참고정보로 활용하자

 

실제로 제가 여러가지 사례를 몇가지 종목을 대입해서 살펴본 바로는 facebook에서 제공하는 fbprophet 함수를 통한 주가 예측 프로그램은 시장의 갑작스러운 변화 대응에는 취약하나,

정확한 주가를 예측하는 것보다 흐름을 예측하는데 유용하며, 일반적인 추세에서는 그 예측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느 타이밍에 급등을 할 꺼야라는 개념보다는 이런 흐름이면 이정도 주가까지는 떨어진다. 혹은 이정도 주가까지는 오른다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 더 유용하게 바라보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의 예측보다 단기적인 관점의 주가 예측에 더욱 높은 확률을 보이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추세 예측의 유사지점까지 주가의 변동이 발생한다

DSC인베스트먼트의 실제 주가(붉은색)와 예측주가(파란색)

위는 DSC인베스트먼트의 주가 예측과 실제 주가(붉은색)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Fbprophet을 활용해서 예측한 결과 6,500원부근까지는 6~7월경에 도달하는 것으로 예측이 되어져 있습니다.

실제로 주가는 4월경에 7천원을 돌파하는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언제 도달했느냐에 대한 주가 예측은 비록 상이하지만 어느정도의 주가까지 상승했느냐에 대한 부분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명확한 추세가 있을 때 프로그램(fbprophet)의 예측 정확도 높아져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의 주가 예측은 명확한 추세가 있을 때 정확도가 높아졌습니다. 아래는 CJ ENM의 4월13일 주가 예측입니다. 

보시면 3월~4월에 CJ ENM의 주가는 횡보를 하면서 특별한 흐름이 없습니다. 오히려 1월~2월에 급등이후에 급락을 하고 횡보추세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CJ ENM의 실제 주가(붉은색)와 예측주가(파란색) - 4월13일 기준

이런 상황에서 fbprophet은 이후의 주가는 약간 반등을 하긴하지만 하락하는 추세예측을 하였지만 CJ ENM의 실제 주가(붉은색)은 상승흐름으로 전환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같은 주식종목인 CJ ENM의 1월7일 기준으로 예측값과 실제 주가를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보이는 것처럼 1월7일을 기점으로 명확한 상승흐름을 보이는 주가는 예측치도 상승이고, 주가도 실제로 1월말까지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CJ ENM의 실제 주가(붉은색)와 예측주가(파란색) - 1월7일 기준

 

3~6개월정도의 전반적인 추가 추이가 상승흐름에 있는 종목의 단기 예측 결과가 우수

또 하나의 사례는 토박스코리아 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매매를 했었던 종목이기에 해당종믁을 가지고 2월25일 이후의 주가를 예측해보았습니다.

아래에서도 보이듯이 20.8월부터 토박스코리아는 등락을 보이기는 하지만 꾸준히 고점이 높아지는 우상향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CJ ENM의 실제 주가(붉은색)와 예측주가(파란색) - 2월25일 기준

이런 패턴에서 2월이후 4월까지 약 2개월정도의 주가 예측은 실제 토박스코리아의 주가와 유사성을 보이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prophet)을 통해서 토박스코리아의 주가를 예측한 결과물이 4월중순까지의 지점까지 실제로 상승을 한 것으로 봤을 때 프로그램 예측의 추세선을 확인한다면 더욱 유용한 투자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가 예측 프로그램(prophet)과 120봉이평 추세를 활용하자

 

몇 번 더 연구를 진행해봐야겠지만 주가 예측프로그램(prophet)을 통해서 주식 투자에 활용한다면 1~2개월에 적합한 것으로 보이며, 120봉이평의 추세전환을 참고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인 이동평균선의 상향 하향 추세전환은 주가 예측 프로그램과 복합적으로 사용을 할 때 조금은 정합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여지고, 

120봉이평이 상승흐름이면서 더 큰 상승흐름으로 우상향 곡선으로 만들어지는지를 함께 확인한다면 단기간 투자목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조금더 공부해서 그래프에 이동평균선까지 그려넣는 방법을 연구해봐야겠습니다. ^^ 이상으로 주가 예측 프로그램(facebook fbprophet)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