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주가 예측 프로그램 (삼성전자, 삼성제약)- Facebook fbprophet 활용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꿈은 바로 주가를 정확하게 예측해서 항상 수익나는 투자를 하는 것이 목표일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주가를 예측한다는 것은 신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주식시장에서의 투자는 수억개 이상의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를 하기 때문에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최근에는 딥러닝, 머신러닝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주가 예측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 있고, 이를 기반으로 한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유료건 무료건 직접만들 건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주가 예측을 하고 투자를 한 사람들 중에 대박이 났다라고 얘기가 들리는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주가 예측 프로그램으로 대박 난 사람 하나도 없어!!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

 

말그대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양한 경우의 수를 학습하고 예측한다는 것은 사실 알파고의 바둑 보다도 더욱 복잡한 연산이 필요로 하고 단순히 주가의 흐름만 가지고서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목  차

     

    주가 예측 프로그램 (삼성전자, 삼성제약, 웅진)- Facebook fbprophet 활용

    저는 최근에 자동매매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봤고 연구도 진행해봤습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facebook)에서 만들었다는 통계분석 알고리즘 fbprophet을 활용해서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을 연구중에 있습니다.

    이 역시나 주가의 흐름을 통해서 예측값을 도출해내는 분석 함수인데요. 기반 데이터를 주가(종가)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다고는 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이야기보다 제가 만들어서 돌린 결과값(예측값)이 실제로 삼성전자, 삼성제약의 2가지 종목에서 맞아 떨어지는지 한번 확인을 해보려고 합니다.

    총 3가지 방법으로 예측치를 검증해 보겠습니다.

    1. (하락장 예측 검증) 외부변수로 인해서 주가 급락이 발생했던 시점
    2. (상승장 예측 검증) 시장의 변화가 크지않은 시점
    3. (미래 예측) 실제 앞으로 벌어질 주가 도출

    사실 주가는 매일매일 하루에서 수십수백번 변화하기 때문에 아주 긴 기간을 예측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예측값의 신뢰성을 떨어뜨릴수가 있어서 약 20일정도의 예측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삼성전자의 주가를 예측해보고자 합니다. 코로나 시기에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락을 한 시점에 빅데이터 분석을 fbprophet함수로 예측치를 만들어낸 주가의 흐름과 맞는지,

    그리고 최근의 주가 흐름과 예측치가 부합하는지와 앞으로의 주가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예측을 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코로나 폭락(20년2월18일) 주가 예측

    2/18일까지의 삼성전자 주가를 기준으로 미래 예측 (예측 주가 파란색 실선, 실제 주가 붉은섹 실선)
    2/18일까지의 삼성전자 주가를 기준으로 미래 예측 (예측 주가 파란색 실선, 실제 주가 붉은섹 실선)

    위 그래프는 코로나가 터지기 전인 20년 2월 18일까지의 삼성전자 주가를 기준으로 3월과 4월을 예측한 그래프입니다.

    사실 저런 돌발변수에 대한 주가 예측이 가능할까라고 생각했는데 신기하게도 하락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prophet은 예측을 하였습니다. 

    3월쯥 추가적으로 분석했으면 달랐겠지만 일단 2월중순을 기준으로 예측된 4~6월의 값은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습니다.

    2월과 3월의 삼성전자 실제 주가 일봉 차트
    2월과 3월의 삼성전자 실제 주가 일봉 차트

    위는 실제로 코로나 시기에 하락한 삼성전자 주가의 일봉 차트입니다. 4만원대 중반까지 폭락을 한다는 prophet의 예측치가 극단적으로 나와 있기는 한데 유사한 지점까지 하락을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추세적인 측면에서 의미는 있었지만 이전주가를 6월초쯤에 회복하는 것으로 fbprophet은 나타내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한 추세 예측이라고 보여집니다.

    반등을 시도했다라는 추세적인 부분에서는 의미있게 바라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주가의 예측보다는 주가의 추세적인 측면에서 예측치가 맞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최근 주가(5/1일 이후) 예측

    삼성전자 5월 1일 예측한 1개월 주가 변화 추이와 실제 주가 (예측 주가 파란색, 실제 주가 붉은 색)
    삼성전자 5월 1일 예측한 1개월 주가 변화 추이와 실제 주가 (예측 주가 파란색, 실제 주가 붉은 색)

    위의 그래프는 최근의 단기적인 주가 변화 예측이 의미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삼성전자의 5/1일전의 주가를 기준으로 fbprophet에 학습을 시키고, 이후의 주가 추이를 추정한 그래프입니다.

    밑으로 푹푹 꺼지는 주가는 주말이 반영되서 그런 것이니 크게 신경은 안쓰셔도 되고 추세적인 부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fbprophet이 주가를 예측한 것을 보면 5월마지막주에는 주가가 소폭 상승하면서 상승반전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5월28일까지의 삼성전자 주가 일봉 차트
    5월28일까지의 삼성전자 주가 일봉 차트

    실제로 위 차트는 5/28일까지의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인데 마지막주에 상승흐름은 아니였던 것으로 보이며, 그냥 보합수준에서 유지된 것으로 보여 약간의 초차가 있기는 했고, 

    현재의 분위기로 봤을 때 하락추세가 예상되기는 한데, prophet의 예측이 맞는지는 한 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의 미래 주가(6월, 7월) 예측

    아래는 prophet을 통해서 5월28일까지 5월1일부터 약 3주간의 추가적인 주가데이터를 넣고 한번 더 학습을 시킨 사항인데요. 역시나 6월의 삼성전자 주가는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6월과 7월 주가 예측
    삼성전자의 6월과 7월 주가 예측

    6월말경에 정말 이러한 예측과 같이 삼성전자의 주가가 움직였는지 검증을 하면서 확인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새로운 주가가 등장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하겠지만 말이죠.

     

    삼성제약의 코로나 폭락(20년2월18일) 주가 예측

    이번에는 fbprophet 분석 함수를 무거운 종목인 삼성전자가 아닌 삼성제약 종목의 주가를 예측하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삼성전자와 동일하게 대외변수에 의해서 폭락을 했었던 과거 코로나 시기의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겠지만 fbprophet의 경우에는 3,4월에 보합세 주가를 예측하였습니다. 코로나의 급등으로 주가 변동이 있기는 했지만 다시 예측 주가와 유사한 지점까지 복귀한 것은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18일까지의 삼성제약 주가를 기준으로 미래 예측 (예측 주가 파란색 실선, 실제 주가 붉은섹 실선)
    2/18일까지의 삼성제약 주가를 기준으로 미래 예측 (예측 주가 파란색 실선, 실제 주가 붉은섹 실선)

    실제로 삼성제약의 주가는 폭락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4월초쯤에는 이전주가를 모두 회복하였는데, 이부분에서는 예측치와 다소 오차가 있기는 하지만 흐름만 봤을 때는 유사성을 띄고 있어 참고할만하다고 보여집니다.

    어쨌거나 2월18일이후 추세적으로 폭락이 이어진다라는 예측 결과값은 맞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월과 3월의 삼성제약 실제 주가 일봉 차트
    2월과 3월의 삼성제약 실제 주가 일봉 차트

     

    삼성제약의 최근 주가(5/1일 이후) 예측

    아래는 5월1일까지의 주가데이터를 기반으로 5월중순~6월말까지 약 2개월의 주가추이를 예측한 결과 값입니다. 

    5월말부터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을 해서 6월에도 주가가 하락하는 것으로 fbprophet은 예측하였습니다.

    삼성제약 5월 1일 예측한 1개월 주가 변화 추이와 실제 주가 (예측 주가 파란색, 실제 주가 붉은 색)
    삼성제약 5월 1일 예측한 1개월 주가 변화 추이와 실제 주가 (예측 주가 파란색, 실제 주가 붉은 색)

    실제로 아래는 삼성제약의 5월말까지의 주가 일봉추이인데 5월28일에는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실제로 주가가 급등을 하였습니다.

    이렇듯 삼성제약과 같이 특정 이벤트에 의한 급등은 프로그램으로 하더라도 통계적 분석기법이기 때문에 알아내기가 어렵고, 이에 따라 오차가 발생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5월28일까지의 삼성제약 주가 일봉 차트
    5월28일까지의 삼성제약 주가 일봉 차트

     

    삼성제약의 미래 주가(6월, 7월) 예측

    5/28일까지의 최종 결과물까지 대입하여 다시 학습을 시켜서 주가 예측치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가 그 결과물입니다. 조금은 극단적인 차트의 모양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삼성제약의 주가가 초급등할 것이라는 예측치를 내놓았습니다. 

    추세적으로 그만큼 함이 좋아보인다는 것이겠지요. 물론 프로그램이 통계학적으로 만들어낸 예측값이기 때문에 100% 신뢰할 수는 없겠지만 

    만약 6월과 7월에 삼성제약의 주가가 아래와 같이 움직여서 추세그래프를 형성한다면 정말 대박이 아닐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

    삼성제약의 6월과 7월 주가 예측
    삼성제약의 6월과 7월 주가 예측

     

    예측은 예측일 뿐 하루하루 변화하는 주가가 반영되면 다시 달라져

    주식투자를 하면서 항상 말씀드리지만 미래의 주가를 100%정확하게 맞추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대단한 프로그램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단기간의 주가는 예측이 가능하겠지만 장기간의 주가는 예측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이유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새로운 주가 정보를 반영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는데는 유의미한 결과물이 될 것으로 보여지며, 실제 주가에 대한 정보보다도 추세적인 흐름을 읽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