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로봇) 구축 - 일주일 매매 수익


주식투자를 하면서 너무 많은 에너지가 주식종목을 공부하는데 사용이 되기 때문에 저는 약 2~3개월간 파이썬을 활용한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자동매매 로봇)을 구축을 하는데 진행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내가 일을 하건 놀건간에 저를 대신해서 매매를 진행해주는 아바타(로봇)을 만들어 둠으로써 저 대신 돈을 벌어오는 도구를 만들어 놓기로 결심을 한 것이지요.

매일 같이 주가가 변화는 종목을 수시로 쳐다보면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도 귀찮고, 바쁘게 일을하다보면 놓치게되는 일도 수두룩했기 때문이지요.

"밥먹고 온사이에 10%이상 올랐다가 빠졌네..."
"언제 이렇게 폭락했지?"
"분할매수 했어야 했는데 타이밍 놓쳤네.."

직장인으로써 일을하다보면 수시로 느끼게되는 생각들이 있습니다. 회의를 하건 출장을 가건 어떤 형태로건 지속적으로 바라볼수가 없기 때문에 대응도 늦게되는 것이지요.

특히나 장기투자가 아니라 단타나 스윙투자를 한다면 빈번하게 확인을 해주어야 하며, 시장상황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발빠른 대응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이 대신 수행해준다면?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로봇) 구축 - 일주일 매매 수익

목  차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로봇) 구축 - 일주일 매매 수익

    지금 계속 로봇을 개발했던 내역에 대해서 연재를 진행하면서 글을 쓰고 있는데, 자동 매매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결코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은 이후에 입맛에 맞게 조금만 수정을 한다면 개인 자동매매 로봇을 가질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2개월의 개발기간 그리고 1개월은 어떻게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하고 매수매도 조건 등을 조금씩 수정하는 작업을 거치면서 검증기간을 갖고 최근 본격적으로 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1개월정도 지난 이후에 수익을 공개하면서 결과를 공개하려고 했지만 파이썬으로 만든 자동매매로봇의 초기 성과라도 빠르게 공유하기 위해서 일주일 수익을 선공개 합니다.

     

    1주일(4.20~4.26) 매매 수익 : 5%이상 

    일주일 매매수익 13.3만원

    위에 보시는 것처럼 저는 대신증권 크레온 api와 연결해서 매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파이썬이 매일 아침 자동으로 대신증권에 접속하여, 제 관심종목들 중에서 매수 매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 투자금은 250만원이며, 13.3만원의 수익을 일주일에 올려주었습니다

    관심종목은 제가 전일 조건검색식을 통해서 발견한 종목들이며, 해당 종목의 리스트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작성해두고 이력관리를 하고 있고, 최근 2개월내에 발견된 종목들 중심으로 매수매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이썬(python)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만들기 : 2-3.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동

     

    파이썬(python)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만들기 : 2-3. 구글 스프레드시트 연동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로봇) 구축과 관련해서 제가 매뉴얼을 작성중입니다. 벌써 3-2번째 구축하기와 관련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엑셀) 연동까지 오게되었네요.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

    jjisso.tistory.com

    보시는 것처럼 10%이상의 수익이 발생할 경우, 매도신호로 인식하여 바로 처분을 하게되어져 있는 구조입니다. 제 목표수익률은 8%로 해두었습니다. 하지만 간혹 VI(정적발동)이 걸려서 급등을 하게되면 10%이상의 수익을 얻게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AI(인공지능)이 아니기 때문에 Case by Case로 상황에 따른 대응방법을 적용을 시켜줘야하는데요.

    위와 같은 경우의 수를 얼마만큼 많이 적용시켜주느냐에 따라서 자동매매 프로그램의 성과가 좌지우지될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차트로 공부했던 내용들도 로직에 넣고,

    수많은 경우의 수를 연구하면서 이를 매매 로직에 넣을수 있는 능력만 키운다면 자동매매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자동매매프로그램의 핵심은 로직과 종목선정입니다.

     

    손절과 익절을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자동 매매 프로그램

    제가 손절라인으로 잡은 구간은 -5%입니다. 아무래도 수익구간보다는 보수적으로 잡아서 손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3%가 넘어가는 손실이 발생하면 일단 분할매수를 진행하게 되어져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갑자기 떨어질 경우에는 바로 손절할 수 있도록 정의가 되어져 있어서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매도를 진행합니다.

    이연제약은 손실구간을 이탈하여 손절 매도가 진행되었다.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 직장인의 아바타로 사용하기에 최적

    물론 파이썬으로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만들었던 많은 분들의 영상도 보고 글도 보았습니다. 긍정적으로 추천한 분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아무래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인공지능과 같은 복잡한 로직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의 유관으로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과 같을 수는 없다라는 것입니다.

    물론 저역시나 일부는 동의하고 일부는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유관으로 보고 조금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다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자동매매프로그램은 설정에 의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VI가 걸려서 상한가를 갈수도 있는 종목을 무조건 10%에서 익절해버리고, 하락했다가 장막판에 다시 올라와서 손실구간 안쪽으로 들어와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업투자자거나 수시로 확인하면서 일을할수 있는 환경에 있는 분이 아닌 저와 같은 직장인이라면 자동매매프로그램이 주는 편리함은 느껴보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꼭 느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시중에 팔고 있는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 역시나 개발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책과 온라인상에 나와있는 프로그램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수정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인도 간단한 로직정도는 만들수가 있습니다.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장이 좋아서 수익이 났을 수도 있지만 제가 시범운영을 해본바로는 장이 안좋은 상황에서 최악의 상황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1개월이 경과하면 좋은 수익과 함께 공유를 해드릴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2,165,501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