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 왜 늘었나?

반응형

mainimg
애드센스 수익 30% 증가 이유는 무엇?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한지 1년이 넘었고, 1년 1개월차에 들어가고 있고, 매월 정기적으로 블로그 방문자 통계현황을 보면서 어떤 이슈들이 있었는지 되새겨 보는 포스팅도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사실 가장 특이한 달이라고 한다면 바로 이번 11월달이 아니였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9월에는 특정 포스팅이 검색이 대박이 나면서 잠깐 반짝한 것 때문에 그렇지 지속적으로 방문자의 흐름은 상승중이였고, 그냥 포스팅의 갯수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증가되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11월달은 10월과 방문자수가 유사해보이지만 사실 갑작스런 네이버유입 증가를 제외하면 줄어든 것이 사실이고 한데, 애드센스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대폭 증가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 원인을 분석해보지 않을수가 없는데요. 어디까지나 유추를할 뿐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그냥 이래서 저랬을 것이다이지요. 

정말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고 있는 분들중에 잘하는 분들은 하루에도 100달러 이상씩 수익을 올리는 분도 계시고, 실제로 제 블로그 이웃분도 하루에 20~30달러의 수익을 내고 있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하루가 아니라 한달에 $100의 수익조차 내는것이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쉽지 않은 이유 - 한국이니까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쉽지 않은 이유 - 한국이니까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저 역시나 티스토리 블로거이고, 수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개설되어져있는 블로그의 갯수만 따진다면 약 1,600만개입니다. 수많은 블..

jjisso.tistory.com

 

네이버 유입 증가와 광고 수익은 비례?

게다가 저같은 경우만 보더라도 100달러를 돌파한 이후에 정체된 방문자수 등으로 인해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그냥 거기서 거기의 느낌으로 200달러는 조금 꿈같이 느껴지고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그런데 11월의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어들인 수익이  $160가 넘었습니다. 전달에 124달러였었는데 말이죠. 무려 30%의 증가세입니다. 방문자수가 늘지 않더라도 이렇게만 지속될 수 있다면 너무 좋겠습니다. 

어쨌거나 이유를 생각해보면 가장 큰 변화는 네이버의 유입증가 입니다. 한달에 100명남짓 유입되던 방문자 수가 무려 3,000hit까지 찍혔습니다. 제가 네이버 검색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냐면, 네이버로 유입되는 검색자들은 광고가 많은 뉴스페이지에 이미 익숙해져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던 환경에 있던 네이버검색 유입자들이 티스토리의 환경을 어색해하지 않는 것이지요. 

통계1통계2
10월 검색통계(좌), 11월 검색통계(우) 다음이 줄고 네이버가 늘었다.

또 하나 생각이 되는 것은 네이버 블로거들의 유입입니다. 아직 우리나라 검색엔진의 점유율 60%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검색엔진에서 놀던 네이버 블로거 들은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다른 환경에 신선하고, 네이버에서 이미지를 자주 클릭하던 습관이 반영되어져서 나오는 결과라고 예측이 되어집니다. 사실 모바일로 이미지를 보거나하면 작다보니 한 두번 클릭해본 경험들이 많이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를 들어갈 때 그런 경우가 좀 많았던듯합니다. (오로지 개인적인 추측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가의 상승

또 하나는 제 블로그의 애드센스 단가가 상승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간혹가다가 천원짜리도 생기기도 하고, 하루에 500원짜리도 꼭 한번씩은 있고, 보통 단가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분석을 하고 애드센스 사이트에 가서 보다보면 200원수준이였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발전이 생긴것으로 보여집니다.

adsense1
하루에 $5 이상인 수익 일자가 늘어났다.

이것에 대해서도 몇가지 생각을 해보자면 일단 첫번째로 제가 요즘 주식투자와 관련된 텝에서 지속적인 포스팅을 했기 때문이 아닌가라는 생각입니다. 특정 주제로 계속해서 전문적인 글을 쓰는 것에 대한 보상을 준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제가 최근에 몇몇 키워드를 중심으로 의도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이 효과를 발휘하는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통계에서 보니 정말 예전에 쓴 글에서 수익이 나고 있는 것을 보면 그런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클릭단가(CPC) 높이는 방법 - 광고 고수익 만들기

 

구글 애드센스 클릭단가(CPC) 높이는 방법 - 광고 고수익 만들기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클릭단가(CPC, Cost per Click)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예전에도 제가 포스팅을 한번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번에는 어떻게 하면 애드센스 클릭 단가..

jjisso.tistory.com

블로그의 주제의 연관성과 광고단가가 관련이 있다라고 예전에 포스팅도 한번 했었는데요. 사실 제 블로그에서 메인으로 운영중인 주식투자와 기타투자(블로그 운영, 암호화폐 등)을 번갈아 가면서 너무 한 쪽에만 집중되지 않도록 글을 썼었습니다. 평일에는 주로 주식과 관련된 글을 쓰고, 나머지 주제는 주말에 발행이 되도록 운영을 했었죠. 간혹가다가 평일에 다른 주제가 들어오기도 하고요. 그런데 요 몇주는 거의 주식으로만 포스팅을 작성하고 올리면서 정말 단일주제 가지고 운영하던 것이 영향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로 생각이 되는 것은 광고를 좀 줄였고, 불필요한 것들을 삭제했습니다. 일단 pc화면에서는 애드핏을 상단에 있는 것을 띄어냈습니다. 애드핏이라는 광고모듈 자체가 구글 애드센스와 비교할때 굉장히 무거웠스니다. 사실 제가 이런 결정을 한 이유는 블로그의 속도를 측정해보고나서 였는데요.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주범인 스크립트가 애드핏에 들어있어서 수익도 얼마 안되기에 일단 한개를 드러낸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바닥에 있는 일치하는 광고를 드러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도 한 개 줄여버린 것이지요. 사실 일치하는 광고를 둘까 데이블 광고를 둘까 고민하다가, 둘만 두고 보자면 당연히 데이블이 낫고, 디자인도 지금 스킨하고 잘 어울리는 것 같고 해서 둘중에 한개만 선택을 한 것이였는데, 그럼으로써 데이블만 살아남은 것이지요.

구글 애드센스 vs 데이블 수익 비교 분석

 

구글 애드센스 vs 데이블 수익 비교 분석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돈벌기 수단으로 활용을 하고 시작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지식의 포스팅보다 돈이 목적이 되면 정신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

jjisso.tistory.com

결과적으로 애드핏 1개, 애드센스 일치하는 광고 1개, 총 2개의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분산되고 많았던 광고가 줄어들면서 단가가 상승했고, 분산된 클릭들이 애드센스로 모아지는 효과를 가져온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으 해보게 되었습니다. 

 

SEO최적화가 수익에도 도움되나?

마지막으로 유추해보는 것은 SEO최적화 입니다. 가장 낮은 확률일 것 같기는 한데, 지난번 블로그 성능이슈와 관련해서 속도를 높이는 것이 방문자에게 편안함을 주고 좋을 것 같다라고 했었는데요. 이것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내 블로그가 그에 해당이 되서 조금 편의성이 높아졌고, 클릭해서 접속을 하려고 했는데 로딩이 너무 길어서 나가는 사람이 많았다라고 했다면, 지금은 글을 내려가면서 읽어보다가 클릭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겠다라는 것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를 높이자 - Google PageSpeed Insights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를 높이자 - Google PageSpeed Insights

요즘 데이터 속도가 빨라져서 괜찮다고는 하지만 접속을 했는데 블로그 페이지가 잘 안열리고 오래걸리면 방문을 하려고 했던 사람들도 떠나가기 마련이죠. SEO 최적화를 위해서도 그렇지만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jjisso.tistory.com

실제로 적용을 시키고 난 이후에 구글의 유입은 늘어났고, 사이트 내에서 타 페이지로 이동하는 일들도 많이 생기고 있었고, 결정적으로 PC에서의 조회보다 모바일을 통한 검색조회가 역전이 되는 현상이 발생을 했습니다. PC에서는 아무리 구글 애드센스가 광고가 아닌척을 하더라도 눈에 띄게 나는 광고입니다 라고 구석에라도 표시가 되어지기 때문에 저조했지만 모바일은 이게 언뜻보면 이미지인지 광고인지 분간이 잘 가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부분의 영향도 무시는 할 수 없을 것이라는게 제 생각이고, 앞으로 이런 추세가 조금더 지속되어봐야 알겠지만 모바일로 접속하는 비중이 커진다면 지금보다 수익은 더 늘어나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기대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

adsense2
11월 애드센스 수익 약 $170

맺음말

사실 첫째도 포스팅의 질이요. 둘째도 포스팅의 질입니다. 양질의 내용으로 지속적으로 사람들을 유입시킬수 있도록 하는 것이 블로그의 숙명과도 같은 역할이기도 한데요. 블로그라는 빵틀 자체가 최적화 되고, 너무 과하지 않은 수준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적절하게 유지가 돈다면 수익이 증가된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저는 제 블로그에 실험을 하고 그 실험에 근거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블로그에 해당이 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를 1년간 봐왔고,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올려놓았던 팁 등을 참고하신다면, 진짜 고수같은 수익은 아니지만 한달에 한번 외식할 수 있을 정도의 수익을 구글 애드센스가 제공해주지 않을까요? 앞으로도 늘어날지 줄어날지 모르겠지만 어떤 이유에서 줄었고, 어떤 이유에서 늘었는지 꾸준하게 분석해서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노력해 보겠습니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