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보다중요한것/삶의만족도

빈익빈 부익부 심화!! 이대로 괜찮은가?


빈익빈부익부 심화빈익빈부익부 심화

#빈익빈부익부 #소득격차심화 #소비자물가 #경기침체 #돈벌기 #주식투자

 

행복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희망적인 이야기를 많이 전하고 싶은데.. 본의 아니게 이런 글을 쓰게되서 죄송스럽네요 ^^; 많은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그리고 느끼고 계시는 것처럼 우리나라 경제는 정말 먹고살기 힘든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잠시 중국이야기를 해볼까요? 중국은 13억인구의 대국입니다. 중국은 인구와 그에 따른 생산성을 기반으로 그리고 뛰어난 머리를 기반으로 어느덧 전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위치에까지 올라왔습니다.

중국은 오히려 너무 많은 인구를 감당못해서 1자녀정책을 펴다가 요즘 규제를 다시 풀어주고 있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습니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베이비부머 시대를 살던 50~60년대 생들이 우리나라의 경제를 이만큼 만들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인구절벽 ▶ 소비절벽
☞ 국가경제의 폭망

저희 부모님만해도 아버지는 7남매, 어머니 4남매, 장모님 8남매, 장인 5남매.. 그에 자손들도 있고 따지고 보면 엄청난 인원이며, 그에 따라 사회에 기여하는 생산성은 국가경제를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우리나라는 어떻나요? 3포세대(연애, 결혼, 출산 포기)를 넘어서 5포세대(3포 + 내집마련, 인간관계)까지 온것으로 보입니다. 7포세대(5포+꿈, 희망)까지 가는일은 없어야할텐데 심히 걱정입니다.

우리나라의 인구는 너무 많은 인구를 감당못하는 중국과 달리 경제에 의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정말 심각한 상황을 초래합니다. 간단하게만 살펴보고 고민해봐도 나오는 문제인데요.. 우리나라의 대부분은 이를 간과하고 정책을 펼치는 것같아서 못내 아쉽기만 합니다.

 

2040년(20년뒤)
생산가능인구 20%감소

통계청 발표(http://naver.me/xqxGYyK0)에 의하면 우리나라 생산가능인구(15세~64세)는 '17년 3,620만명입니다. 하지만 이 인구는 2040년(약 20년뒤) 2,943만명까지 700만명가까이 감소합니다.

여기에 추가되는 안좋은 상황은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입니다. 65세이상의 고령인구는 '17년 712만명을 넘어섰고,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해서 2045년에는 인구의 절반에 가까운 45%가 65세이상인 노인왕국으로 변모하게됩니다. 제가 초등학교를 다닐때만해도 한반에 60명정도에 15반이상은 되었던것같은데.. 지금은 20명정도의 수준에 10반도 안된다니..

일해서 국가경제를 부양할 사람은 없고, 부양을 통해 사회복지를 받아야하는 노인은 많아지는 상황이 오는 것이지요.. 여러분도 나이를 먹고 늙게됩니다. 그런데 나라가 이꼴 요모양이고 복지를 받을수도 없는 의료비에 몇백씩 써야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것이죠..  

 

소득격차 10년만에 최악
상하위 10%만 비교하면 50배는 될듯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소득의 불균형까지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리 최저임금을 올린다한들.. 사람들에 삶은 나아지지 않는 상황이 오고있는 것이지요..주변에 있는 것만 살펴봐도 그렇습니다. 간단하게 결혼정보업체가 매칭해주는 조건들만 봐도 어느정도 수준이 맞는사람끼리 매칭을 시켜줍니다. 이는 부의 대물림을 뜻하고, 없는사람들은 계속 없게되는 것이지요..

 

간단한 Value-chain의 흐름만 생각해보더라도 이렇습니다. 인구가 줄고, 그로 인해 기업의 매출이 줄고, 기업은 살아남기 위해 구조조정(가격을 올리거나, 인건비를 줄이거나)을 하고, 이는 고스란히 우리의 부담으로 돌아오고, 어느순간 먹고살기도 힘들어지는데.. 나이는 먹고 노후에 쓸돈도 없으니 아껴살게되고, 또다시 위와같은 사이클의 반복이 되는 것이지요

하나더 추가하자면 이제는 학생시절부터 부채(학자금 대출 등)를 가지고 사회로 나오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조금 다른 사이클 입니다.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어 놓죠.. 스카이캐슬도 현실에 정말 존재하는 것이라고 하니 한탄스러울 뿐입니다.

현실을 보여준 드라마 SKY캐슬현실을 보여준 드라마 SKY캐슬

 

소위 말하는 전문직종은 있는 집 자식들이 가게되고, 그들은 계속 돈을 많이 벌게되고, 부채에 허덕이는 사람들의 자산(집, 땅)을 사모으고, 서울을 중심으로한 해당 자산들은 계속해서 가치가 올라가고, 비슷한 집안끼리 만나 그 둘이 1명의 자녀를 낳고.. 자녀는 2배+a의 자산을 얻게되고... (여기까지만.. ㅎ)

어쨌거나 우리나라는 이런구조입니다. 한국의 가장 위험한시기는 지금입니다. 국가경제가 몇년째 저성장국면에 있으며, 경기도 안좋아 소비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꿈과 희망은 버리지맙시다.
살길을 모색하면 보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국가도 안도와주고, 50년까지 국가경기도 이제 무너졌고, 그 이후도 장담할 수 없으니 그냥 주저 앉을 수도 없고.. 먼가를 선택하긴 해야합니다.

이민을 가서 정착하던지.. 이것도 돈입니다.
겁나게 노력해서 그들만의 리그에 들어가서 살던지..
공부를 열심히해서 자산을 늘릴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던지..

지금 젊은 친구들이 사회에 나오자마자 난 다포기하고 살아서 대출로 외제차 먼저 사는 현실이 안타깝고, 하나같이 개성없이 롱패딩 걸치고 다니는 모습이 안타깝고(롱패딩 업체는 대박났겠네요..)... 상업화되는 한국/전통이없는 특색없는 대한민국의 모습 등등... 그냥 안타깝고 그렇습니다.

물론 노력을 하고 열심히 살고 계시는분들도 정말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냥 저도 대한민국 국민의 하나로써 현재의 대한민국 모습이 조금 한탄스러워서 말씀드렸습니다.

 

본 블로그에 기고된 포스팅은 단순 개인의 생각일 뿐이며, 꿈과 희망은 내려놓지 않은 대한민국 국민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 , , , #주식투자, #관심종목, #주식종목분석


Visitor : 2,124,941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